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콘텐츠 코치 서민규 Oct 04. 2017

에버노트 활용방법 5가지 (모바일)

에버노트 생각서랍 만들기

에버노트 모바일 활용방법 가운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신 기능을 소개합니다. 

모바일 가운데서도 iOS 기준의 설명이라 안드로이드 분들에겐 양해를 구합니다. 

에버노트는 대체로 웹/데스크탑 버전에서 편집이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표의 경우는 모바일에서 생성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로는 표 기능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모바일로는 노트를 '열람하는' 형태로 사용하는 게 수월하지만, 그래도 모바일이라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다섯 가지 활용방법을 소개합니다.


1. 모바일로 사진 추가하기

모바일에서 새노트를 추가하고, 키보드 위 쪽에 '+' 버튼을 누릅니다.

'사진에서 추가'를 누르면 여러분의 스마트폰에 담긴 사진첩이 나옵니다. 

그 중에 원하는 사진을 선택합니다.

아래 부분에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진에서 추가'말고, '사진 찍기'를 누르면 그 자리에서 찍은 사진을 에버노트에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2. 모바일로 음성 녹음하기

마찬가지로 '+'버튼을 누르고, '오디오 녹음'을 누르면, iOS는 바로 녹음이 시작됩니다. 

녹음을 진행하다가 '완료'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mp4파일이 생성됩니다.

물론, 다른 기기에 로그인되어 있는 동일한 계정 내에서 동일한 파일이 생성되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모바일로 노트링크 만들기

('노트링크'를 처음 들어보신다면, 이전에 다룬 글 <찾느라 시간 다 쓸 때 시작하는 7가지 기능>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모바일에서 노트링크를 만드려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공유'버튼을 누르시고, '링크 복사', '비공개 링크'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비공개 링크' 버튼을 누르면 링크는 생성되었지만 클립보드에만 복사되었기 때문에 화면상에 아무 변화가 없습니다.  노트링크를 만드시려면, 아무 다른 노트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빈 곳에 커서를 두고 '붙여넣기'를 누르시면, 방금 전에 노트링크를 만들었던 노트의 제목으로 녹색에 밑줄이 쳐진 폰트로 텍스트가 생깁니다. 

이 텍스트가 통째로 '노트링크'입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저 '노트링크'를 누르면 해당 노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노트링크는 에버노트 안에서만 이동이 가능한 링크입니다.)


4. 모바일로 공유링크 만들기

노트링크와 달리 '공유링크(공개링크)'는 웹에 게시할 수 있는 URL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내 에버노트 안에서 이동하고자 할 때는 노트링크를, 에버노트를 사용하지 않는 다른 누군가와 공유할 때는 공유링크를 만들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링크 복사'로 들어와서 '공개 링크'를 누르면, 클립보드에 링크가 저장됩니다.

아무 메신저에 가셔서 '붙여넣기'를 해보시면 아래 카톡 화면과 같이 길다란 링크가 생겨나게 됩니다.

이 링크를 누군가에게 전달하면, 에버노트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더라도,  여러분의 에버노트 안에 있는 내용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공유를 멈추고 싶다면, 동일하게 메뉴로 들어가보시면,  '공유 중지'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5. 모바일로 특정태그 불러오기

태그를 활용하시는 분들은 노트를 불러올 때, 노트북 단위가 아니라 특정 태그 위주로 불러들일 필요가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사한 태그 앞에는 기호를 붙여서 태그의 성격을 통일하곤 하는데요,  저의 경우 &를 앞에 붙이는 태그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를 'how-to'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풀어 설명하면, 저에게 '&cre'라는 태그는 '창의성을 높이는 how-to' 노트에 붙여둡니다. 주로 웹클리핑 자료가 해당됩니다.)


아래 화면처럼 태그 버튼을 누르면, 여러분께서 만들어두신 태그가 쭉 뜨게 됩니다. 저는 검색창에 '&'를 입력했더니, 아래와 같이 모든 태그 중에서 앞에 '&'가 붙어있는 태그만 불러들여지게 됩니다.




이 중에서 '&cre' 태그를 선택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제가 원하는 '&cre' 태그가 붙여진 노트들이 소팅이 됩니다. 관심 주제에 태그를 붙이고, 모바일로 편하게 불러들이는 것을 두어 번 연습해보시면 매우 편리하다는 것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 그 외 모바일 팁 

1. 제 기억으로는 아이폰6부터, 바탕화면에서 어플의 아이콘을 꾸욱 세게 누르면, 감압에 의해서 해당 어플의 빠른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에버노트의 경우 눌러보면, 왼쪽 화면처럼 나타납니다. 바탕화면에서 빠르게 노트를 만드실 수 있는 팁입니다.


2. 오른쪽 스크린샷은 동기화(sync)입니다. 모바일에서 동기화는 위에서 아래로 당기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default 설정으로 동기화는 자동으로 이뤄지게 되어있지만, 데스크탑에서 작성한 내용이 모바일에 나타나지 않는 것 같을 때, 모바일에서 당겨보시면 됩니다.  








 <에버노트 생각서랍 만들기>를 출간하였습니다. 

에버노트 사용에 관한 how-to 를 소개하기 보다는 기록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 원리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민규

- 책 《콘텐츠 가드닝》 ,  《회사 말고 내 콘텐츠》  저자

- 콘텐츠 기획자, 콘텐츠 코치


커리어의 궤도를 이탈하고 콘텐츠를 자전축으로 삼고 있는 창작자. 창작 경험이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가져다 준다는 믿음 아래 콘텐츠 코치로 일하고 있다. 더 많은 이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창작을 경험하고 콘텐츠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 코칭을 통해 돕고 있다. 


all about 서민규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창작자로 일하기' 뉴스레터

프로그램 소개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핵심습관은 무엇인가요?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