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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렉스팀 Aug 20. 2020

재택근무 도입, 인사담당자가 할 일 5가지는?

???: 우리도 내일부터 재택근무해야되지 않을까요?

한동안 잦아드나 했던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되고 있습니다.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IT 기업부터 유통 업계까지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이 속속 재택근무 모드로 전환하고 있는데요. 현재(2020년 8월 19일)까지 재택근무로 전환한 주요 기업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뉴시스, 코로나19 재확산…서울·판교 ICT 기업들 속속 재택근무(종합2보)


기사에 따르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 HR 특징 중 1위가 '재택 등 원격근무 확대'라고 합니다. 재택근무를 포함한 원격근무가 뉴노멀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죠. 재택근무를 원활히 잘 운영하는 것은 회사의 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위해 인사담당자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재택근무 도입으로 인사담당자의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도입, 인사담당자의 역할은?


1. 재택근무를 위한 업무환경 구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은 재택근무 환경에서 필수입니다. 구성원이 홀로 근무하면서 느낄 수 있는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제한적인 환경에서의 화상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툴을 점검하고 가이드라인을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Slack과 같은 메시징 서비스 도입 및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장려

원활한 화상회의를 위한 Zoom, Microsoft Teams와 같은 툴 적극 활용

인사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는 서비스 도입

화상회의 시 원활한 소통을 위한 가이드 제공(이어폰 착용, 마이크 on/off 등)

코로나19 확산, 감소 추세에 따른 근무 가이드라인 마련

생일이나 근속 기념일 등 구성원과 관련한 이벤트 지속적으로 공지


2. 공정한 보상

재택근무를 단순히 근무형태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일하는 방식'의 전환으로 보고, 그에 맞는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평가와 보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성과 중심의 평가와 보상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특히 재택근무와 일반적인 사무실 출근의 형태가 혼재하는 경우, 재택근무하는 인원이 평가에서 상대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적절한 성과 평가를 위한 제도 마련

팀 리더, 조직장과 구성원 사이 주기적인 성과 미팅 유도

근무 계획과 진행 상황을 구성원 각자가 공유하도록 가이드


3. 지원 제도 검토

재택근무를 포함한 유연근무제 도입에 따라 간접노무비나 인프라 설치 비용 등 정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새로 도입하거나 확대 시행하는 경우 이러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알아보고 신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 유연근무 활용지원

참고: 재택·원격근무 인프라 구축 지원

참고: 플렉스팀의 유연근무 활용지원 신청 후기

참고: 유연근무제 지원금 받을 수 있는 근무유형은?


4. 재택근무 관련 피드백 요청

갑작스러운 재택근무 전환으로 구성원이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생산성이 떨어지거나, 구성원의 이탈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업무 방식의 변화에 따른 문제나 개선점은 없을지, 구성원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피드백을 요청해야합니다. 의견을 말하는 행위는 소속감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양식 활용

개별 구성원과의 화상 회의, 일상 대화에서 피드백 수집


5. 신뢰기반의 근태관리

재택근무 도입이 정착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구성원과 회사의 신뢰입니다. 기존에 물리적인 태깅이나 감시 형태로 근태관리를 해왔다면 재택근무 도입 후에는 근태관리 방식 또한 현실에 맞게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근무시간이 미달하거나 초과하지 않도록 스스로 관리하는 신뢰기반의 근태관리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재택근무 해도 연장근로수당 받나요?

참고: 근태관리, 근태감시의 차이는 무엇일까?


flex에서는 근무시간을 자동으로 기록하고, 해당 기록을 급여 정산에 반영합니다.




또한 재택근무 운영 정책 자체를 명확하게 수립해야 구성원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겠죠. 재택근무 시 해당 일정이 팀 또는 회사 전체에 공유되도록 할 것인지, 사용 횟수나 빈도에 제한을 둘 것인지, 휴일근무 시에도 허용할 것인지, 대상자는 구성원 전체로 할 것인지 일부 인원으로 한정할 것인지 등 같은 사항이 모두 운영 정책에 포함됩니다.


flex에서는 재택근무 정책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면 flex를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 링크를 통해 부담없이 무료체험 신청해보세요. 적합한 툴을 활용해 반복되는 인사담당자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또한 성공적인 재택근무 운영을 위한 중요한 요건 중 하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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