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댓글 2 공유 4 브런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Fibroidiary
by 룡이 Jun 15. 2017

늘어진 낮에 즐기는 간식, 토마토

자궁 근종 환자에게 좋은 음식: 토마토

우리 집으로 올라가는 마을 버스정류장 입구 앞에 1-2주 전부터 트럭 아저씨가 토마토를 팔고 계셨다. 저렴한 가격에 반해 일전에 구매해 먹어봤더니 토마토가 불그스름하고 달달하니 아주 맛있었다. 속까지 새빨간 토마토 생각에 다시 트럭 아저씨를 찾아갔다.

'토마토가 맛있어서 또 왔어요. 오 천원치 담아주세요.'라는 말에 건네진 토마토는 모양도 울룩불룩하고 크기도 작았지만 아주 맛있어 보였다. 한 손 가득 주어진 토마토에 신이나 집으로 돌아왔다.

그리곤 얼른 하나를 꺼내어 후다닥 씻은 다음 뒷산이 보이는 베란다로 향했다. 남편도 출장 가서 없겠다 시원한 바닥에 아무렇게나 주저앉아 토마토를 한입 베어 물었다. 입 안 구석구석 토마토 즙이 퍼져 들어왔다. 늘어진 해가 낮을 질질 끌고 있고 나는 토마토를 간식으로 먹으며 소소한 행복을 느끼고 있었다.


슈퍼 푸드 토마토의 비밀

토마토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의 팔 할 쯤은 라이코펜(Lycopene)이란 성분 때문이다. 토마토의 95%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고1) 나머지 중 손톱의 때의 간 만큼이 라이코펜이다. 구체적인 수치를 이야기하자면 토마토 200g에는 약 9-12mg2), 토마토 주스 240ml에는 약 23mg의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다. 그런데 이 손톱의 때의 간만 큼 한 양이 토마토의 색깔을 붉게 만들고 우리 몸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한다. 토마토가 슈퍼 푸드가 될 수 있는 비밀이다.

라이코펜이란 성분은 이미 많은 논문에서 심장 질환, 전립선암, 폐렴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3) 더 많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는 입 아플 지경이다.

무엇보다 라이코펜을 섭취하면 우리 몸안에는 아디포넥틴이란 성분이 증가해 유방암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4) 아디포넥틴은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의 한 종류로 인슐린 저항성을 발생시키는 요소이다. 그래서 비만과 당뇨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5) 고로 라이코펜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도 낮아지고 당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유리하다.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장착한 느낌이랄까.


이러한 라이코펜이 독보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 토마토다. 하루에 3개의 토마토만 매일 먹어도 약 9-12mg의 라이코펜을 섭취하게 된다. 하루 10-20mg의 라이코펜 영양제를 섭취하도록 권고한 점을 감안하면 토마토는 알약 형태의 영양제만큼 풍부한 라이코펜을 함유하고 있다.



자궁 근종과 토마토

이쯤 되면 라이코펜이 당연히 자궁 근종에도 좋겠지라는 가설이 설득력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라이코펜을 많이 섭취한다 하더라도 자궁 근종과 상관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라이코펜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자궁 근종의 발병 가능성이 낮아지지 않았다.6) 미국 FDA에서도 라이코펜의 항암 효과는 드라마틱하지 않다는 연구 결과를 낸 바 있다.7)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궁 근종 환자에게 토마토는 좋다.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지질 단백질인 LDL을 줄여 혈관 질병의 발생률을 낮춰주고3) 파이토 에스트로겐도 콩의 약 0.03%밖에 되지 않는다. 심지어 토마토의 파이토 에스트로겐은 파인애플의 약 18%에 불과하다.8) 수분 보충도 가능해 여름철에 딱 어울리는 간식이다. 많이 먹는다고 살도 안 찌니 더없이 좋지 않은가? 물론 설탕을 뿌려 먹는 건 자제하자.





출처

1)리얼푸드. 물이 아니어도 괜찮아…수분 섭취할 수 있는 음식 10가지.2017.

2)리얼푸드. 어제보다 늙은 오늘, 꼭 먹어야 할 채소는?. 2017

3)Heber D1. Vegetables, fruits and phytoestrogens in the prevention of diseases. J Postgrad Med 2004 Apr-Jun;50(2):145-9.

4)Adana A. Llanos , Juan Peng ,Michael L. Pennell, Jessica L. Krok, Mara Z. Vitolins, Cecilia R., Degraffinreid, Electra D. Paskett. Effects of Tomato and Soy on Serum Adipokine Concentrations in Postmenopausal Women at Increased Breast Cancer Risk: A Cross-Over Dietary Intervention Trial.J Clin Endocrinol Metab (2014) 99 (2): 625-632.

5)위키피디아. 라이코펜

6)Kathryn L. TERRY, ScD, Stacey A. MISSMER, Susan E. HANKINSON, Walter C. WILLETT,  Immaculata DE VIVO. Lycopene and other carotenoid intake in relation to risk of uterine leiomyoma. Am J Obstet Gynecol. 2008 Jan; 198(1): 37.e1–37.e8.

7)Kavanaugh CJ, Trumbo PR, Ellwood KC. The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s evidence-based review for qualified health claims: tomatoes, lycopene, and cancer. J Natl Cancer Inst. 2007 Jul 18;99(14):1074-85. Epub 2007 Jul 10.

8)Gunter G.C. Kuhnle, Caterina Dell’Aquila, Sue M. Aspinall, Shirley A. Runswick, Annemiek M.C.P. Joosen, Angela A. Mulligan, Sheila A. Bingham. Phytoestrogen content of fruits and vegetables commonly consumed in the UKbased on LC–MS and 13C-labelled standards.Food Chemistry 116 (2009) 542–554




keyword
magazine Fibroidiary
자궁 근종 스스로 이겨보려는 29세 보통 여자입니다.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