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너는 뭐 구독해?”
최근 사람들의 대화는 넷플릭스에서 어떤 영상을 보는지, 어떤 영상 취향을 가졌는지 공유하는 것에 맞춰져 있습니다. 넷플릭스에 새로 업데이트된 콘텐츠를 보지 않으면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기 힘든 경우까지 생깁니다. 모두가 영상을 구독해서 보는 것이 당연해졌죠.
그동안의 산업은 소비자의 ‘소유’ 목적을 충족시켜줬습니다. 자동차, 가전제품, 책은 돈을 내면 소유할 수 있었죠. 하지만 이제 소유의 개념은 희미해지고 있고, 구독이라는 방식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부담스럽게 돈을 다 지불하면서 소유하기보다 경험에서 얻는 가치를 더 중요시하게 된 것이죠.
구독 서비스는 정해진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개인의 취향을 고려해 각자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중심형 서비스입니다. 다채로운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취향을 발견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욕구는 구독 서비스의 편리함과 잘 맞아떨어졌는데요. 그 결과 구독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확장되고 있습니다.
나만의 맞춤형 영양제를 구독하고 이번 달의 입을 옷을 구독하며, 매일 다른 도시락을 정기 구독합니다. 심지어 월별로 차를 구독하는 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구독이 가능한 것에는 한계가 없죠.
특히 비대면 교육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교육 업계에도 구독 경제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교육업계의 넷플릭스라고 불리는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비대면 교육이 주요한 이슈로 떠오른 지금,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는 기업 교육에 활용하기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원하는 직무별 강의를 원하는 때에 무제한으로 수강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는 기업의 교육 담당자들이 실질적으로 교육을 기획하고 진행해야 하는 부담감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더불어 언제 어디서나 디바이스 상관없이 무한 학습이 가능해 바쁜 업무 시간을 쪼개 역량 강화를 해야 하는 기업 구성원들의 부담감 역시 동시에 해결해 주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는 실무자의 관점에서 현업 강사님들의 핵심 실무 노하우가 담긴 교육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수강 직후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디지털 역량 강화가 기업 교육의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디지털 직무 역량 교육이 중요해졌는데요.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는 디지털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트렌디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며 기업 교육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AI, 데이터 사이언스, 디지털마케팅, 프로그래밍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최적화된 최신 교육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매월 지속해서 새로운 강의가 업데이트되는데, 이 또한 추가 과금 없이 수강 가능하기 때문에 가성비 좋게 최신 기술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는 부서 간 협업을 원활하게 하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직무뿐만 아니라 마케터는 개발/기획 강의를, 개발자는 디자인 강의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타 직무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조직 경쟁력을 높이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의 경우 동기부여가 제일 중요합니다. 기업 교육 담당자들의 경우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을 지속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늘 고민하죠. 그런데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는 마이크로러닝 학습 시스템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10~20분 내외의 강의 클립이 주제별로 나눠져있어 필요한 강의를 찾아서 듣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한 것은 물론 몰입도를 높여주어 짧은 시간에도 집중력 있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구성되어 있는 교육 콘텐츠들은 완강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줄여주어 구성원 스스로가 교육 흥미를 느끼는 긍정적인 효과도 가져오죠. 또한 실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교육한 내용을 잊거나 모르는 부분을 접했을 경우 언제든지 필요한 부분을 백과사전처럼 찾아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는 현재 많은 기업에서 활용 중입니다. GS SHOP의 경우 원하는 강의를 자유롭게 들을 수 있다는 점에 구성원들이 매료되어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KT의 경우 데이터 사이언스와 같은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의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 콘텐츠를 수강하며 기초 학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접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 기업들은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가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를 이끌어내었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업 교육 트렌드는 급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체제는 물론 업무 방식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 교육도 새로운 형식이 필요하게 된 것이죠. 기존의 대면 방식으로 세미나와 특강, 연수 프로그램은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되었고, 온라인 교육은 주요 교육 수단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교육은 기업 교육에서 필수 요소가 될 것입니다. 기업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런 흐름에 따라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를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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