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exwork Nov 09. 2023

해외취업과 재택근무를 다 잡은 개발자, 정원님 인터뷰

해외취업, 리모트워크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세요! 

새로운 환경에서 리모트 워크하러 워케이션을 가면 다양한 직업과 배경의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플렉스웍이 제주 워케이션에서 만난 정원님은 호주 시드니에 있는 기업에서 리모트 워크를 하고 있었는데요, 에디터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전직한 독특한 배경을 가진 분이었어요. 


완전히 다른 경로로 커리어 전환을 해보고 싶다는 상상을 한 번 해본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정원님이 알려주는 커리어 전환의 경험과 새로운 도전, 성취 이야기를 읽으며 그 상상을 실현해보세요.


 

해고도 기회가 될 수 있어요


어떻게 에디터에서 개발자로 커리어 전환을 하게 되셨나요?

벌써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을 한지 4년이 되었네요. 원래 매거진 에디터로도 일을 하고, 글쓰는 일, 세일즈 등도 했었는데 쉽지 않더라구요.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개발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마침 그때 예기치 않게 경영 문제로 해고를 통보 받았어요. 


처음엔 당황했지만 또 다른 기회라고 생각하고 재정비를 하기로 했어요. 개발 캠프도 참여하고, 사이드 프로젝트도 하고, 네트워킹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기반을 다졌어요. 이때 네트워킹으로 만난 친구이자 사수의 도움으로 프리랜서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구요. 


프리랜서로 새 커리어를 시작하면서 불안감은 없었나요?

에디터로 일할 때도 프리랜서처럼 일하기도 했어서 프리랜서 생활이 어떤 건지는 이미 알고 있었어요. 그랬기 때문에 고용 불안이나 수입이 불안정한 것에 대한 심리적 타격감은 적은 편이었던 것 같아요. 다만 처음에는 제 가치를 높이는 작업을 하는 데 있어서 조금 더 불안하게 느껴지기도 했어요. 전직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가 저에게 더 좋은 일을 하기 위해서이니까요. 


좋은 커리어를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일단은 커리어를 전환해야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어떤 기회가 오든 잡아야한다고 생각했어요. 프리랜서로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여 일을 시작한 것도 많은 고민을 하지 않았어요. 개발자로 포트폴리오를 처음부터 쌓는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래도 저는 아는 분이 사수로 챙겨주셔서 아주 맨땅에 헤딩하는 건 아니었어요.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그래도 개인적으로 네트워킹을 확장하려고 적극적으로 노력한 것이 커리어를 전환하는 데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지인의 웹사이트 제작을 돕거나 사수(멘토)로부터 1:1 멘토링을 통한 트레이닝, 부족한 경력을 보완하기 위한 오픈소스 컨트리뷰트, 해커톤 참여 등 작은 것이라도 진심으로 했거든요. 


 

리모트 워크하니 해외 취업도 가능했어요

한국에서 호주 회사와 일하게 된 배경이 궁금해요.

처음 프리랜서로 일할 때는  SI 에이전시를 통해 프로젝트 수주를 받는 형태였어요. 프로젝트의 규모도 컸고, 일정도 길었던 데다가 야근과 주말 근무까지 해야 했어요. 6~8개월 동안 진행되었는데 그 기간 동안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어요. 그래서인지 계약이 끝나고는 뒤도 안돌아보고 프리랜서 생활을 청산했죠.


그 후에 실리콘 밸리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의 한국 지부에서 CRM 소프트웨어 관련 개발을 담당하며 1년 정도 일했어요. 현재는 다시 프리랜서로 돌아왔는데, 호주 시드니의 기업에서 개발자로 일하고 있어요. 리모트 워크를 하니까 지역이 상관없어지더라고요. 앞으로도 해외 기업과 꾸준히 일하고 싶어요. 

 

해외 기업으로 취업하실 때 언어 장벽을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저는 유학파는 아니에요. 오히려 해외는 여행으로밖에 다니지 않았어요. 다만 개발자는 코드로 소통하는게 크다보니까 생각보다 언어 장벽이 크게 다가오지는 않더라고요. 물론 PM이나 디자인 담당자와도 협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어서, 소통이 가능한 정도의 언어는 필요하지만 아주 유창한 수준이 아니더라도 충분한 것 같아요. 다만 더 높은 수준의 포지션으로 올라가고자 한다면 절대 게을리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 공부하는 것만큼 영어 공부에 시간을 쓰고 있어요. 


에디터에서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하고 리모트 워커로의 삶을 확장하고 있는 정원님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연결’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어요. 전혀 연관이 없는 것 같은 커리어 전환이었음에도 기존의 프리랜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일을 과감하게 시작할 수 있었고, 네트워크를 통해 일자리를 구했다는 이야기에서 확인할 수 있었죠.  


리모트 워크로 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더 넓은 세계와 연결된 삶을 살고 있는 정원님의 인터뷰는 다음으로 이어집니다. 글로벌 기업의 근무 환경과 원격근무자의 시간 관리법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드릴게요.

 


편집 : 플렉스웍

작가의 이전글 재택근무 vs 연봉인상, 당신의 선택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