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Aug 25. 2022

'사무실’이라고 무조건 지루할 필욘 없잖아요!

패스트파이브 김다희 매니저 인터뷰 


사무실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출처 : 드라마 <미생>_CJ E&M



조용한 분위기 속 들리는 타자 소리,백색 형광등, 딱딱해 보이는 책상과 의자…

이런 재미없는 이미지가 떠오르신다고요?



패스트파이브에서 일하는 다희 님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고 해요.사무실도 즐거움이 가득한 공간이 될 수 있다고 말이죠. 다른 공유오피스에서 볼 수 없는 패파만의 특별한 사무실 이야기함께 들어보실래요?





패스트파이브 MX 혁신팀 김다희 님


Q. 안녕하세요 다희 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패스트파이브 MX 혁신팀 밸류 파트 김다희라고 합니다.저는 패파에서 멤버들에게 제공하는 베네핏과 커뮤니티를 담당하고 있어요.


Q. ‘MX 혁신팀’이라는 팀명이 다소 생소한데요. MX 혁신팀에 대한 설명과 이 팀에서 진행 중인 '고객 경험 프로젝트(MXC)'는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해 주세요!


A. MX 혁신팀이 하는 일은 쉽게 말해, 패파의 고객인 ‘멤버’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팀이에요. 단순히 멤버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아닌, 다른 공유오피스와는 확연히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패파만의 차별성’을 제공하는 게 저희 팀의 목표죠. 패파에서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프로젝트인 *MXC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요.


* MXC(Member Experience Committee)란?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하는 멤버들의 경험을 증진하기 위한 ‘고객(멤버) 경험 증진 위원회’입니다.패스트파이브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여러 이슈와 멤버들이 느꼈던 크고 작은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특정 부서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TF를 조직해 이를 개선해 나갑니다.


그중에서도 MX혁신팀이 집중적으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직장인 어린이집인 다람 어린이집과 겟레디존, 그리고 리차징존의 컨디션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직장인 어린이집과 겟레디존, 리차징존은 멤버들의 만족감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서비스에요.


패스트파이브 직장 공동 어린이집 '다람'


다른 회사에서 흔히 찾아보기 힘든 시설이자 복지기도 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패파만의 차별성을 위해 이 공간들이 주는 가치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패스트파이브 지점 내에 마련된 '리차징존'


Q. 공유오피스 브랜드는 정말 다양하잖아요. 패스트파이브가 다른 브랜드와 가장 차별성 있는 부분이 ‘커뮤니티 이벤트’라고 생각하는데요. 패파의 커뮤니티는 어떤 점이 특별한가요?


A. 패파는 단순히 즐거움만을 위한 이벤트가 아닌 멤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자 해요. 다른 브랜드들이 하는 커뮤니티 이벤트의 목적은 주로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라면, 패파는 멤버의 실질적인 복지 혜택과 마케팅이나 홍보에 도움이 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CEO 멤버들을 위한 네트워킹 이벤트 및 원데이 클래스


멤버 개인에게는 업무와 일상에 도움이 되고, 기업에는 홍보와 영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것’이 패파 커뮤니티 이벤트만의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죠. 직무에 도움이 되는 강연부터 취미로 즐길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대표님들의 네트워킹을 도와주는 모임 등을 진행 중입니다.


Q. 그럼 다희님이 최근 진행했던 커뮤니티 이벤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이벤트는 무엇인가요?


A. 최근 패파에서는 입주 멤버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특히, 선릉1호점은 커뮤니티 매니저분들이 적극적으로 샘플링 이벤트를 서포트해 주셔서 멤버들에게 샘플링 이벤트 의뢰가 많이 와요.


패스트파이브 샘플링 이벤트


그래서 어느 지점보다 '고객만족도 조사(NPS)'에서 이벤트 점수가 가장 높게 나오죠. 제품 샘플링을 진행하고, 다른 멤버들에게 피드백까지 받아서 전달해 드리는데요. 이런 이벤트가 서비스 홍보와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Q. 말씀하신 NPS 조사란 무엇인가요?


A. 네. NPS (Net Promoter Score)지수란, 추천 지수를 말해요. 패파를 쓰는 멤버들이 '패파를 써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패파를 얼마나 추천하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죠.


스타벅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많이 쓰는 지표인데요. 패파도 이 지표를 잘 활용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매니저, 이벤트, 시설 등 패파가 제공하는 각 서비스 요소의 만족도에 대한 지수를 다양하게 세분화해서 의견을 받고 있어요. MX혁신팀은 이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높은 만족도가 나온 서비스는 더욱 강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개선하는 활동을 하죠.



Q. 매달 만족도가 높게 나온 지점들을 선정해 인터뷰도 진행하시잖아요. 만족도가 높은 지점들은 어떤 공통점이 있나요?


A. 고객만족지수가 높은 지점들의 공통점은 커뮤니티 매니저에 있는 것 같아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진 커뮤니티 매니저가 있는 지점은 공통으로 만족지수가 정말 높게 나와요. 사실 아무리 완벽한 시설과 환경을 갖추어도 높은 만족도를 끌어내긴 쉽지 않아요. 하지만 친절한 커뮤니티 매니저의 응대에 고객은 엄청난 만족을 느끼시죠.


예를 들어, 패스트파이브 한남점 매니저님들은 한남점에 입주한 멤버들의 네트워킹을 위해 '후스 히어'라는 이벤트를 만들어 기업을 인터뷰하고 비즈니스 연결까지 적극적으로 돕고 있죠. 이 이벤트를 통해 실제로 멤버 간 협업이 진행되고 있어요.


스타트업에겐 '협업'이 정말 중요한데, 한남점 매니저님들이 발 벗고 나서서 입주사들의 협업을 서포트하고 있죠.


패스트파이브 한남점 '후스 히어'


편안하게 이야기 나누며 사업과 비전에 대해 소개할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늘 먼저 관심 가져주시고 저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주시는 매니저님들의 따뜻한 마음,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Q. 그렇다면 패파가 가장 '경계'하는 고객의 목소리는 무엇인가요?


A. ‘다른 곳과 비교했을 때 서비스가 별로다.’라는 말은 패파가 가장 경계하는 말 같아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 팀의 목표는 ‘차별성’이거든요. 다른 곳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인 만족감을 드리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있어요.


하지만 타 브랜드에 비해 패파가 만족감을 드리지 못했다면 그 프로젝트는 실패한 거나 마찬가지거든요. 만약 실패하거나 놓친 부분이 있다면 이를 빠르게 바로잡고 개선하기 위해 고객만족도 조사에 더 신경을 쓰는 것 같아요.



Q. 다희 님이 고객(멤버)에게 전달하고 싶은 패스트파이브만의 경험은 어떤 것일까요?


A. ‘패스트파이브는 즐거운 곳이구나!’라는 경험을 느끼게 해드리고 싶어요.


사무 공간이라고 하면 딱딱한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잖아요. 패파는 딱딱하고 재미없는 공간이 아니라는 걸 전달하고 싶어요.


Q. 아직 패파를 이용해 보지 못한 분들은 패파의 장점에 대해 잘 모르실 것 같아요. ‘패파는 이런 곳이다!’ 하고 한마디로 정의해 주신다면?


A. ‘모든 것이 기대 이상인 곳!’


패파는 책상과 의자만으로 완성된 공간이 아니에요.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 스토리가 있는 공간이죠. 아마 패파 멤버가 아니라면 모르실 것 같아요. 더 많은 분이 패파가 주는 다양한 즐거움을 느껴보셨으면 좋겠네요.

하나 더 덧붙이자면, 패스트파이브는 그 어떤 공유오피스보다 멤버들의 목소리에 가장 귀 기울이는 곳이라고 자부합니다. 국내에서 지점 수와 멤버 수가 가장 많지만, 긴장을 늦추지 않고 멤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려 노력해요.


Q.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다희님이 가장 뿌듯한 순간은 언제인지 말씀해 주세요!


A. 패스트파이브의 모든 팀은 빠르게 움직여요. 모든 걸 빠르게 실행하고 그만큼 성과도 빠르게 나타나죠.

처음엔 빠른 속도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는 중압감과 한 사람에게 주어진 큰 권한이 부담스럽기도 했지만, 그렇기 때문에 느낄 수 있는 뿌듯함은 다른 회사보다 더 큰 것 같아요.



하지만 성과에서 오는 뿌듯함보다 더 큰 뿌듯함은 멤버 분들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을 때겠죠. 





패파에 대한 애정이 가득 담긴 다희 님의 인터뷰 어떻게 보셨나요? 



패스트파이브는 완벽한 사무 환경은 물론, 패파만의 특별한 매력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오늘도 수많은 프로젝트와 TF팀이 형성되고 있어요.



국내 1위 공유오피스다운 차별화된 오피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 패파에 놀러 오세요! :)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1달 만에 거점오피스 도입한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