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팸타임스 Sep 18. 2017

피그? 노노노! 기니피그라구~

기니피그의 별난 세계

사진 : 셔터스톡

고양이나 개 말고 털이 북슬북슬한 또 다른 애완동물을 생각해본 적 있는가? 그렇다면 기니피그를 키워보는 건 어떨까?


'케이비'라고도 불리는 기니피그는 남미가 원산지이고, 짧은 꼬리가 달린 야생쥐이며, 쥐목 천축서과에 속한다.


기니피그는 이국적인 애완동물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동물이다. 이 종의 길이는 약 10인치이며, 무게는 최대 3파운드에 달한다.


쥐와 같은 다른 설치류와 달리, 기니피그는 피부 아래에 꼬리 척추뼈를 바로 느낄 수 있지만, 꼬리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 둥글고 단단한 몸뚱이를 가지고 있다.


기니피그는 주행성 동물로 간주된다. 즉,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잠을 잔다. 기니피그는 같은 성을 가진 룸메이트(가급적이면 암컷 한 쌍이 좋겠다. 수컷 기니피그는 서열 다툼하기 쉽다) 아니면 인간 친구와 함께 지내는 것을 원한다.


다양한 품종


기니피그는 주로 펠렛 건초, 채소 그리고 과일을 주식으로 삼는다. 기니피그는 총 13가지의 품종이 있으며, 다양한 털 색깔과 질감을 지니고 있다. 인기 있는 기니피그 품종은 다음과 같다.


* 아바시니안 기니피그


* 아비시니안 새틴 기니피그


* 아메리칸 기니피그


* 코로넷 기니피그


* 페루비안 기니피그


* 실키 기니피그


* 테디 기니피그


* 텍셀 기니피그


* 화이트 크레스티드 기니피그


귀여운 버릇


단지 사랑스러운 버릇 때문에 기니피그를 좋아하는 건 아니다. 기니피그는 생쥐나 햄스터만큼은 아니지만 굉장히 활동적이다. 이 털북숭이 설치류는 특별한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기니피그가 내는 다양한 울음소리와 몸짓이다.


기니피그는 만족스러운 상황이 오거나, 케이지 밖을 탐사하거나, 그 외 행복한 상황에 닥치면 모터보트 기계와 비슷한 유쾌한 소리를 낸다.


기니피그는 특히 사람들에게 쓰다듬어지거나 행복할 때 '푸르르르'라는 소리를 낸다.


또한 겁에 질렸을 때 비명 소리를 내며, 관심을 끌려고 하거나 고통이나 괴로움을 호소할 때 꽥꽥거리며 운다.


또한 경쟁자를 위협하거나 잠재적인 베필을 끌어들이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몸을 요동치거나 흔들기도 한다.


마지막 기니피그가 진심으로 기분 좋을 때 몸을 흔들거나 방방 뛰는 모습이 마치 튀겨지는 팝콘과 비슷하다.

사진 : 픽사베이

애완동물 기니피그를 입양하는 방법? 입양 결정하기 전에 참고할 사항들이 있다.


일부 개나 고양이와 달리 기니피그는 사실 매우 예민한 애완동물이라 더 많은 보살핌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털북숭이 설치류를 미리 조사해서 키우기에 적합한 동물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기니피그는 불행한 애완동물의 삶을 보낼 수도 있다. 다음은 기니피그 입양할 때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다.


기니피그는 펫숍에서 보통 잘못 관리되거나 부적절한 케이지에 담겨 보관되는 경우가 많다. 가게 안에 있는 케이지에서 한 마리를 충족하는 데에 충분치 않은 크기지만, 보통 두 마리 이상이 케이지에 방치돼 있다.


가능한 비인간적인 관행을 많이 일삼는 애완동물 가게는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 애완동물 보호소에서 데려오는 건 어떨까? 사실, 보호소는 기니피그를 포함해 구조된 모든 동물들을 적절하게 보살피기 때문에, (건강) 상태가 좋은 기니피그를 입양할 수 있다.


기니피그는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활동량이 많은 동물이라 큰 케이지가 필요하다. 반려동물 관련 도움단체인 '펫헬프풀닷컴'따르면 기니피그 한 마리를 키울 때는 최소한 7.5 평방 피트 이상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본적으로 비좁은 케이지에 동물을 키우는 것은 동물 학대에 속한다.

사진 : 픽사베이

기니피그 돌보기


기니피그는 실제로 키우는 데 돈이 많이 드는 동물이다. 수명은 최대 10년이며, 기니피그 한 마리를 장기적으로 돌볼 각오를 해야 한다.


기니피그는 연약한 동물이기 때문에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 기니피그를 안을 때는 양손으로 감싸 쥔 뒤, 한 손은 뒷다리를, 다른 한 손은 몸통을 받쳐줘야 한다.


감싸 쥘 때, 기니피그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몸뚱이를 안정되게 잡아야 한다. 그러면 몸부림을 치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이 기니피그를 다룰 때는 옆에서 지켜봐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기니피그를 안거나 쓰다듬은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추가 예방책으로, 기니피그를 절대로 케이지 밖에 돌아다니게 하면 안된다. 기니피그를 잃어버리거나 발로 밟을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니피그는 씹는 것을 좋아하는 동물이라서 케이블 및 기타 코드에서 멀리 떨어뜨려 놔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니피그가 부상당할 염려가 있으므로, 설치류 쳇바퀴나 장난감 공 등을 케이지 안에 넣으면 안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