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경희박사 May 26. 2023

구글 바드와 함께 만든 코칭시나리오

구조화된 코칭 대화 모델 GROW

아주 아주 많이 미흡하지만 구글 Bard와 함께 칭 대화 시나리오 만들어 보았습니다. ㅎㅎ

코치: 오늘 코칭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코치이: 저는 직장에서 더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코치: 그렇군요. 그 목표를 달성하면 직장에서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코치이: 저는 더 자신감이 생기고 더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치: 좋네요! 그런데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사람들과 대화할 때 어떤 어려움이 있습니까?

코치이: 저는 종종 긴장하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을까 걱정합니다. 또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코치: 대화방법에 대해 고민이시군요. 대화 시 긴장하는 것이 대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코치이: 글쎄요. 게다가 종종 내 말을 더듬거나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내가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들과 연결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코치: 그러면 사람들은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이 대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코치이: 저는 종종 자신을 방어적으로 표현하거나 내 진정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대인 관계를 맺는 것을 피하게 됩니다.

코치: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코치이: 저는 항상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나는 또한 내가 부족하고 사람들이 나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코치: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어떨까요?

코치이: 나는 여전히 사랑받고 소중한 사람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치: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는다면 대인 관계에서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코치이: 저는 더 자신감이 생기고 사람들과 더 쉽게 연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 진정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더 편안할 것입니다.

코치: 그렇다면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습니까?

코치이: 나는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또한 내가 가진 모든 좋은 것들에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괜찮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코치: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하 방법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까요?

코치이: 거울 앞에서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를 아끼고 지지하는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사람들과 대화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코치: 대인 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코치이: 대인 관계에 관한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나는 또한 대인 관계에 대한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낯선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코치: 이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입니까?

코치이: 일주일에 세 번 대인 관계 기술 연습을 하겠습니다. 저는 또한 대인 관계에 관한 책을 읽고 코칭을 받겠습니다. 또한 낯선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끝.

이 대화에서 코치는 코칭받는 사람이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돕기 위해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 코치는 또한 코칭받는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그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치는 코칭받는 사람의 강점에 집중하고 격려와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두번 째 코칭 대화입니다!!

코치: 안녕하세요, [벤자민]. 오늘 어떻게 도와드릴까요?

고객: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에 직장을 그만두고 새 직업을 찾고 있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떻게 도와 줄 수 있나요?

코치: 그럼요.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새 직업을 찾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고객: 저는 새 직장에서 더 많은 책임을 맡고 싶습니다. 또한 더 많은 보상을 받고 싶습니다.

코치: 알겠습니다.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십니까?

고객: 저는 현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분야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치: 알겠습니다. 새 직업을 찾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객: 저는 지금은 제 경력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하고 싶습니다.

코치: 그렇군요, 앞으로 새 직장에서 무엇을 이루고 싶습니까?

고객: 저는 새 직장에서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코치: 리더가 되고 싶다는 것이군요. 그런데 새 직업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자격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고객: 저는 리더십 과정을 수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최신 트렌드에 대해 더 많이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치: 알겠습니다. 전직을 위한 네트워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고객: 저는 소프트웨어 컨퍼런스에 참석하고 LinkedIn에서 사람들과 연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전 직장에서의 동료와 연락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치: 좋은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멘토를 찾는 데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요?

고객: 저는 LinkedIn에서 멘토를 찾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전 직장에서의 동료에게 추천을 요청할 것입니다.

코치: 알겠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장애물이 있을까요?

고객: 시간은 제한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새 직업을 찾는 과정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치: 그럼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고객: 저는 시간 관리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좌절할 때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치: 알겠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언제까지 무엇을 할 계획입니까?

고객: 저는 6개월 이내에 새 직업을 찾을 계획입니다.

코치: 알겠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하십니까?

고객: 저는 남편이 집안일을 도와주면 좋겠습니다. 또한 자녀를 돌볼 사람을 찾으면 좋겠습니다.

코치: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까?

고객: 네, 확신합니다. 저는 열심히 일할 것이며 목표를 달성할 것입니다.

코치: 좋습니다.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일이 또 있습니까?

고객: 아니요, 그게 다입니다.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코치: 천만에요. 행운을 빕니다. (끝)

이상은 제가 질문을 통해 구글 A.I와 함께 만든 코칭사례입니다. 많이 어색하고 미흡합니다ㅎㅎ

#코칭
#코칭사례
#grow
#GROW모델
#코칭질문
#코칭리더십
#COACHING
#BARD
#정경희
#정경희박사
#정경희코치
#정경희대표
 

작가의 이전글 팀장님 이제는 코칭스킬을 배우셔야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