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완 햄스터를 키우고 싶다면 햄스터를 돌보는 방법과 길들이는 방법을 미리 알아둬야 한다.
우선 햄스터를 입양할 때 활발하고 눈곱이 끼지 않았으며 엉덩이 부분이 지저분하지 않은 햄스터를 고른다. 햄스터와 금방 친해지고 싶다면 비교적 어린 햄스터를 입양하는 편이 좋다.
햄스터의 질병은 매우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만약 여러 마리를 키울 생각이라면 아픈 햄스터가 발생했을 때 곧바로 분리해야 한다.
햄스터는 종류가 여러 가지다. 어떤 햄스터 종은 여러 마리가 모여서 생활하지만, 어떤 햄스터는 혼자 생활하므로 혼자 생활하는 햄스터를 키울 때는 케이지당 한 마리의 햄스터를 키워야 한다.
드워프 햄스터의 종류로는 캠벨, 러시안, 로보로브스키 등이 있다. 이 작은 햄스터들은 매우 빠르고 민첩하며 여러 마리가 함께 생활한다. 중국 햄스터는 일반적인 햄스터보다 꼬리가 조금 더 길며 생쥐를 닮았다. 여러 마리가 함께 생활하는 경우도 있고 혼자 생활하는 경우도 있다.
흔히 골든 햄스터라고 불리는 시리안 햄스터는 혼자 생활하기 때문에 여러 마리를 기를 경우 반드시 한 케이지에 한 마리를 키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큰 싸움이 발생한다.
햄스터를 입양한 뒤에는 햄스터가 새로운 보금자리에 적응하도록 일주일의 시간을 줘야 한다.
이 일주일 동안에는 햄스터가 소음에 노출되지 않도록 햄스터의 케이지를 조용한 곳에 두고 햄스터를 만지지 않는다. 또 햄스터가 잠들었을 때 일부러 깨우지 않는다.
햄스터 케이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튜브 형태의 케이지는 햄스터가 탐사할 수 있는 영역이 많다는 장점이 있지만 청소하기 어렵다. 어항 케이지는 청소하기 쉽지만 환기가 잘 되지 않는다. 리빙박스를 개조해 햄스터 케이지로 사용할 수도 있다. 햄스터의 케이지 안에는 밥그릇, 물그릇, 화장실, 은신처, 운동기구, 장난감 등이 들어 있어야 한다. 햄스터의 장난감으로는 계속 자라는 앞니를 갉을 수 있는 나무조각이 좋다.
햄스터는 주로 곡물을 먹는데 영양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야채, 과일, 견과류 등으로 보충해야 한다.
아직 길들여지지 않았을 때 햄스터 케이지를 청소하려면 작은 컵 안에 햄스터가 스스로 들어가도록 유인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혹은 두꺼운 장갑을 끼고 햄스터를 직접 들어 올려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둔다.
햄스터의 신뢰를 얻고 햄스터를 길들이기 위해서는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다.
햄스터에게 인간은 매우 커다랗고 무서운 존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햄스터가 안심하고 당신에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너무 서두르면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햄스터가 익숙해지도록 하려면 우선 햄스터가 새로운 환경과 사람에게 익숙해지도록 한다.
햄스터가 환경과 사람에 익숙해지면 사람이 보는 앞에서도 먹이를 먹거나 물을 마실 것이다.
햄스터가 주인의 존재에 익숙해진 것 같다면 햄스터 옆에서 조용히 이야기하는 시간을 보낸다. 사람의 목소리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햄스터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노래를 불러줄 수 있다.
그리고 나서 햄스터가 좋아하는 해바라기씨, 아몬드, 건포도 등의 간식을 손으로 직접 준다.
처음에는 케이지 밖에서 손가락만으로 간식을 주다가, 햄스터가 익숙해졌다면 손을 케이지 안으로 넣어 손바닥 위에 간식을 올려두고 햄스터가 다가와 가져가도록 한다.
햄스터가 원하지 않는데 강제로 간식을 가져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햄스터가 손에 완전히 익숙해졌다면 간식을 이용해 햄스터가 손 위로 올라오도록 유도한다.
햄스터가 손바닥 위에 올라왔다면 천천히, 조심스럽게 움직여 햄스터를 케이지 밖으로 꺼낸다.
햄스터가 손바닥 밖으로 뛰어내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햄스터를 손 위에 태우는 올바른 방법은 햄스터를 받치고 있지 않은 손으로 햄스터의 엉덩이와 등 부분을 감싸는 것이다. 햄스터를 케이지 밖으로 꺼냈다면 무릎이나 부드러운 표면에 올려 햄스터가 돌아다니도록 해 보자. 혹은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햄스터가 이동하도록 한다.
사람과 완전히 익숙해지면 햄스터는 간식이 없어도 사람 손 위에 올라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