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하 Dec 17. 2018

[리뷰] 파이썬 코딩 도장

좋은 파이썬 프로그래밍 자습서가 나왔습니다.

1991년에 만들어진 파이썬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보다도 더 빠르고 더 영향력있게 파이썬 생태계를 만들면서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에 파이썬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배우고, 할 수 있다는 파이썬이라고는 하지만, 프로그래밍이라는 보이지 않는 장벽에 막혀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파이썬을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도 하며 강의도 하고 있습니다.

항상 어떻게 하면 파이썬을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을까가 고민이었습니다. 또한, 교육때는 문제없지만 집에서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자습서에 대한 고민도 많았습니다. 


막연히 이런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한 책이 나온 것 같습니다.

책이름도 범상치 않습니다. 파이썬 코딩 도장... 도장이라면 역시 가르침도 중요하지만, 연습도 중요하지요...

파이썬을 연마할 도장의 장점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문장이 간결합니다.

    - 군더더기 없이 문장이 짧고 간결하게 내용을 전달합니다. 또한, 사부님보다는 사형이 가르쳐주듯이 편한 문제로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2. 예제 문제가 참 많습니다.

    - 기본적인 설명에 필요한 예시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퀴즈 및 연습문제가 제공됩니다.


3. 혼자서 그리고 출퇴근시에 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설명에 대한 결과가 바로 이어집니다. 그 결과를 바로 이해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바로 실행결과를 볼 수 있기에 출퇴근시에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4. 파이썬을 공부하기 위한 적절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기본 문법 설명외에 [참고]란이 따로 있어서 실제 프로그래밍시에 주의할 만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자주묻는질문]및 [핵심정리]가 따로 있어서 시간이 부족할 때나 다시 볼 때 해당 내용만 볼 수 있는 구성이 좋습니다.


5. OOP 및 모듈 구성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 프로그램에 기능이 추가되면서 커지게 되면 개발방법 및 모듈화가 중요해 집니다. 이 책에서는 다른 책에서는 조금밖에 다루지 않는 파이썬 객체지향 방법과 모듈화 방법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6. 온라인 도장이 제공됩니다. 

    - 사이트에서 학습 진도를 남들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에게 아주 쉽고 편하게 공부할 수 있지만, 나중 중급 내용일 수도 있지만, 다루지 않아 아쉬운 것도 있습니다.


1.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기

2. GUI 프로그램이


위 2가지는 비록 다루지는 않지만, 그래도 초보자에게는 충분한 내용을 다룬 좋은 파이썬 프로그래밍 자습서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데이터분석과 머신러닝은 파이썬으로만 하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