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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되는데 한국은 왜 안돼? 결국 승부수 띄운 기아

by 위드카 뉴스

기아 배터리 구독 서비스 중단
규제 미비로 사업 전면 보류
완성차 업계 규제 혁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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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 중단 (출처-연합뉴스)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기아의 새로운 시도가 정부 규제에 가로막혀 멈춰 섰다.


지난해 말 출시 예정이던 ‘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가 법적 제도 미비로 중단되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 전반에 규제 혁신의 필요성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기아, 배터리 구독 서비스 계획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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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3년에 체결된 배터리 구독 서비스 개발 업무협약 (출처-현대차그룹)


기아는 2023년부터 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준비해왔다. 이를 통해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줄이고, 전기차 수요 확대를 꾀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서비스는 차량 구매 시 전체 가격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배터리를 제외하고 차체 가격만을 먼저 지불한 뒤, 배터리는 매월 구독료 형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기아는 현대캐피탈, 신한EZ손해보험 등과 협력해 실증 사업을 추진하며 서비스 상용화를 준비해왔고, 첫 모델로는 택시 전용 전기차인 ‘니로 플러스’를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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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택시 전용 모델 니로 플러스 (출처-기아)


그러나 이 모델은 최근 단종되었고, 이에 따라 서비스 적용 대상도 사라졌다. 지난해 말 출시를 목표로 삼았던 이 계획은 결국 무기한 연기됐다.


현행 법령, 배터리 소유권 분리 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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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 (출처-현대차그룹)


기아가 사업을 중단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현행 법령 때문이다. 자동차관리법상 전기차 배터리는 자동차 부품으로 간주되며, 이에 따라 차체와 배터리의 소유권을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기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에 ‘배터리 교환식 충전 서비스를 위한 배터리 소유권 분리’ 허용을 요청하는 신청 서류를 지난해 말 제출했지만, 제도 개선은 이뤄지지 않았다.


기아는 법 개정이 이뤄질 경우 배터리 구독 사업을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배터리 소유권 분리에 대한 업계 간의 입장 차이는 여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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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 (출처-현대차그룹)


완성차 업체들은 배터리 리스 상품 개발과 신사업 추진을 위해 분리를 원하고 있지만, 중소 폐차업체들은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서의 수익 악화를 우려하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국산차 업계 전반에 드리운 규제의 그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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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오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 (출처-니오)


기아의 이번 결정은 단순한 기업 차원의 중단이 아니라, 국내 전기차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한계를 드러낸 사건으로 해석된다.


특히 전기차 ‘캐즘’, 즉 일시적인 수요 둔화 현상을 극복할 해법으로 기대를 모았던 배터리 구독 모델이 좌절되면서, 국산차 업계는 다시금 규제 개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 배터리 구독 서비스는 중국 등 해외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정착된 모델이다.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 니오(NIO)는 관련 서비스를 전면 시행 중이며, 국제적 특례 조항을 통해 일부 제한적인 운영이 가능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한국과는 대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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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택시 전용 모델 니로 플러스 (출처-기아)


한편 기아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경우, 다시 한 번 배터리 구독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인데 언제, 어떻게 관련 법령이 개정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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