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핀트 VIE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핀트 Nov 18. 2021

미국 금리 인상 소식에 내 대출 이자가 오른다?

기준 금리의 나비효과

✔ 다섯 줄 요약

1. 지난 8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에서 0.75% 올린다고 발표

2. 미국보다 먼저 기준금리 인상해 외국인 자금 유출을 최대한 막기 위함, 그 이유는

3. 기준금리를 올리면 사람들은 저축을 늘리고 돈을 안 쓰기 시작

4. 통화량이 줄어들어 통화 가치, 즉 원화 가치가 올라감 → 외국인 투자금 유출 막기에 유리

5. 그러나 금리가 올랐다는 말은 대출 이자도 같이 올랐다는 뜻. 대출 부담은 ↑


2021년 하반기,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기존 0.5%에서 0.75%로 올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보다 먼저 기준금리를 인상한 것인데요, 한국은행은 왜 기준금리를 인상했을까요?


또 미국도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한국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ㅣ 지금까지 저금리 기조를 유지했던 이유


먼저 그동안 왜 그렇게 금리가 낮았는지 짚어볼게요. 일반적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기업들과 가계의 대출이 늘면서 기업은 투자를, 가계는 소비를 늘려 침체되었던 경기를 부양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경기가 급속도로 나빠졌고 경기를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해 각국의 정부와 중앙은행은 시중에 대규모의 자금을 뿌리는 것과 동시에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했습니다. 한국은행뿐만 아니라 미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는 연방준비제도(FED, Federal Reserve System·연준)도 같은 해 3월에 1.75%였던 금리를 0.25%까지 낮추었습니다.



ㅣ 미국보다 먼저 기준금리 인상한 한국은행

한국은행이 미국보다 먼저 금리를 인상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우선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이 나가는 걸 막기 위함입니다.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대출 금리도 높아지니 기업이든 가계든 대출을 줄이게 되고, 그렇게 되면 시중에 돌아다니는 통화의 양이 줄어듭니다. 통화의 양이 줄어들면 통화의 가치는 올라가죠.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미국보다 먼저 금리를 인상함으로써 원화의 가치를 상대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결국, 가치가 더 높은 자산을 찾아 이동하는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이 미국으로 넘어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만약, 미국이 우리나라보다 먼저 금리를 인상한다면? 

달러의 가치가 원화보다 높아져, 한국에 투자했던 외국인들은 한국 주식을 팔고 달러 자산으로 자금을 옮기게 될 거예요. 한국 주식 시장은 큰 충격을 받을 것이고요. 

또 다른 이유는 금융 및 부동산 시장에 낀 거품을 조정하기 위함입니다. 

그동안 무너진 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해 금리를 낮추면서 많은 돈을 시장에 공급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낮은 이자로 받은 대출을 물건을 사는데 사용하지 않고, 부동산, 주식 등에 투자하는데 과도하게 쓰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주식과 부동산의 가치가 크게 상승해 버렸죠. 덕분에 가계 빚이 상당히 불어났습니다. 

이때, 대출 금리를 높이면 갚아야 할 이자가 늘어나니 빚내서 주식이나 부동산을 무리하게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줄어듭니다. 자연스레 과열된 주식과 부동산 시장의 거품을 잠재우는 효과를 볼 수 있죠. 


ㅣ미국 기준금리 인상 시점은? 

지난 7월 한국은행이 13개의 주요 투자은행을 대상으로 미국 기준금리 인상 시기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상당수가 2023년 하반기가 될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미국 연준에서는 금리 인상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대 인플레이션과 고용시장의 뚜렷한 회복이 필요하다고 지목했는데요. 미국의 기대 인플레이션은 연준의 목표치인 2%를 조금 넘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미국 내 고용시장이 충분히 회복세를 보여야 기준금리를 올릴 수 있으며 아직은 이르다고 이야기합니다.

ㅣ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

나의 대출 이자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앞선 설명처럼 미국 기준금리의 인상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을 부추기기 때문입니다. 대출 이자가 상승하니 내가 이미 이용 중이거나 새로 받을 대출의 이자가 높아져 대출받기가 아무래도 꺼려지죠. 만약 내가 벌어들이는 수입에 비해 과도한 대출을 받고 있다면 부담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경제 상황 변화가 우리나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글로벌 경제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투자와 금융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나에게 꼭 맞는 세계 경제 흐름 읽기

핀트 글로벌 코멘트로 확인해 보세요.

#핀트 #투자일임 #디셈버앤컴퍼니 #금융 #경제상식 #재테크 #나비효과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 초년생을 위한 월급관리 팁 : 통장 쪼개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