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타입 박윤철 HR 매니저
요새 콘텐츠 좀 볼 줄 아는 MZ 세대들은 어디에서 놀까요? 뚜렷한 취향과 개성을 겸비한 창작 콘텐츠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포스타입에 들어가 보세요. 덕력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들의 아지트가 바로 이곳이니까요. 월 접속자의 90%가 18~34세인 포스타입의 구성원들 역시 빠르게 배우고 성장하고 싶은 영 제너레이션이 모여있는데요. 월 창작 콘텐츠 거래액 1등 서비스로 급성장한 포스타입의 인사 제도는 어떤 점이 다를까요? 박윤철 HR 매니저를 만나 포스타입 인사팀의 하루를 들어봤습니다.
✓포스타입은 어떤 회사?
포스타입은 창작자가 영향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작 콘텐츠 오픈 플랫폼입니다. 계약 연재 방식의 기존 콘텐츠 플랫폼과 달리, 누구나 창작 콘텐츠를 발행해 판매하거나 팬들로부터 후원을 받을 수 있는 형태로 현재 정산을 받은 창작자는 2만여 명, 누적 정산액은 3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웹툰과 텍스트 형태의 콘텐츠에서 오디오, 영상 등 다양한 방면의 콘텐츠 마켓으로 확장해 더 많은 창작자 분들의 플랫폼으로 성장 중입니다.
박윤철: 안녕하세요. 포스타입에서 HR 매니저를 맡고 있는 박윤철입니다. HR 커리어를 밟아온 지 5, 6년 정도 됐고요. 포스타입에 합류하고 9개월이 지났네요. 여기에서는 HR 전반에 걸친 업무를 모두 수행하고 있어요. 총무 관련 일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박윤철: 보통 인사하면 채용이면 채용, 평가 기획이면 평가. 이렇게 세부 커리어 분야가 있는데 저는 다양한 영역에 걸쳐 두루 일했어요. 저 스스로 한 분야에 뾰족하게 가는 것보다 다양하게 해 보는 걸 좋아하는 성향이고요. 일종의 제네럴리스트랄까요. 이전에는 화장품 회사에서 근무했는데, 운 좋게도 각기 다른 전문 분야에 강점이 있는 리더 분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그분들과 함께 일하면서 HR 업무 전반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스텝도 제네럴리스트로 성장하는 방향을 추구하게 됐어요.
박윤철: 4년 정도 경력을 쌓으면서 커리어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스텝을 고민하던 시기였어요. 마침 IT 플랫폼 조직에 대한 관심도 있었고, 이전 직장의 경험을 살려 주도적으로 일을 리딩해보고 싶은 욕구가 컸죠. 그런 시점에 포스타입을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는 회사의 기본적인 HR 마인드셋이었어요.
제가 포스타입에 면접을 볼 당시에 HR 매니저라는 직무가 없는 상황이었어요. 그런데 지원자 입장에서 봤을 때 면접에서 지원자를 대하는 태도, 면접을 리드하는 부분이 너무 잘 되어있는 거예요. 속으로 'HR 매니저가 없는데 왜 이렇게 잘 되어있지?' 생각했죠. 기본적인 인사 수준이 조직 내에 잘 스며든 것을 보면서 합류하면 더 재미있고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박윤철: 포스타입의 구성원들은 전반적으로 성장에 대한 니즈가 강한 편이에요. 그래서 학습이나 역량 계발이 필요한 것들이 있으면 자체적으로 세미나를 열고 스터디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시키는 일보다는 먼저 찾아서 업무를 하는 스타일의 동료들이 많고요. 각자 수행하는 일에 대한 책임감이 높은 편이죠.
능동적으로 일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보니 업무 시간에는 전반적으로 조용해요.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각자 이어폰 꽂고 일하는 분들도 많고, 그렇다고 아예 도서관 분위기는 아니에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면 그 자리에 모여서 바로 대화하는 편이에요. 구성원들이 일하는 모습을 보면 집중과 이완이 적절한 리듬으로 돌아가는 느낌을 받아요.
박윤철: 콘텐츠 회사라 그런 것도 있겠지만, 저희는 당장 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보다 빠르게 학습하면서 성장하실 수 있는 분을 선호해요. 직무 역량뿐 아니라 성장 가능성 등을 복합적으로 보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성장 욕구가 높은 팀 문화가 만들어진 것 같아요. 사실, 지원자 분들 중에서는 경력 분들이 정말 많아요. 그럼에도 전형을 통과하는 분들이 손에 꼽고요.
신입 분들도 자신의 역량이나 성장 욕구를 전형 과정에서 많이 보여주시는데, 제대로 구체화시키는 경우는 보기 드물어요. 입사하신 분들은 그런 부분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면서 경험과 가능성을 보여주신 거죠.
박윤철: 지금까지 공고를 신입 오픈 포지션으로 딱 정해서 낸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올해 채용 규모만 해도 지금 구성원 규모에서 3배가량 늘리는 걸 목표로 잡고 있는데 대략 한 포지션에 2~3명 채용을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신입 경력 가리지 않고 지원하신 분들을 포괄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당장 업무 수행이 급하니 경력을 뽑아야 한다'는 방식으로 접근하지 않아요. 주도적으로 일하면서 스스로 성장하고 싶은 욕구가 강한 분을 우선순위로 뽑는 거죠. 신입이더라도 말이죠.
루틴 업무와 기획 업무의 밸런스
박윤철: 크게 루틴한 업무가 있고, 새롭게 기획하는 일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주기적으로 돌아가는 루틴 업무들은 슬랙 메신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고 컨플루언스 문서로 히스토리 관리를 하죠. 그 외에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나 새롭게 시도하는 기획성 업무는 지라(Jira) 협업 툴을 활용하고 있어요. 거기에 프로젝트와 핵심 어젠다를 올리면 다양하게 의견을 나누면서 일을 진행합니다. 역할에 따른 업무 배분도 이뤄지고요.
박윤철: 전 직장에서 HR 리드 분들께 배웠던 노하우가 업무 일기 작성인데요. 출근하면 이것부터 정리하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엑셀로 그날 업무 리스트과 체크할 이슈들을 먼저 뽑은 다음, 우선순위를 정하고 업무를 진행하죠. 일이 끝난 건은 완료 처리를 하고 챙겨야 될 포인트가 생기면 추가로 메모를 하면서 점검해요. 그다음 바로 하는 건 주로 채용 쪽 일이에요. 지원서 검토, 결과 안내, 추가 피드백을 드리고 전형 결과를 부서별 리드 분들과 같이 검토합니다.
그다음에는 일반 행정 업무와 기획 성격의 일을 진행하는데요. 기획 업무들은 실행을 서두르지 않아요. HR 영역의 기획 업무들은 인사 외에 연관된 업무들이 굉장히 많거든요. 예를 들어 평가를 기획한다고 하면 그에 따른 교육 지원도 생각해야 하고, 보상과의 연관성도 고민해야 하니까요. 법적 이슈하고도 연결되고요. 분명히 있어요. 그래서 경영진의 니즈와 요구 사항, 구성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큰 틀을 짜면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박윤철: 우선 복지 제도부터 말씀드릴게요. 크게 2가지 방향성이 있는데 첫 번째는 일과 성장에 관한 거예요. 매년 전사 구성원에 자기 계발비 150만 원을 지원해 필요한 교육이나 강의를 수강할 수 있게 돕고 있어요. 조금 독특한 점은 이월이 가능하다는 거예요.
박윤철: 연초에 자기계발비를 받아 계속 사용하다가 연말이 다가오면 성장에 도움이 되든 안 되든 '무조건 쓰고보자' 식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물론 저희 포스타입에서 그런 일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제도 도입을 준비하며 관련 자료에서 보거나 여러 구성원들에게 들은 얘기지만요. 이런 사례들을 고려하면서 구성원과 규섭님(CEO) 의견을 반영하여 이월 제도를 만들게 됐어요. 데드라인을 두지 말고 진짜 성장이 필요한 부분에 투자하게끔 하는 것이 제도 운영의 취지입니다.
도서 구매나 체력 단련, 문화생활 등 사용 용도도 최대한 열려 있어요. 성장이 꼭 공부만 뜻하는 게 아니니까요. 자기 계발비로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이나 영화, 전시회를 보셔도 상관없어요. 누구에게는 강의보다 큰 영감이나 인사이트를 받는 계기가 될 수 있잖아요? 저는 HR 담당자로서 스스로 어떤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게끔 사용하라는 가이드를 드리는 것 정도죠.
박윤철: 바로 '건강'이에요. 진부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성장 속도가 빠른 환경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소홀하기 쉬운 부분이거든요. 규섭님(CEO)과 유림님(CPO)이 특히 좀 더 신경을 쓰셔서 창업 초기부터 건강에 중점을 두고 복리후생을 마련해왔어요. 기본인 식비는 넉넉하게 책정하고 있고요. 수습 기간이 끝나면 일정 비용 한도 내에서 영양제 구독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건강 검진은 작년까지 2년에 1번이었는데 구성원이 스스로 건강을 알고 챙길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1년에 1번으로 늘려서 진행하고 있어요.
박윤철: 성과보다는 역량 중심의 평가가 현재 포스타입의 평가 기준이에요. 이 사람이 어떤 성과를 냈는지를 체크하기보다, 밀도 있는 피드백을 통해 개선을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죠. 작년에는 연 1회 평가를 진행했는데 올해부터는 연 4회로 분기 평가를 실시해요. 너무 성과 중심으로 평가하면 구성원 간에 경쟁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조직 문화나 분위기가 와해될 우려도 있으니까요. 물론 HR 매니저 입장에서 아예 성과를 안 볼 수는 없어요. 구성원분들이 가장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는 부분이 성과이기도 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성장과 성과를 적절한 비중으로 함께 볼 수 있는 방안을 계속 고민 중입니다.
박윤철: 저도 많이 걱정됐죠. 그런데 평가에 대해 구성원 분들이 주신 의견 중에 '피드백을 많이 받고 싶다'는 내용이 많았어요. 어느 정도 경력 있는 분들이 계시지만, 대부분의 구성원 분들이 스스로의 성장에 대해 더 많은 피드백을 받고 싶어 하는 상황이었죠. 그래서 팀 대부분이 평가를 진행하는 데 큰 거부감은 없는 편이에요. 오히려 이번 평가 도입으로 피드백에 대한 갈증이 해소된다고 긍정적인 답변을 주시는 분들도 있고요.
평가 결과를 종합해 연초 연봉 협상에 반영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도 당장 성과를 낸 것보다 앞으로 더 잘할 수 있는 성장 가능성을 기준으로 보상하는 방침을 갖고 있어요. 경영진의 마인드도 지금 성과를 조금밖에 못 내더라도, 역량을 높여 더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에 비중을 두려 합니다.
박윤철: 처음 flex 도입을 검토했던 계기는 연차 관리였어요. 포스타입은 창업 초기부터 구성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별도 승인 없이 자유롭게 연차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제도를 유지하면서 관리할 수 있는 HR 서비스가 별로 없었습니다. 이전에는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했는데 뭔가 승인 절차가 들어가게 되고, 구성원들의 사용 경험도 불편했죠.
그러다가 flex를 SNS에서 알게 됐는데 연차 관리를 굉장히 쉽고 편하게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검토 당시에는 HR 담당자가 경영기획팀 리드 분 혼자여서 인사 업무 리소스를 절감하는 차원으로도 고려했고요. 그런 차원에서도 flex가 인사 업무 효율화에 적합한 툴이라고 결론을 내렸어요.
박윤철: 워크플로우가 업무 전반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이게 다른 말로 하면 전자 결재인데, 전통적인 결재 시스템보다 더 단순하고 직관적이어서 좋습니다. 문서 양식도 필요한 내용만 작성해서 만들 수 있고, 구성원분들도 상황에 맞게 양식을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어 편하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몇 가지 항목만 수정하면 굉장히 다양한 목적의 결재 진행이 가능해서 어떤 조직이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이 강한 기능인 것 같아요. 그런 유연함이 담당자 입장에서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가장 덕을 본 기능은 아무래도 스마트 연차 촉진이에요.
박윤철: 작년 말에 연차 관련 법이 개정되고 인사 담당자들 사이에서 최대 이슈이자 고민이었어요. 1년 미만의 연차를 어떻게 촉진시킬 것이냐. 노동부에서는 근속 1년 이후에 발생되는 연차와 1년 미만에 발생되는 연차를 두 개로 나눠 관리해야 한다고 답변을 줬는데 결국 고스란히 HR 담당자의 일이 되거든요. 엄청난 비효율이 발생하는 거죠. 근데 flex의 연차 촉진 시스템은 설정만 해두면 기간에 맞춰 자동으로 구성원에게 촉진 활동과 알람이 가잖아요. 그런 점에서 굉장히 좋았어요.
박윤철: 많은 분들이 연차 사용이 편리해졌다고 의견 주고 계세요. 처음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도 간편해서 특별히 어렵거나 힘들다는 피드백도 없었고요. 그래서 인사담당자나 구성원 입장을 모두 고려했을 때, flex를 도입하면 정말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인사 업무는 HR 매니저만 하는 게 아니라 구성원과 함께 하는 것들이 많거든요. 연차는 기본이고 증명서, 휴가, 출퇴근까지. 회사 생활의 모든 접점에 인사가 있어요. 그런 점에서 일반 스타트업, 중소기업 단위에서는 flex를 통해 조직 문화와 일하는 방식도 개선할 수 있다고 봅니다. HR 담당자의 리소스 절약, 업무 효율화는 물론이고요.
박윤철: 어려운 질문이네요.(웃음) 지금 막 떠오르는 거는 달이나 그림자인데요. 결국 인사라는 업무가 스스로 혼자 일하는 포지션이 아니잖아요. 어두운 밤이 있어야 달이 빛을 내고, 해가 있어야 그림자가 생기듯 스스로 빛나지 않고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 역할이 인사인 것 같아요. 구성원과 경영진을 연결하는 다리가 될 수 있고, 사람과 조직 모두를 위해 일하는 직무니까요. 그래서 흔한 말이지만, 말 잘하는 사람보다 잘 듣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요.
그리고 더 중요한 건 듣고 난 이후예요.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일 것 같은데 잘 듣기만 하는 건 듣는 게 아니에요. 제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더라도 꼭 확인하고, 해볼 수 있는 것들을 시도해본 다음 피드백을 드리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게 저한테는 인사예요.
포스타입은 제품/디자인, 엔지니어링, 비즈니스/운영 등 전 직군에 걸쳐 활발하게 채용 중입니다. 콘텐츠와 창작자를 위한 생태계에 관심 있는 분, 탁월하게 일하고 치열하게 배우는 것을 즐긴다면 망설이지 말고 포스타입 로켓에 올라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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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HR의 시작, fl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