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온 Mar 13. 2024

피그마 인터페이스-1

피그마 홈 완전 샅샅이 살펴볼게요.


앞서 피그마 시작하기에 크게 홈사용에 관련된 내용을 담았었는데, 이번 내용은 조금 더 자세히 피그마 홈 인터페이스를 자세히 살펴볼 거예요.  꼭 암기식으로 외워야 하는 부분들은 아니니 부담 없이 후루룩 보시길 추천할게요.



1. 홈


피그마를 처음 키고 만나게 되는 화면은 [Recents]를 기준으로 나오는 홈이에요. 이 화면은 최근 피그마에서 열었던 파일들이 모두 보이는 영역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좌측 패널은 우측섹션을 보기 위한 이동 메뉴(Local navigation)로 보시면 되고 우측 넓은 패널은 메뉴에 따라 파일이 나타나는 영역이에요.


검색

피그마에서 파일이 많을 때는 좌측 상단에 검색을 이용해 파일을 찾을 수 있어요. 파일 명뿐 아니라 파일 안에 페이지 명도 검색이 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해요.


이 외에도 사람이나, 커뮤니티 검색도 바로 접근이 가능해져서 파일이 많아지거나 기억이 잘 나지 않을 때는 여기 검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회사에서 사용하실 때는 파일이 정말 많아지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해요.

search


Drafts

드래프트(초안) 영역은 프로젝트에 들어가지 않는 내 문서라고 보시면 돼요. 파일 상단에 탭(drafts/deleted)을 이용해 삭제했던 파일도 볼 수 있으니 실수로 파일을 삭제했을 경우에는 여기서 찾을 수 있어요.


드래프트로 파일을 생성하는 것은 무료계정에서도 무제한으로 계속 만들 수 있는데, 대신 편집자를 초대할 수는 없고 보기 기능만 제공하는 형태로 공유가 가능한 파일이예요.


drafts

Favorite files

즐겨 찾는 파일의 경우 파일 썸네일에 마우스오버 시 즐겨찾기 등록을 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어요. 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좌측 favorite files 목록에 해당 파일이 노출되는데, 여러 개의 경우 순서도 변경할 수 있으니 자주 봐야 하는 파일이 있다면 해당 영역을 이용해주세요.


사용 팁이라면 자주 쓰는 에셋 파일들을 등록해서 빠르게 확인하고 분류해서 볼 수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Teams

팀파일의 경우는 협업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폴더라고 보시면 되는데, 해당 폴더에서 생성했을 경우에는 다수의 인원과 협업이(+edit) 가능해져요.


무료에서는 하나의 팀프로젝트와 그 안에 3개의 디자인 파일로 제한되고 있고, 피그잼 역시 별도로 3개의 파일을 생성하실 수 있어요.


팀프로젝트


팀원 초대는 우측 상단에 Invite를 눌러 링크를 복사해 공유하거나, 각 메일로 초대메일을 보낼 수 있어요.

초대한 팀원관리 및 팀파일 설정은 사람모양의 아이콘을 이용해서 확인하시면 되고, 각 팀과 프로젝트 세부 설정은 이름 옆을 클릭해 확인할 수 있어요.

초대 및 팀 멤버,설정 관리


팀, 프로젝트 설정


참고로 한번 생성한 팀을 삭제할 경우에는 바로 삭제되는 것이 아닌 유예기간을 두고 삭제가 되는데,

삭제 시에는 팀명을 그대로 작성해서 진행해 주시면 돼요. 혹 다시 살리고 싶을 때는 메일을 확인해 주세요.



2. 커뮤니티


홈에서 좌측 패널 최하단을 보면 Explore Coummmunity를 볼 수 있는데, 클릭하면 커뮤니티 탭이 생성되면서 페이지 이동돼요.한번 활성화 되면 디자인 파일 안에서도 위에 지구본의 아이콘을 통해 접근이 가능해요.


커뮤니티는 페이지는 각종 피그마 파일과 플러그인을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원하는 파일이 있으면 검색을 이용해 찾을 수 있어요.


파일의 경우 피그마 파일을 제공하는 형태로 내 드래프트의 옮겨서 볼 수 있고, 플러그인은 파일 내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리소스라고 볼 수 있어요. 파일의 경우 다양한 기업들에서 디자인시스템과 개인들도 에셋을 많이 제공하고 있어 유용하게 사용도 가능하고 참고하기에도 좋은 소스예요. 플러그인의 경우에도 정말 많이 제공되고 있답니다. 이런 소스들은 피그마에서 제공하는 게 아닌 개인이나 기업들이 올리는 내용들이라 아주 다양하답니다.


플러그인은 앞으로 피그마를 하실 때 필수적으로 사용해 가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각종 디자인작업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부분들이 있다고 보시면 돼요. 예를 들어 이미지 누끼를 바로 딸 수 있는 플러그인이라던지, 아이콘을 찾을 수 있는 플러그인 같은 내용이요. 물론 이 중에는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도 있고, 일부만 무료로 사용가능한 것들도 있어요.


그런 규정이나 자세한 내용들은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모두 확인이 가능하니 사용하시기 전에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고 사용하시길 추천할게요.




여기까지 상세하게 피그마 홈에 있는 인터페이스들을 자세히 다뤄보았어요. 꼭 알아야 하는 부분들이지만 굳이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익혀질 내용들이기도 해요.


다음에는 실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디자인 파일 안에서 의 인터페이스들과 기능들을 자세히 준비해볼게요.


플러그인과 유용한 정보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유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figma_lion/



작가의 이전글 피그마 시작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