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8i (출처-BMW)
국토부는 지난 19일, 기아, BMW, 르노코리아, 테슬라, 재규어랜드로버 등 국내외 유수 브랜드의 37개 차종 7만 6382대에서 다양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리콜은 에어백 오작동부터 화재 위험, 주행 중 동력 상실 등 차량 안전에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어 차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니로 하이브리드 (출처-기아)
먼저, 기아는 니로를 포함한 2개 차종 3만 5,571대에서 동승석 에어백 관련 심각한 결함이 발견됐다.
동승석 하부 전기배선 설계에 오류가 있어 에어백이 작동해야 할 때 작동하지 않거나, 반대로 작동하지 말아야 할 상황에서 갑자기 전개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결함은 탑승자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중대한 안전 문제로, 2월 26일부터 시정조치가 시작된다.
528i (출처-BMW)
또한, BMW는 528i를 비롯한 28개 차종 2만 4,371대에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문제의 원인은 냉각수 펌프 배선커넥터로 이 부분에 수분이 유입될 경우 전기 단락이 발생해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BMW 코리아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2월 20일부터 즉각적인 시정조치에 들어간 상황이다.
아르카나 E-Tech 하이브리드 (출처-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는 아르카나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2개 차종 8,056대 차량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장치와 변압기의 소프트웨어에서 오류가 발견됐다.
이 결함으로 인해 저속으로 주행하는 도중 갑자기 차량의 동력이 끊길 수 있어 특히 도심 주행 시 큰 위험이 될 수 있다. 르노코리아는 2월 20일부터 해당 차량들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테슬라 모델 Y 7,781대도 중대한 결함이 발견됐다. 전자식 파워 어시스트 스티어링(EPAS) 시스템의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있어 조향 보조 기능이 갑자기 저하되거나 완전히 상실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모델 Y (출처-테슬라)
이는 고속 주행 중 특히 위험할 수 있어 테슬라코리아는 2월 21일부터 긴급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디펜더 (출처-랜드로버)
재규어랜드로버의 디펜더 110 P300 등 4개 차종 603대는 첨단 편의장치의 결함이 확인됐다.
터치스크린 관련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있어 후방카메라 화면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된 것이다. 이는 주차나 후진 시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어 2월 26일부터 시정조치가 시행된다.
한편, 이번 대규모 리콜과 관련해 차량 소유주들은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www.car.go.kr)나 콜센터(080-357-2500)를 통해 자신의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리콜센터 (출처-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캡쳐)
리콜 대상 차량으로 확인될 경우, 제조사 공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면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각 제조사는 순차적으로 차주들에게 개별 통보를 진행할 예정이며, 발견된 결함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