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팸타임스 Oct 10. 2017

야옹, 높은 게 최고다냥

높은 곳을 좋아하는 고양이를 위한 공간

▲ 사진 출처 : 123RF

높은 곳을 좋아하는 고양이의 본능은 그들의 조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열대 우림의 나무들은 야생의 포식자로부터 잎과 나뭇가지로 몸을 숨길 수 있는 좋은 은신처를 제공한다.


집에는 야생동물이 없지만 고양이는 강아지나 아이들을 방해꾼으로 여긴다. 고양이 트레이너이자 동물행동전문가인 브리지트 레헤트는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끼고 그들 사이에 계층 구조를 나타낼 수 있는 수직 구조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도자 고양이는 다른 애완동물이나 다른 고양이들, 그리고 모든 장소를 관찰할 수 있는 가장 높은 곳에 자리 잡는다.

고양이들은 수직 구조물에서 그들이 자리 잡은 위치를 통해 평화롭고 유연한 계층 구조를 유지하게 되지만, 이러한 계층 구조는 하루의 시간대, 함께 거주하는 다른 애완동물, 건강 상태, 그리고 음식물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고양이는 높은 곳에서 주변을 관찰하여 위협과 친구를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추운 날씨에도 열기가 위로 상승하는 높은 장소에 머무른다.


수직 구조물이 고양이에게 주는 또 다른 장점은 운동이다. 대부분 고양이는 실내에 장시간 머무르면서 지루함을 느끼고 과체중이 되기 쉽다. 하지만, 수직 구조물이 있다면 고양이는 점프와 기어 오르기를 즐길 수 있다. 캣 트리를 창문 가까이에 놔두면 고양이가 바깥 세상을 관찰하며 장시간 창문에 머무르게 할 수 있다.


수직 구조물 설치 시 안전성을 고려해 고양이 무게를 견딜 수 있는 선반을 설치 해야 한다. 고양이는 선반에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다른 친구와 어울리길 좋아하기 때문에 선반의 사이즈는 두 마리의 고양이가 올라 갈 수 있을 만큼 넉넉해야 한다. 선반의 표면은 고양이가 걷거나 점프를 할 때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을 사용해야 한다.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고양이용 중고가구를 살 때는 냄새, 벼룩, 병원균이나 해충을 고려해야 한다. 이전 고양이의 냄새가 베어 있는 중고 가구는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므로, 새 것을 구입하거나 만드는 것이 더 낫다.


선반의 높이는 서로 다른 높이로 만들어야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끼고 계층 구조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나타내게 된다. 가장 높은 선반은 적어도 5피트(약 1.5미터)가 정도 되어야 한다.


수직 구조물은 다른 가구로의 접근성도 좋아야 하는데, 특히 늙은 고양이가 있다면 선반의 높이를 낮춰 고양이가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 사진 출처 : 123RF


작가의 이전글 뉴질랜드 대표 새, 키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