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UI 포트폴리오에 가장 중요한 "문제해결력"
UX UI 포트폴리오에 가장 필요한 것은 문제 해결력이라는 것을 계속 다루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분이 인스타로 질문을 주셨어요. 문제 해결력 어떻게 길러야 하나요?!
이번에는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물론 UX UI 디자인 포트폴리오에도 해당 내용이 잘 드러나야 합니다.
UX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유저!
내입장에서 생각하지 말고, 사용자의 실제 목소리, 사용성을 확인해야합니다.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실제 사용성 테스트, 설문 조사 또는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의 의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왜 생겼는지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유저가 이런 문제를 겪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단편적으로 보면 이 버튼 하나 때문이야! 할수도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단어 선택 때문일수도 있고, 잘못된 플로우 접근일수도 있고, 정책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요소 중 어떤 것 때문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에서 어떤 것을 이루고 싶어할까?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까? 를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혹시 작은 문제를 해결하다가 큰 목적에 해가 되지는 않나요?
예를 들어 여행상품 예약 앱이라고 해 볼게요. 일부 사람들을 위해서 앱에 복잡한 UX와 기능을 계속 추가함으로써 대다수의 사용자가 그 예약이 힘들어 지지는 않았나요? 최종 목적을 생각하면서 디자인 해야합니다.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UX 디자이너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회사는 항상 리소스와 시간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문제에 우선 순위를 두고 처리해야 합니다. 완벽한 하나를 1년 걸려서 만드는 것보다, 매주 발전시키면서 조금씩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앱이 더 완성도가 높습니다.
나와 비슷한 문제를 다른 서비스들도 겪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 서비스들 살펴보면서 어떻게 풀었는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같은 도메인의 서비스들은 물론 종종 다른 도메인에서도 유용한 해결 방법을 찾을 때도 있습니다.
특히 잘 된 레퍼런스는 이미 검증된 디자인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앱의 효과적인 부분들 내 서비스에 적용하면, 디자인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요.
UX UI 는 특히 서비스를 사용하기만 하면 되서 경쟁사 조사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표절을 하는 것은 아니고 내 서비스에 맞게 변형해야 합니다
한번에 완벽한 UX 디자인을 얻을 수 없습니다. 디자인 시안마다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디자인은 절대적인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선택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목적과 이 디자인의 이점, 부작용을 생각해서 시안을 선택합니다.
시안을 선택하기 전에 유저에게 사용성 테스트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정말 유저의 문제를 해결했는지 검증해 볼 수 있어요.
디자인을 마친 뒤에도 사용자의 데이터나 피드백을 주시해야합니다. 내가 개선한 지점에서 사용자의 데이터, 체류시간, 이탈률, 클릭률 등을 모니터링해서 내가 제대로 해결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얻을 수 없다면 인터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UX UI 디자인 포트폴리오에 가장 중요한 문제해결력! 을 기르는 6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업무를 하고 있는 디자이너도 개인 프로젝트를 하는 디자이너도 해당 고민이 잘 보이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그마스터 소개]
- 8년차 UX디자이너. 네카라쿠배, 삼성에 재직하였습니다.
- 현재 3년째 포트폴리오 강의,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카라쿠배 합격한 포트폴리오 가이드가 궁금하다면?
실제 합격 포트폴리오 원본 포함 가이드 : https://kmong.com/self-marketing/509861/nbwLsbHqtA포트폴리오 원본 없는 가이드 :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53/M7mljaSKDD
포트폴리오 컨설팅 : https://kmong.com/gig/468562
� 전체 서비스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