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유산업연합회(대표 성기학)가 내년 패션시장 규모를 올해보다 3,5% 성장한 43조6,774억원으로 전망했다.
섬산련은 7일 섬유센터에서 열린 ‘코리아 패션 마켓 트렌드 2016’ 세미나를 통해 내년 캐주얼복과 내의류, 여성복의 호조가 이어지면서 내년 패션시장 규모는 43조원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원문보기 : 패션서울 http://www.fashionseoul.com/?p=126667 )
복종별로는 캐주얼복이 14조 6,957억원으로 전년 대비 6.4%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고 남성복은 5조 1,223억원으로 6.3%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여성복도 내년 4조 359억원으로 7.1% 성장 전체 마켓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했다.
가장 큰 폭의 성장률 보이는 복종은 내의류다. 지난 2015년 1조 8,868억원의 규모에서 올해 2조 1,436억원으로 13.6%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내년 역시 2조3,672억원으로 두 자릿수 성장률이 예상된다.
섬산련은 올해 한국패션시장은 전년보다 1.8% 소폭 성장한 42조 2,085억원으로 당초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이라는 연초의 전망치보다 상회할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실적이 전망치보다 상회했고 하반기에는 ‘늦추위’가 소비심리를 자극할 것으로 전망돼 큰 돌발 변수가 없다면 1.8%대 성장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러한 상승세를 이어서 2017년에는 3.5% 성장을 전망했다. 불안한 정국, 부진한 수출 그리고 침체된 내수가 성장 전망의 큰 변수가 될 수 있으나 패션시장은 소비자의 니즈가 성장동력이므로 소비자가 필요로 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극복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온라인 쇼핑(모바일 쇼핑)의 성장과, 복합쇼핑몰 등 신유통채널 다변화 확대 등도 성장을 이끄는 요인으로 작용됐다.
복종별 구매전망지수는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약세에 있으나 남성복, 내의, 여성복 등 3개 품목은 소폭 강세에 있다. 상반기에 강세 있던 아동복은 대폭 약화될 것으로 보이며 다른 품목보다 높은 전망 지수를 보이고 있다.
반면 아웃도어, 스포츠복, 신발 등 아웃도어 품목을 보유한 복종에서는 약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스포티즘이 유행하고 있지만 일상활동에 편리하고 실용적인 제품인 캐주얼로 대체된 결과로 나타났다.
올해 시장 상승을 주도한 품목은 7,000억원 이상 증가한 캐주얼복(5.4%)이고 상승률이 가장 큰 품목은 내의(13.6%)와 남성복(11.8%)이다. 이 같은 추세로 내년 캐주얼복의 강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내의, 여성복, 남성복이 그 뒤를 이을 전망이다. 스포츠복은 감소세가 완화되면서 소폭 하락할 전망이며 스포츠복과 연관된 신발도 같이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복종별 점유율은 캐주얼복이 32.7%로 가장 높았고 스포츠복 17.3%, 신발 15.3%, 남성복 11.4%, 여성복 8.9%를 차지했다. 내년에는 각각 33.6%(전년비 0.9% p), 16.4%(-0.9% p), 14.6%(-0.7% p), 11.7%(0.3% p), 9.2%(0.3% p) 등으로 전망된다.
이유순 패션인트렌드 이사는 “올 하반기는 남성복이 지난해 동기보다 12.8%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는 패션기업에 침체된 시장도 다시 회복할 수 있다는 동기부여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