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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May 19. 2022

고객을 브랜드의 열성팬으로 만드는 방법

팬슈머 마케팅

열성 고객을 이용한 마케팅



열성 고객을 이용한 마케팅을 우리는 팬슈머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팬슈머는 fan과 consumer를 결합한 합성어로 브랜드의 팬이 되어 지지하는 열성 고객을 의미하죠. 팬슈머 마케팅은 제품 리뷰 및 평가를 통해 열성 고객이 브랜드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소비자의 88% 이상이 구매하기 전에 온라인으로 구매할 제품을 알아보기에 열성 고객들의 흔적은 신규 고객이 제품 구매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사람들은 다른 소비자의 의견을 신뢰하기에 열성 고객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팬슈머 마케팅은 예전처럼 전반적으로 잘 수행되지 않는 유료 광고에 대한 좋은 보완책이 될 수 있죠.


따라서 오늘은 팬슈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 열성 고객들을 많이 유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팬슈머 마케팅이란?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팬슈머 마케팅고객의 목소리와 경험을 활용하여 마케팅 및 참여 전략을 강화하는 전략입니다.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데요. 이는 실제 인간관계에 의해 구동되기에 가장 정통한 방식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좋은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에 좋은 서비스 경험은 잠재 소비자들에게 지속해서 확산할 수 있죠. 사람들의 이런 특성으로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팬슈머 마케팅 전략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만 있다면 별다른 노력 없이도 효과를 볼 수 있죠.


팬슈머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고객을 팬덤화 시켜야 하는데요. 더 많은 인지도와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고객이 브랜드에 관한 콘텐츠를 생성하고 이를 다른 소비자와 공유하도록 하도록 합니다. 이런 방법은 특히 현대 사회의 SNS 발달로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팬슈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그렇다면 팬슈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첫째는 고객 경험에 집중하기입니다. 고객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과정을 이르는 말인데요. 그 과정에서 고객과의 상호작용과 고객이 느끼는 경험이 좋아야 고객을 브랜드의 열성팬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좋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의 질(quality)에 집중하고, 고객의 필요를 맞춰주세요.


둘째는 현재의 브랜드 열성팬을 찾고 그들로부터 배우기입니다. 소셜 리스닝, 리뷰 사이트 또는 설문조사(내부 및 고객 피드백)를 통해 브랜드 열성팬의 경험과 의견을 듣고 이를 브랜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그리고 이 과정에서 팬슈머에게 합당한 혜택을 보장해주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최대한 다양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홍보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기회의 창을 넓혀주세요.


정리하자면, 사람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지속해서 지지하도록 영감을 주는 것은 어쩌면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선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해 주고, 소비자가 여러분의 브랜드를 지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해주세요. 나아가 소비자가 당신의 브랜드를 홍보할 때 이들을 인정하고 보상해주세요.





이처럼 팬슈머 마케팅은 그 영향력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도 소비자들이 원하는 SNS 리뷰를 제공함으로써 본인 브랜드의 열성 고객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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