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야기 / 언론에서 바라 본
-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2025. 5.23.
대한민국 관문도시(關門都市) 인천이 또 한 번 새로운 길을 연다. 이번에는 콘텐츠다. 산업도시이자 국제공항의 도시, 항만의 도시로 불리던 인천이 ‘K-콘텐츠’의 도시로 자신을 새롭게 정의하려 한다. 공항을 지나던 사람들이 이제는 머무르고, 소비하고, 만들어가는 콘텐츠의 길목으로.
그 여정 앞에 ‘유정복표 실용정책’이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1월 미국 LA를 방문했다. 그가 만난 이들은 단순한 관광이나 우호 방문의 대상이 아니었다.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영상·미디어 기업과 콘텐츠 투자자들이었다. 그 자리에서 유 시장은 K-콘텐츠 산업 기반을 인천에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리고 곧바로 실행에 돌입했다. 글로벌 기업 4곳과 협약을 체결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콘텐츠 단지를 조성하는 ‘케이-콘랜드(K-Con Land)’ 프로젝트를 본격화한 것이다.
이후 인천시는 빠르게 움직였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케이-콘랜드의 투자유치 전략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며, 인천테크노파크 등 7개 유관기관과는 첨단 영상·미디어 콘텐츠 공동발굴을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다. 단순한 계획 수립이 아닌, 실질적인 사업 구도를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인천시는 지난 22일 ‘아이(i)-디자인 세미나: K-콘텐츠’를 개최하며 K-콘텐츠 산업의 지속가능성과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논의하는 장을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는 K콘텐츠 연구에 앞장서고 있는 조지메이슨대학교 한국캠퍼스, 여의도불꽃축제를 연출한 ㈜한화, 케이팝과 예능 콘텐츠의 선두주자 SM C&C, 인천관광공사 등이 참여했다. 행사에선 인프라 구축, 글로벌 네트워크 연계, 민·관·학 협업의 필요성이 공통적으로 제기됐다.
이들의 논의는 결국 하나의 방향으로 모아졌다. 바로 “인천은 이미 콘텐츠의 중심지로 진입할 준비가 끝난 도시”라는 확신이다. 인천은 아시아 최대의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과 세계 각국으로 통하는 인천항을 품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에 더해 풍부한 역사와 문화적 감수성, 고도화된 산업기반, 젊은 세대의 창의성을 연결하면 글로벌 콘텐츠 수출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인천시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가 공동 추진한 ‘2025년 외국인 투자유치 프로젝트 상품화 지원사업’에도 최종 선정됐다. 이는 인천의 전략이 국가 단위에서도 주목받고 있다는 방증이다. 시는 앞으로 케이-콘랜드 유치를 위한 세제 감면, 환급 등 인센티브 개선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유정복 시장은 “이제 인천은 사람과 화물만 오가는 도시가 아니라 콘텐츠가 흘러가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며 “단순한 관문을 넘어 콘텐츠의 관문도시로, 세계인이 경험하고 싶어하는 창작의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의 뛰어난 입지와 문화자산, 정책 실행력을 바탕으로 민관학 협력모델을 구체화해 나가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인천은 한때 개항과 산업화의 출발점이었다. 이젠 그 이야기에 새로운 장르를 덧붙이고 있다. K-콘텐츠라는 무대 위에서, 인천은 다시 한번 중심을 꿈꾼다. 유정복 시장이 설계한 실용주의 콘텐츠 도시 전략은 도시정책이 어떻게 글로벌 성장의 키워드가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이제 시작이다.
인천광역시 콘텐츠기획관실에선 <굿모닝인천>, <Incheon Now>, <仁川之窗 인천지창> 세 종류의 매거진을 발행한다. 발행인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8년 연속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수상, 창간 15주년의 영문 매거진, 대한민국 최초의 지방정부 중문 매거진. 훌륭한 콘텐츠와 공감의 글을 나누고 싶지만 아직 ‘그게 뭐야?’라는 시민들이 태반이다. 인천이라는 아이템의 보고(寶庫)에서 아껴둔 보물들을 하나 하나 꺼내 알리고 싶다. 가자! 인천시민과 외국인을 위한 열린 소통의 장으로!
https://www.geconomy.co.kr/news/article.html?no=299775
https://www.instagram.com/incheon_content/
https://www.incheon.go.kr/goodmorning/index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7/0001887739?sid=102
#인천 #아이디자인세미나 #인천광역시 #유정복 #굿모닝인천 #SM #한화 #불꽃축제 #인천관광공사 #콘텐츠기획관실 #조지메이슨대학교 #세미나
https://www.youtube.com/watch?v=S4IHzX_71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