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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천만원 대 “게임 체인저”…실망감 '폭발' 이유가

by 위드카 뉴스

폭스바겐 ID.2 출시 연기
경쟁사에 시장 선점 허용
LFP 배터리로 원가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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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2 all 콘셉트 (출처-폭스바겐)


유럽 전기차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기대를 모았던 폭스바겐 ID.2의 데뷔가 또다시 연기됐다.


2만5천 유로(한화 약 3900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진입장벽을 낮춘 보급형 전기차라는 점에서 전 세계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됐지만, 최근 폭스바겐이 해당 모델의 공개 시점을 2026년 상반기로 미루면서 기대감은 실망으로 바뀌고 있다.


특히 이미 르노, 스텔란티스 그룹 등 경쟁사들이 비슷한 가격대의 소형 전기차를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폭스바겐의 ‘지각 데뷔’는 치명적인 기회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공개 연기된 ID.2…보급형 전기차 전략 ‘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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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2 all 콘셉트 (출처-폭스바겐)


폭스바겐은 당초 2025년 IAA 모터쇼를 통해 ID.2를 공식 공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최근 내부 일정 조정으로 공개 시점이 2026년 1분기로 연기되었으며, 양산 및 실제 출시는 미정인 상황이다.


이는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경쟁사들에게 결정적인 ‘골든타임’을 내어준 셈이다.


실제 르노는 2025년 중 르노 5와 르노 4를 2만5천 유로(한화 약 3900만원) 이하에 출시할 예정이며, 같은 폭스바겐 그룹 내 브랜드인 스코다(Škoda)와 쿠프라(Cupra)도 플랫폼을 공유하는 에픽(Epic), 라발(Raval) 모델을 순차적으로 내놓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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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2 all 콘셉트 (출처-폭스바겐)


다만 폭스바겐의 전략은 한발 늦은 대신 기존 ID 라인업을 대폭 개선해 경쟁력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ID.4는 오는 2025년 가을 ‘풀체인지급 페이스리프트’가 예정돼 있으며, ID.3는 2026년 초 물리 버튼 복귀, 디자인 개선 등 상품성 업그레이드를 통해 e-Golf 출시 전까지 준중형 전기차 시장을 사수하게 된다.


LFP 배터리로 가격 낮추려는 폭스바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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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2 all 콘셉트 (출처-폭스바겐)


폭스바겐이 ID.2에 기대를 거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LFP(리튬-철-인산) 배터리 기술이다.


기존 니켈-망간-코발트(NCM) 배터리에 비해 비용이 낮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안정성도 높은 이 배터리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이 폭스바겐의 계산이다.


ID.2는 차세대 MEB 플러스(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되며, 셀-투-팩(Cell-to-Pack) 구조의 LFP 배터리를 채택할 예정인데, 이는 생산 단가를 크게 낮추고 차량 실내 공간도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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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2 all 콘셉트 (출처-폭스바겐)


현재 독일 잘츠기터에 위치한 폭스바겐 자체 배터리 공장에서는 LFP 배터리 양산을 준비 중이며, 중국산 셀과도 병행 공급하는 구조가 될 가능성이 높다.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CEO는 “LFP는 향후 대량 생산 EV의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며, ID.3, ID.4, ID.7에도 이를 단계적으로 적용할 방침임을 밝혔다.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이미 테슬라, 포드 등이 LFP 배터리를 적극 도입해 시장에서 반응을 이끌어낸 상황에서, 폭스바겐의 대응이 너무 늦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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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2 all 콘셉트 (출처-폭스바겐)


이는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보다는 출시 시점의 민첩성이 시장 성패를 가른다는 교훈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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