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May 22. 2017

뷰티 산업: 신속한 발전엔 세밀한 작업이 필요하다

2014년을 시작으로, 2015, 2016년을 거쳐 중국 뷰티 산업 시장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뷰티 산업의 급속 성장

(1) 고가 브랜드 화장품의 인기 상승
 조사 결과에 따르면고가에 해당하는 시계의류악세사리 등의 소비 성장이 비교적 원만한 반면
고가 화장품, 피부 관리헤어향수 등 소비는 비교적 높은 성장 추세를 보였다.
2016년도 제1분기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에스티 로더의 고가 제품 소비량은 
로드샵 제품의 소비량을 훨씬 앞서며고가 제품 중 매출 증가율이 최고치를 달성했다
 
(2) “快美의 급속 성장
快美은 SPA 브랜드 Zara와 H&M을 참고하여
화장품 생산 연구 주기를 줄이고신제품 출시에 가속도를 내었다
한국 유명 코스메틱 브랜드 아모레 퍼시픽의 이니스프리는 매년 400여 가지의 신제품을 출시하지만 
절반가량의 제품이 다음 해에 더 이상 출시되지 않는다
이미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신제품 생산 주기를 4개월로 잡고 있는 반면
외국 브랜드 같은 경우 보통 1년 이상 소요된다.





(3) 53% 이상의 소비자들이 천연 화장품을 선택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53% 이상의 소비자들은 “천연”이라는 항목이 매우 중요하다고 선택했다. 
2016년에 중국에 입점한 영국 코스메틱 브랜드 LUSH는 
현재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천연 코스메틱 브랜드”로,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아 보관 기간이 다소 짧지만 
신선한 과일, 채소, 식물 및 고급 라벤더유 등 천연 원료만을 사용하여 수작업 생산하고 있다. 
 

(4) 즉각적인 효과로 인기 폭발
 소비자들은 아름다움을 추구하지만 귀찮은 건 기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값비싼 마스크팩, 색조 메이크업, 크림 등은 즉각적은 효과를 나타내어 더욱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3월 31일까지의 성적을 살펴보면, 
에스티로더와 크리니크 피부 케어 제품의 매출은 2.5% 하락한 반면, 
색조 화장품 계열은 MAC, Smashbox, Tom Ford 과의 콜라보레션으로 
3.3%나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작년 미국 시장에서도, 안티에이징 계열의 제품은 단 2% 성장세에 그쳐, 
36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메이크업 제품은 8% 성장세를 기록, 51억 달러의 수익을 산출했다.





“외모 가꾸기”열풍의 주역은?
갈수록 점점 더 많은 여성들과 일부 남성들이 메이크업을 통해 외모를 가꾸고 있다. 
90년대 이후 출생 소비층의 아름다움을 향한 열망을 점점 더 커져가며, 남성 역시도 예외란 없다.
                              
젊은 여성층: “외모 바꾸기”열풍의 주역
 소비자 분석 기업 TABS Analytics의 2015년 데이터에 의하면, 
8, 90년대 이후 출생 소비층이 가장 영향력이 크며, 
18~34세 사이의 여성 소비자들이 화장품 시장의 주 소비층이다. 
매년 이들은 평균 10개 이상의 화장품을 소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 소비층의 소비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각 가격대별로 저가 제품의 소비율은 소극적인 반면, 고가 제품은 적극적인 상승 추세
2. 가성비는 여전히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요소. 
3. 브랜드 의식을 꾸준히 증가하며, TOP 브랜드 제품에 대한 집중 수요도 역시 증가
4. 구매는 주로 전문 플랫폼에서 진행됨. 하지만 T-mall 플랫폼 내부에서는 
소비층이 플래그십 스토어로 이동하는 경향이 보인다.
5. 수입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점점 늘어가는 가운데, 
더욱더 많은 90년대 이후 출생 소비층의 직구와 T-mall 글로벌 플랫폼 등을 통해 
구매하려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6. 피부 케어를 중시하는 동시에, 색조 메이크업에 대한 수요 역시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그중, 립&아이, 블러셔는 가장 수요가 많은 편이다.




남성들의 화장에 대한 수요 증가

 점점 더 많은 남성들이 외모를 가꾸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그들은 단정함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바이두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남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39%나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아이브로우에 대한 수요가 65%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립 제품이 31%로 2위를 기록했다. 
젊은 남성층, 특히 85년 이후 출생 소비층은 남성의 메이크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다수였다. 

일찍이 2012년 리서치 회사 NPD Group에서 시행한 남성 화장품 시장 조사에 따르면, 
남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 속도가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성 10명 중 9명은 기초 케어 용품을 사용하고 있었고, 
37%는 페이스 클렌징 제품을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26%는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 
30%는 립 제품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색조 메이크업이 아직까지는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진 않으나 
꾸준히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엄마 소비자층의 중국 화장품 시장 잠재력
건강함은 엄마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다 보니 코스메틱 제품에서도 역시 “천연 성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엄마 소비자층은 고가 제품이더라도 보다 신기술을 응용한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장 경제가 발달한 1,2급 지역의 소비량이 80% 이상을 차지하며, 
전문적인 케어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4급 지역의 경우 기초 라인을 더 선호하는 추세다. 1,2급의 소비는 전문성을 띠며, 3,4급을 집중성을 띠는 걸로 보인다.  

 
실질적인 소비를 유도해낼 수 있는 팬들의 충성도
대부분의 브랜드는 10~20%의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 대부분의 이익을 낸다. 
브랜드에게는 이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회원들의 충성도는 3가지 측면에서 얘기할 수 있는데: 
신규 고객 유치, 재구매 고객, 단골 고객으로 나뉜다.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회원 관리 시스템을 정확히 하는 것이다.
1. 회원 관리 시스템을 꾸준히 업데이트하며 회원들의 니즈를 분석, 반복 구매를 유도하는 것
2. 유저들과의 인터랙션을 확실하게 함으로써 팬들의 충성도 제고
3. 동시에 위챗 상으로 흥미성이 높은 회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활동 활성화, 온 오프라인 연동 효과 겨냥, 반복 구매 유도
 



www.weikorea.com


www.feednew.com


작가의 이전글 2016 웨이보 영상 백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