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르마타 Nov 27. 2017

질적연구방법론 (2017)

guy.nim 1집 만들기 프로젝트


= 질적연구방법론 =

작사.곡 guy.nim



많이 크진 않은 키, 사무직 아님 머릴 쓰는 일 하는 것 같아

대강 20대 중후반, 중산층 가정에서 사랑받은 듯해

영화 취향은 대중의 평균보단 좀 outlier 같아

SNS엔 글보다는 공유를 많이 해


내가 아는 너의 profile 항목 늘려보지만

부족해 피상적인 정보로는 난 만족이 안 돼


난 조금씩 더 더 알아갈거야

널 가까이에서 오래 관찰할거야

너만 나에게 허락을 해준다면

쓸 수 있어 몇백 페이지쯤은 두껍게


please accept this proposal, it'll be fine

please be the only participant, 내 인생 project에


Your smile, voice tone 어떤 의미인지

널 감싸고 있는 affection

Your own life history,

니가 남긴 모든 말과 글에 담긴 의미까지


내가 가진 모든 method 다 너를 위해

쓸텐데 우리 행복 위해서 다 털어낼 텐데


널 조금씩 더 더 알게 될거야

나만이 네게 할 수 있는 선물이야

내가 이 masterpiece 쓸 수 있다면

없을텐데 내 인생에 어떤 여한도


please accept this proposal, it'll be so nice

please be my partner, 날 살아가게 해 줘


난 조금씩 더 더 알아갈거야

너의 삶에 참여하며 바라볼거야

너만 나에게 허락을 해준다면

너만 나와 함께 해 준다 말한다면

내가 나의 삶의 이유를 얻는다면

쓸 수 있어 질적연구방법론 교과서



=


이 가사에는 양방의 불충분함, 기어츠, 연구윤리, 참여관찰, 프로포절, 연구참여자,

정동, 생애사, 담론분석, 방법, 카타르시스 타당도 등과 같은 개념을 녹여보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열정 (201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