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핀다 FINDA Feb 07. 2018

저축은행 이제 예·적금 쉽게 비교하고 가입하자!

초저금리시대를 벗어나 최근 금리가 인상기에 접어들어 시중은행보다 이자를 더 주는 저축은행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다. 하지만 저축은행에서 예·적금 상품을 가입하려다보면 현실적인 난관에 봉착하게된다. 저축은행의 영업점이 많지않다는 점과, 온라인을 통한 각 은행의 금리비교도 쉽지않다는 점이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줄 모바일앱 ‘SB톡톡’을 소개해보려 한다. 


<출처:상호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


‘SB톡톡’ 앱이란?

저축은행 중앙회에서 제공하는 앱으로 저축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예·적금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앱설치후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비대면으로 상품을 가입할 수 있다. 올해 1월 기준 총 49개 저축은행의 187개 예·적금 상품을 비교하여 가입할 수 있으며 앞으로 가입가능한 상품이 늘어날 전망이다. 


계좌 가입 준비물은?

신분증과 OTP만 있으면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보안카드로는 가입이 불가능하다. (OTP가 없는경우 근처 은행에서 5,000원의 수수료와 함께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주거래 은행 혜택으로 발급 수수료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 후 발급받으면 좋다.) 


사용가능 시간은?

SB톡톡의 경우 평일 9시 부터 23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주말/공휴일에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만약 24시간 대출에 대해 간단하게 정보를 얻는 상담을 원한다면, 핀다에서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제공하는 핀다봇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핀다봇과 상담하러 가기

날로 진화하는 플랫폼의 중심, 챗봇: 동아일보 핀다 칼럼   


중도해지, 혹은 만기시에는?

SB톡톡을 통해 가입한 예·적금의 중도해지 혹은 만기시는 해당 앱이 아니라, 아쉽게도 가입한 저축은행의 인터넷뱅킹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인터넷뱅킹은 SB톡톡 앱 내부의 전자금융메뉴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기타 유의점은?

SB톡톡으로 진행하는 건 뿐 아니라 모든 계좌개설의 경우 영업일기준 20일(통상 1개월) 이내에 계좌개설 이력이 있는경우 계좌개설이 불가능하다. 이때 계좌개설 이력은 저축은행의 계좌뿐 아니라 모든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 계좌등 모든 금융권에서의 개설이력을  포함한다. 또한, 각 저축은행에서 한시적으로 이자를 더 얹어주는 특판상품의 경우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 한눈에’ 코너에 게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각 저축은행의 홈페이지 또는 핀다에서 실시간으로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특판 페이지나 브랜드관에서 확인하는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저축은행의 경우 부실위험때문에 거래를 꺼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원금과 정해진 이자를 합쳐 1인당 5,000만원까지는 보호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저축은행당 원금과 이자를 합쳐 5,000만원 한도내에서 분산하여 가입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핀다에서 저축은행상품 조회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핀다와 함께한 영광의 카드 TOP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