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min Kim Nov 28. 2015

#03. 디자인을  위한 이미지 찾기

디자인  잡기 위한 이미지는 어떻게 찾을까?

#3. 디자인 컨셉을 위한 이미지 찾기


# 디자인 컨셉과 구체화

디자인 작업으로 들어가기 전에 어떤 방향으로 디자인을 할 것인지에 대한 디자인 컨셉을 정의해야 한다.

디자인 컨셉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요즘 대세인 컨셉으로는 Flat, Minimalism 정도가 있는 거 같다.

하지만 이 컨셉이라는 것이 굉장히 모호한 개념이다. 그냥 '심플한 디자인'이라고 하면 사람들마다 각기 다른 스타일을 연상할 것이다. 그래서 이런 디자인 컨셉을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정의해야 하는 것 요소가 바로 ①이미지, ②색, ③폰트, ④스타일이다.


웹 혹은 앱 디자인에 있어서도 사전에 ①이미지, ②색, ③폰트, ④스타일 정의를 통해 디자인 컨셉을 명확히 해두어야 일관된 디자인이 나올 수 있다. 오늘은 이 구성요소들 중 "이미지"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 이미지와 무드보드 만들기

내가 만드려고 하는 디자인이 이런 디자인이다를 제일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미지'가 아닐까 싶다. 이때 이미지는 실제 웹/앱에 들어갈 이미지가 아니라 어떤 느낌을 준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이미지다. 이미지를 통해 "내 웹/앱은 이런 느낌이 날 거예요"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렇게 디자인의 느낌을 대변하는 이미지들을 콜라주처럼 모은 것을 "무드보드(mood board)"라고 한다.



# 어디서 무드보드를 구성하는 이미지를 찾을까?

웹/앱 디자인을 할 때마다 그때 그때 맞는 컨셉의 이미지들을 찾는 방법도 있겠지만,

사실 이미지는 그때 그때 찾는다고 찾아지는 게 아니기에 항상 많이 보고 저장해두는 것이 제일 중요한 거 같다.


사실 무드보드니 하는걸 알기 전부터 원래 취미가 이미지 보는 거라 잡지에서 내가 좋아하는 이미지들만 오려서 스크랩북? 같이 만들어왔는데, 이렇게 모인 이미지들이 영감이 많이 되는 거 같더라.

그냥 무조건 모으기 보다는 언제든 볼 수 있게 정리해두는 게 중요한 거 같다.

근데 이거 오리고 붙이는 것도 일인지라 잡지 보면서 좋아하는 이미지가 있는 페이지 찢어서 모아두었다가 나중에 한 번에 오리고 붙이고 한다.

스크랩북처럼 모인 이미지들


근데 요즘은 보통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많이 보니까 휴대폰에 따로 저장된 이미지만 또 한가득이다.

휴대폰 속에 저장된 이미지들..


휴대폰으로 보는 것도 괜찮지만  정신없이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좋아하는 이미지들은 따로 프린트해서 파일에 모아두는 편이다.



# 영감을 주는 이미지들로 가득한 곳.

1. 핀터레스트(www.pinterest.com)

난 핀터레스트 팬이다.. 이미지 찾을 때, 구글 이미지 갔다가 핀터레스트로 가는 듯..

매우 정신없이 카테고리가 분류되어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좋아하는 이미지를 분류해서 저장하기에 핀터레스트 만한 곳이 있을까 싶다.

무엇보다 핀터레스트가 짱짱인 이유는 이미지에 함께 뜨는 관련핀..

사람마다 좋아하는 이미지 스타일이 있는 거 같은데 핀터레스트는 이걸 기가 막히게 맞힌다!

이미지계의 넷플릭스가 바로 핀터레스트가 아닐는지 -_-

핀터레스트의 관련핀은 비슷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2. 인스타그램

좋은 이미지 사이트 추천이 뜨면 사이트 가보고 좋으면 즐겨찾기 리스트에 추가하는데,

사실 추가는 하지만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곳은 몇 안된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보기에 제일 좋은 곳이 인스타그램이 아닐까?!

웬만한 핫한 기업들뿐 아니라, 세계적인 사진작가들, 디자이너들도 인스타를 하기 때문에

인스타에는 정말 아름다운 이미지들로 넘쳐난다..

인스타 팔로잉 리스트, 인스타는 고퀄리티 이미지의 보고

뭐 사람마다 좋아하는 이미지 스타일이 다르겠지만

난 인스타에서 내셔널 지오그래픽(@natgeo)이나 고프로(@gopro) 느낌의 사진들이 좋더라..

요즘은 콘텐츠를 광고처럼 올리는 게 아니라 유명한 브랜드 인스타에는 정말 좋은 사진들이 많다.

그리고 사진을 올릴 때  사진작가를 함께 태그하기 때문에 사진작가까지 팔로우 할 수 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은?

내가 평상시에 모으는 이미지들을 보면 뭔가 특징이 보인다.

그게 내 취향이고 스타일인 것이다.

가령 내 스타일인 이미지의 컨셉 중 하나가 "Flash"인데 난 어둠 속에서 광나는걸 매우 좋아한다...

내가 좋아하는 이미지 컨셉 Flash...

물론 어떤 디자인을 하느냐는 서비스의 종류와 방향에 따라 다르지만

그래도 평상시에 좋아하는 스타일이나 요즘 유행하는 스타일을 미리 정의하고 있으면

내 디자인에 아무래도 반영이 되기 때문에 그게 내 스타일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02. 앱의 구성요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