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azza Jan 11. 2021

전략보다 중요한 비전체계

Vision, Mission, Core-Value

  최근 인사담당자 주목을 끌고 있는 테마는 직원경험(Employee Experience)과 피플애널리틱스(People Analytics)입니다. 둘은 추후 설명드리기로 하고요, 이번에는 비전체계(Vision System)에 대해 이야기할게요. 비교적 오래된 개념이지만 스타트업, 중견 벤처기업에서는 위 둘보다 훨씬 진지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핵심만 짧게 전달드릴게요.



1. 비전체계란?


  비전체계는 가치, 목적 기반 경영의 핵심으로, 비전(vision), 미션(Mission), 그리고 핵심가치(Core Value)로 구성됩니다.

 

  Stanford 대 H.Byers 교수는 "비전은 원하는 미래상, 미션은 비전 달성 위한 과정 행동계획'이라 정의해요.

   "Vision is an imaginative picture of the future, while a mission is a description of the course of action to implement the vision."


   우리나라 성과관리 분야 구루인 류랑도 성과 코칭 대표는 비전을 '조직이 미래 만들고자 하는 이미지, 미션 달성 후 모습', 미션을 '조직의 존재 이유,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사명'으로, 핵심가치는 '비전 달성과 미션 추구를 위해 지녀야 할 행동원칙, 의사결정 기준'이라 정의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정의해 봅시다. (시중에 비전, 미션을 바꿔 설명하는 경우가 많아 유의!)


    -  비전 :  조직의 10년 이상 장기 목표 (To-Be)

    -  미션 :  조직 정체성, 목적 및 소명 (To-Do)

    -  핵심가치 : 비전과 미션 달성 위한 가치 키워드, 일상 행동 기준 (Credo)



2. 미션, 핵심가치 > (비전) > (전략)

   

   보통 미션을 가장 먼저 만들고, 이후 핵심가치와 비전을 정립합니다. 비전체계를 정립한 후에 ‘비전과  상태 차이를 메우기 위한 선택과 집중, 이니셔티브(Initiative) 조합 전략을 수립해야 해요. 중기 및 단기 전략 (3~5년) 수립과 조직 설계 이전에 비전체계를 구축하는 거죠. 다시 강조하면, 비전체계로 조직 정체성과 미래 거시 방향성을 정해놓은 다음, 전략을 수립하고 상시 조정(adjustment, pivoting) 해 나가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스타트업은 미션에 특히 집중합니다. 미션은 비전과 전략을 대체하기도 하는데요,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비전과 전략을 자주 세우고 수정하기보다, 사업 목적과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판단하기 때문이죠. 미션은 있는데 명문화된 비전과 전략이 없는 조직이 의외로 많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커요.


   조직과 구성원이 어떤 상황에서도 목표와 정체성을 잊지 않고 가치에 따라 행동하기 위해서는 비전, 미션, 그리고 핵심가치가 필수적이에요. 만들었다면, 이를 구성원과 외부 고객에게 홍보해야 합니다. 평가, 승진, 육성, 보상 등 인사제도 전반에 이식(Internalization)할 필요도 있습니다.


    사실 회사 간 비전체계는 대동소이합니다. (우리나라 대기업은 특히 그렇습니다.) 좋은 단어만 늘어놓은 것 같고, 당최 우리네 가슴을 뛰게 하는 경우가 드물죠. 그래서 기억도 안 나고 있는 듯 없는 듯해요. 아마존(Amazon) 사례를 공유할게요. 진부하거나 어렵지 않고, 과감한 예라서 비교적 신선합니다.



     비전 : 지구 상 가장 고객을 중시하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사고 싶은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회사


     To be Earth's most customer-centric company, where customers can find and discover anything they might want to buy online.


     미션 : 우리는 고객에게 최저가, 최고 제품, 최대 편의를 제공한다.


     We strive to offer our customers the lowest possible prices, the best available selection, and the utmost convenience.


     핵심가치 : 고객 집착, 주인의식, 크게 생각하기, 대담함, 높은 기준 추구 등


     Customer Obsession, Ownership, Think Big, Frugality,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 etc.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