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EXA LETTER

다들 '롤모델' 한 분씩은 있으시죠?

위클리 북리뷰

by 성장디렉터
북리뷰-내부-_10.26_.jpg



# 『김연아의 7분 드라마』(김연아)


(에디터) 피겨의 여왕 김연아 선수, 아마 '롤모델'을 생각하면 수많은 이들의 마음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일 것입니다. 물론 그녀가 현역 시절에 느꼈던 부담감과 압박감의 정도를 우리가 감히 예상할 수는 없지만, 당시 그녀의 단단함은 포기의 문턱에서 주춤하는 우리들에게 성숙한 응원의 메시지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김연아가 은퇴를 한 지 6년이 넘었지만 누군가 나에게 롤모델이 누구예요? 누굴 가장 존경하나요? 물어보면 내 대답은 한결같이 "김연아요."이다. 그녀는 처음부터 천재 여서도 아닌, 부자 여서도 아닌, 나라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에서도 아닌 오직 노력만으로 정상에 오른 사람이기 때문이다." 북리뷰 작성자_다오니스트


"매 경기마다 기적이 일어났다고 하면 누군가는 겸손하다고 하시지만 사실이었다. 기적을 일으키는 것은 신이 아니라 자신의 의지라고 한다. 기적을 바라기만 하고 아무 노력도 하지 않은 사람에게 기적은 일어나지 않는다. 부상과 싸우면서도 포기하지 않았던 내 의지가 있었기에 기적도 가능했다."

『김연아의 7분 드라마』 중에서





# 『무엇을 위해 살죠?』(박진영)


(에디터) 노래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가수이자 엔터테인먼트의 대표인 JYP, 그는 자신만의 커리어, 열정, 노력, 진정성만으로도 가수를 꿈꾸는 사람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됩니다. 이러한 표면적인 요소들 만으로도 존경받기 마땅한 그가 이 책에서는 진중한 내면적 고찰을 공유하며 또 다른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친근한 선배 같기도, 대단한 철학자 같기도 한 그의 고찰 속에서 우리는 뜻밖의 값진 배움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책 내용은 크게 두 파트로 나뉜다. 에세이답게 초반부부터 40%가량은 성장과정과 댄서, 가수, 사업가로 살았던 2009년까지의 인생 궤적을 담았고 나머지 60%는 책 제목의 고민에 대한 답을 본격적으로 찾기 시작한 2010년부터의 이야기를 실었다. 책을 읽어보면 이 60% 분량의 내용을 이야기하고자 저자가 책을 출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북리뷰 작성자_larla


"이 책이 허무하고, 쓸쓸하고, 외롭고, 불안하고, 두렵고, 우울한 누군가에게, 그리고 무엇보다도 삶을 포기하려고 하는 누군가에게 살아야 할 명확한 이유를 줄 수 있길 간절히 바란다."

『무엇을 위해 살죠?』 첫 페이지





# 『히든 피겨스』(마고 리 셰털리)


(에디터) 우리는 '롤모델'을 본보기로 삼아 삶의 방향과 속도를 설정하며 직접적인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더 감사한 사실은 우리가 수많은 '롤모델'들이 바꾼 더 나은 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노고에 빚지는 대가로 이제는 우리가 변화의 한 축을 담당해야 할 때입니다.
세상의 프레임을 파괴하고 전례 없는 길을 당당하게 걷는다면, 나중에는 당신이 세상의 '롤모델'이 되지는 않을까요?


“IBM 컴퓨터가 도입되는 당시, 만약 도로시 스스로 컴퓨터 언어를 공부하지 않았다면 NASA 최초의 흑인 리더와 수많은 흑인 계산원들은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랬다면 미국의 최초의 달 탐사의 시기도 늦춰졌을지도 모른다. 이 책은 항공산업의 초창기 모습과 당시 인종차별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녀들이 차별을 맞서는 자세로부터 우리도 새로운 기술(AI, 머신러닝 등)을 배워야 할 때이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고,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 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북리뷰 작성자_ 다오니스트





# 『타이탄의 도구들』(팀 페리스)


(에디터) 각 분야의 다양한 롤모델의 뼈 있는 조언과 각종 전략을 총망라한 책. 대단한 인물들의 지혜와 노하우를 단시간에 배우고 싶은, 성장 욕구 가득한 사람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공과 부, 지혜를 갖춘 거인인 '타이탄'에게는 사실 기대만큼 거창하고 참신한 비법이 있는 건 아닙니다. 성장에 대한 열정, 그리고 남다른 끈기가 있다면 당신도 충분히 '타이탄'의 반열에 들 수 있습니다.


“저자는 타이탄의 성공 비결을 담대한 목표와 그것을 돕는 디테일로 정의한다. 그들은 작은 것에서 큰 기회를 찾아내는 남다른 루틴과 습관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강력한 집중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매일 아주 작은 것이라도 꼭 목표를 이루는 사람들이었으며, 매일 실패에서 배우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1등은 아니었지만, 1등과 싸워 이긴 사람들이었다.” 북리뷰 작성자_ 성장디렉터 GD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디자이너들의 디자이너 : 디터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