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Dec 26. 2021

2년 만에 30배 성장한 스타트업의 비결?

대표님과 막내 직원 1+1 인터뷰

1년 반 만에 ‘2인 ▶ 60인 사무실’로 성장한 회사 보고플레이! (VOGO play, 이하 ‘보고’)

지난 5월에 인터뷰했었죠.


지난 5월 60명이던 직원이 최근에는 더 늘었을 뿐 아니라 새로운 분야에 도전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이 뭔지! 이번에는 대표님뿐 아니라 막내 직원까지 패스트파이브가 직접 만나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대표님. 보고플레이에 대해 설명 부탁드려요.


보고플레이 류승태 대표님


대표님


> 안녕하세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보고플레이 대표 류승태입니다. 보고플레이는 1인 쇼호스트가 실시간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이를 소비자가 간편하게 바로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최근에는 보고만의 콘텐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새로운 유튜브 채널 <대출왕>을 시작했습니다.



Q. 안녕하세요. 막내님! 보고플레이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가요?


보고플레이 유튜브 채널 <대출왕> 강윤주 작가님 명함


막내님


> 안녕하세요. 보고플레이 유튜브 채널 <대출왕>의 막내 작가 강윤주입니다. 대출왕은 ‘대리출근왕’을 줄인 이름인데요. 모델 아이린이 다양한 사업장에 직접 대리 출근을 해서 일을 도와드리는 컨셉이에요. 코로나로 어려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착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 제작에서 더 나아가 라이브커머스라는 판로를 연계하여 보고라는 플랫폼을 대중에게 알리려고 하고 있어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생산 및 유통하는 제품을 라이브 판매까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대출왕>의 최종 목표입니다.



Q. 보고플레이의 어떤 면을 보고 지원하신 거예요?


막내님


> 사실 면접 전에 패스트파이브의 보고플레이 인터뷰를 봤는데요. 2명에서 시작해 1년 6개월 만에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1위로 성장할 정도면 보고만의 노하우와 전략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Q. 최근에는 직원 수가 71명까지 늘었다고 들었는데요. 성장 비결이 대체 뭔가요?


대표님


> 콘텐츠 자생력 덕분이라고 봐요. 보통 타 경쟁사는 최소한의 인력만 쓰고싶어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과 방송은 판매자에게 맡기고 플랫폼만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보고는 전문 인력을 투입해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점에서 경쟁력이 있죠. 스타트업 치고 인력투입을 많이 하는 편이에요.



보고 내부 전문 인력이 직접 만드는 질 좋은 콘텐츠가 비결이란 말씀이시군요!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대표님과 막내님의 1+1 체크체크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



Q.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하며 대표로서 / 막내로서 느낀 장점에 대해 말해주세요!


대표님


대표로서 할 일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거예요. 


> 투자 유치, 인재 발굴, IT 개발 등 해야 할 일이 너무나 많은데 패스트파이브가 사무실과 관련한 부분은 다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일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최근엔 오미크론 같이 코로나 관련 이슈도 많은데 관리를 체계적으로 해 줘서 만족스럽습니다. 패파에서는 몸도, 마음도 편하게 일할 수 있어요.



막내님


직원으로서 주어진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거예요.



사무실 청소나 비품 관리 같은 자잘한 일들을 패스트파이브에서 전부 관리해주는 덕분인데요. 사실 이전에 외국계 공유오피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데 패파는 입주사 케어가 더 섬세한 편인 거 같아요. 매니저님이 상주해계시기 때문에 사소한 부분들까지도 신경 써 주십니다.


넉넉한 미팅룸 이용 시간도 패파만의 차별점이에요. 이전에 쓰던 공유오피스는 늘 부여된 시간을 다 써 버려서 아직 시간이 남은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거나 추가로 요금을 지불해야했는데요. 패파에서는 부담 없이 쓰고 싶은 만큼 회의실을 사용 중입니다. 아, 강남역에서 가깝다는 것도 큰 장점이에요! 추위를 많이 타거든요.



Q. 반대로 서로가 느낄 것 같은 장점을 추측해 본다면요?


대표님


커뮤니티 매니저가 늘 있다는 게 좋을 거 같아요. 


> 사무실에 어떤 이슈가 생겼을 때 누군가 물어볼 사람이 존재한다는 게 다행이라 생각해요.



막내님


‘사무실 확장’에 대한 고민을 안 하셔도 될 거 같아요.


> 패파는 지점 내부, 지점 간 이동이 자유롭다 들었거든요. 직원이 그동안 많이 늘었는데, 그때마다 이사 다니려면 꽤 골치 아프지 않으셨을까요?



Q. 얼마 전, 패파 강남 5호점에서 <대출왕> 구독자 이벤트를 진행했다면서요. 어떠셨나요?


대출왕 구독자 이벤트


대표님


> 네. 너무 감사했어요. 다른 입주사 분들이 <대출왕> 채널을 구독하면 패파 측에서 바나나 우유를 선물해주셨는데요. 순간적으로 구독자가 꽤 늘었습니다.


막내님


> 너무 감사했죠. 프로그램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홍보가 절실한 시점이었는데 선뜻 도와주셨으니까요. 팀원들끼리도 여러 번 패스트파이브에게 고맙다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Q. 서로에게 따뜻한 한마디 전해준다면?


대표님


> 보고를 선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타트업으로서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도 선뜻 와 주신 거니까요. 국내를 대표하는 글로벌 플랫폼을 목표로 빠르게 성장해 나갈 테니 걱정하지 말라고도 말해주고 싶습니다.



막내님


>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덕분에 팀원들과 으쌰으쌰 하면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패파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한마디 해 주신다면?



대표님


덕분에 성장할 수 있었어


패파는 마치 독립 전 부모님 같은 존재예요. 스스로 해 보기 전에는 불편한지 모르는 부분들을 케어해 주죠. 패파 덕분에 이 만큼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막내님


따봉패파야 고마워!






 대표와 직원 모두 대.만.족하는 공유오피스 보러 가기!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6년째 패파에 있네요.” 최장기 입주사가 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