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Mar 09. 2020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리모트 워크'

효율적인 비대면 업무방식 ‘리모트 워크(Remote Work)'



부장님, 결재 서류에 사인 좀 부탁드립니다…


출처 _ tvN 드라마 미생 공식 홈페이지


검은 바탕에 흰 궁서체로 쓰인 '결재서류' 파일. 요즘엔 이 고리타분해 보이는 파일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듭니다. 웬만한 서류는 디지털 결재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부장님을 쫓아다니며 서명을 받지 않아도 되죠.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업무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업무수행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요즘에는 일하는 시간과 장소를 스스로 정하거나, 직접 사람을 만나지 않고 업무를 처리하는 '리모트 워크(Remote Work)' 업무 방식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 리모트 워크(Remote Work) :  자신의 업무 스타일에 맞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방식으로, 비대면으로 일하는 원격근무의 형태를 말한다. 개인의 업무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근무 형태를 가능하게 한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업무방식, ‘리모트 워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연일 심각 상태로 지속되는 가운데 그 어느 때보다 비대면 업무 방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택근무로 업무 방식을 바꾼 회사들도 많아졌죠. 리모트 워크는 단순히 집에서 일하는 재택근무와는 그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리모트 워크는 개인의 환경이나 기호, 그리고 회사의 가치관에 따라 집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간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집, 공유오피스, 해외 등 다양한 장소에서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죠.



리모트 워크의 종류

1. 재택근무 : 대표적인 리모트 워크 방식. 집에서 일하는 것.
2. 공유오피스 : 기존의 사무실에서 벗어나 유연하고 자유로운 업무 환경의 코워킹 스페이스를 이용하는 것.
3. 비즈니스 트립 : 장기간 해외 출장 시 회사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일하는 것.
4. 디지털 노마드 : 장기간 다른 도시에 거주하며 온라인 혹은 유선으로 일하는 것.






리모트 워크를 선호하는 이유

패스트파이브 강남5호점


많은 분이 리모트 워크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업무의 효율성’입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음으로써 불필요한 리소스를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업무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리모트 워크는 비효율적인 형식과 절차를 줄여 효율적인 경영을 가능하게 하고, 직원들은 시간과 체력을 절약해 업무의 집중도를 높일  있습니다. 실제로 편리함과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다수의 기업들은 리모트 워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수직적인 업무방식이 달라진 업무 환경에 더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리모트 워크 방식을 따르는 회사가 늘어남에 따라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수직적인 기업문화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편리한 공간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일하기 위해서죠. 새로운 업무방식을 시도하는 대기업, 단기간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의 TF(Task Force) 팀, 끊임없이 성장하는 스타트업, 개인의 스케줄에 맞춰 일하는 1인 기업 등 다양한 회사들이 기존의 사무실에서 벗어나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합니다.



꼭 ‘나인 투 식스(9 to 6)’ 여야 하나요?

리모트 워크를 선호하는 이유가 꼭 공간 때문만은 아닙니다.

9시에 출근해서 6시에 퇴근하는 이른바 ‘나인 투 식스(9 to 6)’를 고수하지 않는 회사와 개인이 늘면서 회사와 개인은 업무시간을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죠. 리모트 워크는 공간뿐만 아니라 시간의 제약에서도 벗어나 개인의 자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 원하는 날을 골라 업무를 하는 거죠. 이렇게 시간과 공간의 구애에서 벗어나 비대면으로 일하는 리모트 워크는 그 효율성을 인정받아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리모트 워크의 장단점

물론, 모든 회사와 개인에게 리모트 워크가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회사가 속한 산업의 종류, 내가 속한 직군의 성격에 따라 불가피하게 리모트 워크를 실행하기 힘든 회사도 있죠. 리모트 워크, 어떤 회사에 적합한 업무방식일까요?

패스트파이브 신사점


리모트 워크의 장점

1. 효율성의 극대화 : 긴 출퇴근 시간, 불필요한 대면 커뮤니케이션, 나와 맞지 않는 업무 시간 등 일의 생산성을 저하하는 불필요한 요소들을 최소화해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2. 선택적 근무환경 : 늘 똑같은 환경과 분위기에서 벗어나 내가 원하는 환경을 선택해 일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work-life balance  : 일과 삶, 어느 하나도 놓칠 수 없는 밀레니얼 세대들은 일만큼이나 개인의 일상을 중요시합니다. 리모트 워크는 업무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나은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할 수 있습니다.
4. 자율성 확대 :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리모트 워크는 직원들의 사기 증진, 업무에 대한 책임감 제고로 이어집니다.




리모트 워크의 단점

1. 업무와 일상 분리의 어려움 : 리모트 워크는 정확하게 정해진 시간과 공간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업무와 일상을 분리하기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일과 여가시간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없으면 일에 대한 긴장을 늦추지 못할 수도 있죠.
2. 커뮤니케이션의 장벽 : 리모트 워크가 아무리 효율적인 업무방식이라 해도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순간도 있습니다. 풍부한 아이디어와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경우, 리모트 워크보다는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효율적이기도 합니다.
3. 업무 컨트롤의 어려움 : 리모트 워크의 '상호 간의 신뢰'를 전제로 합니다. 같은 공간에 있지 않아도 각자의 업무에 집중해 업무의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하죠. 하지만 서로 다른 공간에 있다 보니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컨트롤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4. 즉각적인 피드백의 어려움 :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방식에서는 상호 간 스케줄을 조율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나 대응에 어려움이 따르기도 하죠.






완벽한 리모트 워크 환경

패스트파이브 신사점


방식도, 조건도 다양한 리모트 워크. 앞서 말한 것처럼 리모트 워크에는 장점만큼 여러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개인의 자율성도 존중되면서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에도 문제가 없는, 완벽한 리모트 워크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1.  개인 혹은 함께

리모트 워크 방식으로 일을 하는 분들은 완벽한 리모트 워크를 위해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합니다. 패스트파이브 멤버라면 패스트파이브 전 지점의 라운지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굳이 회사까지 혹은 HQ 사무실까지 가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지점의 라운지에서 언제든 업무를 할 수 있죠.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경우에는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예약이 가능한 회의실에서 상호 간 커뮤니케이션도 할 수 있고요.


2. 사업자 등록도 OK!

1인 기업, 프리랜서, 크리에이터 등 개인 혹은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사무실이 없으면 사업자 등록에 어려움이 따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패스트파이브 멤버는 다인실의 오피스, 혼자 사용하는 소규모 오피스 등 규모에 상관없이 사업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3. 모든 것이 갖춰져 있는 공간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업무에 필요한 환경이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편안한 의자와 책상과 같은 기본적인 가구부터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쾌적한 공간과 분위기가 전제되어야 하죠. 패스트파이브는 노트북만 있다면 아무것도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춰져 있어 리모트 워크를 실행하기에 가장 완벽한 장소죠.


4. 커뮤니티 이벤트

효율적인 업무방식을 선택한 분들에겐, 일만큼이나 일하는 ‘나 자신’ 도 중요합니다. 리모트 워크로 개인의 시간을 보다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분들은 업무 이후의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않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패스트파이브는 다양한 커뮤니티 이벤트를 제공하며 멤버들의 성장을 도모합니다.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리모트 워크(Remote Work). 패스트파이브는 시간과 공간뿐만 아니라, 업무를 방해하는 모든 제약으로부터 벗어난 완벽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이 오롯이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말이죠. 패스트파이브는 언제나 안전하고 쾌적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기다릴게요! :)




마스크 너머로 따뜻한 봄기운이 느껴지는 요즘,

모두가 마스크를 벗고 만끽할 날이 오길 기원합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궁금하다면?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편리한 아파트에 살면서, 왜 오피스는 불편하게 쓰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