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Dec 01. 2022

[HR] 스타트업 개발자 채용 전 체크리스트

스타트업 개발자 채용공고 작성 가이드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서비스 개발에 앞서 개발팀 구축을 계획하고 계신 분

외주 개발이 끝나고, 서비스 운영을 위한 개발팀 구축을 계획하시는 분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개발자들이 매력을 느낄 만한 채용공고 작성 포인트를 알 수 있어요.

유용한 개발자 채용 사이트를 알 수 있어요.


* [패파솔루션] 공식 제휴사 ‘똑똑한개발자’ 서장원 대표님께서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스타트업에서 개발자 채용하기 어려우시죠?
오늘 컨텐츠는 개발자를 채용하기 전 필수 체크 리스트를 준비했어요.
개발자를 찾는 과정은 쉽지 않겠지만, 아래 소개해 드리는 내용을 토대로

우리 회사만의 채용 전략을 차근차근 세워보면 분명 좋은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을 거예요.


1. 개발자 채용 전 체크 리스트
 

회사 내부에 개발자를 채용하고 관리할 인력(CTO 또는 그에 준하는)이
있는 상황이신가요?


✔ 좋은 개발자를 뽑기 위해서는 좋은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아래에도 설명하고 있지만, 개발자들은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CTO 또는 사수가 없는 상황에서 개발자를 채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 프로젝트 관리를 하기 위해서 개발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PM(프로젝트 매니저) 또는

PO(프로젝트 오너)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대표님들은 직접 관리한다고 하시지만, 개발자와 협업 경험이 없으시다면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에 필요한 개발 스펙과 환경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신가요?

✔ 정말 다양한 개발 언어가 있고, 다양한 프레임워크들이 존재합니다. 모든 개발자가 같은 언어를 알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효율성이 좋은 언어나 프레임워크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한번 구축된 '레거시 코드'는 변경되기 매우 어렵고,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플랫폼(iOS, Android, Web, Desktop), 개발 언어, 개발환경, 프레임워크, 사용하는 외부 솔루션 등


 똑똑한개발자의 기술스택


2. 매력적인 채용 공고 작성 포인트



회사 소개 페이지를 만들어주세요! 노션으로 만들어도 충분합니다.


✔ 함께 일하는 동료, 업무환경, 복지 등 회사가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를 강조해서 설명해주는 노션 페이지를 만들어주세요!

✔ 똑똑한개발자는 ‘개발자’라는 직군을 위트있게 이용해 구인을 위한 코드(?)를 만들었습니다.
적절한 이미지와 사진, 이모지를 활용해 팀의 분위기와 문화를 표현해 보세요.

✔ 회사가 줄 수 있는 복지와 환경을 소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팀은 어떤 사람을 필요로 하는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팀이 원하는 인재상에 대한 설명
을 담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실제로 지금 어떤 팀원들이 함께 일하고 있는지, 인터뷰나 간단한 소개페이지 등을 통해 어필하는 것도 좋습니다.


✔ 똑똑한개발자 팀 소개 예시 보기 (클릭)


무리한 복지는 오히려 독입니다.


✔ 요즘 많은 개발자들이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재택근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같은 개발자로서, 어느 정도 경력이 있고 충분히 스스로 프로패셔널한 마인드를 갖고 있는 개발자라면 재택으로도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주니어 개발자들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히려 오프라인에서 서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해주는 게 좋습니다.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세요.


✔ 신입/경력과 무관하게 개발자 면접에서 개발팀 규모, 사수 여부, 프로젝트 투입 인력은 단골 질문입니다. 개발자의 직업 특성상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그러한 환경이 갖춰져있는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3. 개발자 채용 사이트 추천



프로그래머스

✔ 개발자를 위한 HR 플랫폼인 만큼 코딩테스트를 통해 개발자를 빠르게 검증하고 채용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발자를 위해 검증된 기업만 채용공고를 올릴 수 있어 기업등록하는 과정이 복잡합니다.


원티드


✔ '채용 보상금' 제도가 있는 만큼 지원자분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채용을 하게되면 연봉의 7%를 수수료로 줘야하지만, 유료 결제를 통해서 지원자를 직접 컨택할 수 있습니다.


로켓펀치

✔ 스타트업을 타겟으로 포지셔닝하고 있는 HR 플랫폼입니다. 채용 공고 업로드 과정이 매우 간편해서 빠르게 채용 공고를 올리기 좋습니다. 또한 채용 시 별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Copyright 2022.서장원.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왜 작성해야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