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행사, 열릴 행사까지, 다음엔 놓치지 않을 거예요!
안녕하세요, 에디터SA입니다. 여러분은 AI에 관한 최신 정보, 깊이도 있고 주제도 흥미로운 AI 관련 콘텐츠를 어디에서 접하고 계시나요? 우선, TEN의 AI 피드를 찾아오시면, 에디터 SA가 정리한 다양한 AI 소식과 TEN의 개발자들이 전해주는 개발 콘텐츠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혹은 연말에 TEN에서 개최하는 AI 인프라 관련 워크샵을 통해서도 AI 인프라 구축과 운용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도 있는데요.
TEN에서 AI 인프라에 집중한 워크샵 행사를 개최하는 것처럼, 글로벌 테크 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들이 AI를 주제로 다양한 서밋, 워크샵, 컨퍼런스를 열고 있습니다. :)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행사도 있고, AI가 화두가 되는 만큼 기존 행사에서 AI를 주제로 새로 정하기도 하는데요.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들으실 수 있다면 참 좋은 기회가 되겠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올해 봄이 오기 전에 열리는 다양한 AI 행사들 소식을 모아보았습니다.
엔비디아, 하면 떠오르는 컨퍼런스인 GTC가 현지 시각으로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산호세 컨벤션 센터에서 열립니다. 워크숍은 17일부터 진행되었으며, 엔비디아의 키노트는 3월 18일, 바로 오늘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지 시각 기준이니 아직 시간이 좀 있습니다!) 올해의 GTC에서는 과연 어떤 AI 기술, 하드웨어, 트렌드가 공개될지 벌써부터 기대되네요. :0 한국에 머무르고 계신 분들이라면 직접 가 보기는 쉽지 않으니, 온라인으로 보셔야 할 텐데요. 온라인 세션은 무료로 보실 수 있으니 온라인 패스가 매진되기 전에 미리 등록해 두시는 편을 추천하여 드립니다. :)
GTC는 AI에 대한 다양한 화두가 등장하는 동시에,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엔비디아의 소식 하나하나가 세계 언론에 대서 특필되는 대형 행사이지요.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을 포함하여, 메타, 구글 딥마인드, 포드까지 참여하는 만큼 2024 AI 트렌드와 각 글로벌 테크 기업들의 AI 현주소, 향후 방향성까지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에디터 SA는 이미 온라인 패스 등록을 마치고, 엔비디아의 키노트를 기다리는 중이랍니다! :)
포스트 인더스트리얼 서밋 (Post-Industrial Summit)은 산업화 이후 세계 경제/산업 환경에 대두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이야기합니다. 올해 2월 28일, 29일 양일에 걸쳐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행사의 주제는 바로 ‘AI 트랜스포메이션 (The AI Transformation)’인데요. AI를 통해 나타날 산업 환경 전반의 변화를 다루었습니다. :)
포스트 인더스트리얼 서밋 홈페이지에서는 세 가지 주요 의제를 미리 공개해 두었는데요. 첫째로 변혁적 리더십 (fellow transformational leadership)’, 둘째로는 ‘AI로 인해 기업에 나타날 변화’, 마지막으로 ‘AI 혁신 로드맵 구축’이 있습니다. AI가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탐구하고, AI와 분산화가 우리 경제를 재편하고 있는 현 상황을 반영해서,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경영 사고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서밋이 될 예정이에요. AWS, Salesforce, Accenture, SRI인터내셔널, 스탠퍼드 대학 등이 참여해서, (!) 산학 모두의 적극적인 의견 교류가 있었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 개최된 해외 행사인 만큼 국내에서 행사에 참여하기가 역시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아직 온라인 세션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는 나와 있지 않지만, 관련된 후속 자료가 이제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된 소식들이 나온다면 에디터 SA가 발 빠르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에서 개최되는 AI 컨퍼런스 소식도 준비했습니다. 제조업에서 AI를 도입함에 따라 달라질 산업 환경을 조망하는 ‘2024 스마트 제조 대전망 컨퍼런스’가 오는 2월 20일에 온라인 개최되었는데요. 제조 산업을 혁신하기 위한 솔루션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인데, ‘스마트’ 제조에 핵심이 되는 기술이 AI,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 등이 있거든요. :)
20일인 첫날에는 키노트 & 스마트 제조 이슈, 2일 차에는 스마트 오퍼레이션 & 스마트 제어 시스템, 3일 차에는 스마트 매니지먼트 & 스마트 퀄리티를 테마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첫날 키노트에서 ‘스마트 제조’의 필수 요소로 꼽히는 ‘AI’를 다루었다고 하니, 일정을 기준으로 찾아 들어보시면 어떨까요? :)
AI를 ‘생성형 AI 모델’만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양한 환경에서 AI를 어떻게 도입하는지 접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또한 수많은 환경 변화를 겪어온 제조업 분야가 이번에는 어떤 방식으로 적응해 나갈지, 그 방향성에 대해서도 엿볼 수 있는 행사가 된 것으로 보여요. ;)
설 연휴가 있고 아직 추운 날씨가 한창이던 2월부터 국내외 모두 AI에 대한 관심을 숨길 수 없었던 모양이에요. 제가 소개해 드린 서밋, 컨퍼런스에 대한 소식 외에도 다양한 행사들이 개최되었습니다. 날씨가 따스해진 3월, 4월부터는 더 많은 행사가 개최될 텐데요. 아직 개최일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있어 이번 콘텐츠에서 소개해 드리지 못했지만, 글로벌 테크 기업들이 위치한 미국이 아니라, 중동 지역에서 개최되는 행사의 비중이 늘어나 인상적이었어요. 봄에 다시 한번 AI를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 소식을 모아 소개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에디터 SA였습니다. :)
* 주식회사 텐의 콘텐츠를 더 빨리 만나는 방법! 텐의 AI피드를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