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on Jan 02. 2023

왕도는 없다

여정의 종착점은 여행의 출발점

기원전 4세기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유클리드는 프톨레마이오스 왕에게 기하학을 가르쳤다.

왕은 기하학이 너무 어려워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을 물었고, 유클리드는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세상에는 왕이 다니는 길(왕도)이 있지만, 기하학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기나 긴 여정을 지나, 처음으로 돌아간듯한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나는 최근에 우리 가족 스포츠인 탁구에서 비슷한 경험을 했다.

중학교 시절부터 중고등부 선수들 틈바구니에서 탁구 훈련을 받았고,

지금까지도 매주에 한 번씩 탁구를 치고 있으니 올 해로 벌써 구력이 15년에 달한다.

비싼 돈 주고받기 어렵다는 선수 1:1 코칭을 받았음에도,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나보다 늦게 탁구를 시작했음에도 나보다 잘 치는 동생을 보며 나는 이 운동에 재능이 없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던 어느 날, 별다른 계기 없이 풀리지 않던 실타래들이 풀렸다.

누가 옆에서 자세를 교정해주지 않아도 스스로 자세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특별한 내용을 학습받은 것도 아닌데, 그동안 머리로만 알고 있었던 지식을 내 몸이 알아듣기 시작했다.

즉, 내가 탁구를 처음 시작했을 때 귀가 닳도록 들었던 그 말들이 모두 몸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분명히 (머리로는) 내가 알고 있던 내용들이었다.

그러나 나는 이 내용을 '온전히' 알기까지 무려 15년의 시간이 필요했다.

이처럼 단순한 것을 알기까지 어쩜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렸을까 싶었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니 세상에 모든 것이 이와 비슷한 것 같다.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을 자신의 것이라 착각한다.

하지만, 지식은 휘발성이 강해 우리의 것으로 만들기까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즉, 지식은 머리로 아는 것을 넘어 몸이 아는 과정을 거쳤을 때 비로소 지혜가 된다.

그리고 머나먼 지식의 여정은 지혜가 되었을 때 비로소 처음 그 자리를 찾는다.



15년이라는 긴 시간이 필요했지만,

여정의 종착점은 여정의 출발점이었다.


학업과 본업을 이어가면서, 조급한 마음을 지식을 채우는 것으로 달래 왔다.

무언가 알아간다는 사실을 통해 마음의 위안을 얻었지만,

빠르게 휘발되는 지식으로 나 자신에 대한 자괴감도 커져갔다.


하지만, 이렇게 쌓아 올리는 인고의 시간들이 결국 지혜를 가져다 주리라 믿는다.

그리고, 내가 처음 심었던 그 자리에서 나를 조우하리라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두 세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