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리하는 일상 Dec 30. 2019

PLEASE LIKE ME 18.

시즌 3 에피소드 3. Croquembouche

시즌3 에피소드3, 레몬 머랭 케이크

잘 못 만든 음식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가 요리를 하면서 가장 힘든 질문이기도 하고 짜증이 나는 상황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잘못된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크로캉 부쉬 만들기를 실패했고 아놀드의 아빠는 아들의 커밍아웃 받아들이기를 실패했다.


처음 요리에 관심을 갖고 하기 시작하면서 나는 인터넷이나 텔레비전에서 여러 종류의 레시피들을 수집했다. 베이킹뿐만 아니라 집에 항상 있는 양파나 콩과 같은 재료들로 만들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한 레시피들은 공책에 적어 놓았다.

베이킹은 오븐이 없어서 밥솥을 이용했고 밥솥에 하는 빵은 꼭 머랭을 넣은 부드러운 반죽 이어야 했다. 머랭을 치지 않은 흰자를 넣은 반죽은 딱딱하고 미끄덩한 케이크가 되어 나왔다. 한 번은 젤라틴을 너무 많이 넣어 딱딱한 푸딩을 만든 적도 있다. 고구마를 너무 많이 넣은 케이크는 맛이 없었고 그 케이크는 으깨서 다시 다른 케이크의 재료로 사용했다.

그리고 하루는 콩 수프 만들기를 도전했다. 콩을 사용한 음식은 처음이었고 믹서기를 사용하는 것도 처음이었다. 검은콩을 익혀서 믹서기에서 갈아야 했던 레시피는 내가 나만을 위한 요리를 하기 시작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도전하게 된 요리였다. 어느 때와 같이 우리 집에 검은 콩이 있었고 나는 수프를 만들고 싶었다.

결과만 말하자면 콩 수프는 망했다. 뜨거운 콩은 낡은 믹서기에 갈리다가 뚜껑이 날아가버리며 사방에 튀었고 나를 도와주고 있던 언니는 팔에 경미한 화상을 입었다. 다행히 흉은 지지 않았지만 여러모로 좋지 않은 기억으로 남아있다. 지금 그 믹서기는 버려졌고 우린 그 후로 두 번 더 새로운 믹서기를 샀다. 그리고 그때 만들었던 콩 '수프'는 어떻게 되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시즌3 에피소드3, 내 아들이 게이라니!

조쉬는 남자 친구 아놀드의 생일파티에 가기 위해 보라색 꽃으로 장식한 레몬 머랭 케이크를 만든다. 하지만 아놀드는 그에게 케이크는 항상 형이 준비한다며 케이크를 갖고 오지 못하게 한다. 결국 조쉬는 레몬 케이크를 집 앞 풀숲에 숨기고 파티에 참석한다. 그 날은 아놀드의 생일이기도 하면서 아놀드가 가족에게 커밍아웃을 하는 날이기도 하다. 그리고 아놀드의 형이 파티를 위해 준비한 케이크는 크로캉 부쉬다.

나의 망한 콩 수프처럼, 나의 실패한 크로캉 부쉬처럼 아놀드의 파티도 순탄하지만은 않다. 


톰은 상사가 성희롱으로 고소를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자신을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에 실망을 한 채로 파티를 시작하고 하나는 애초에 파티에는 관심이 없고 아놀드의 커밍아웃이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리고 마침내 케이크를 내온 후 아놀드는 주저주저하며 커밍아웃을 한다. 이미 알고 있었다는 듯 말하는 조쉬의 형과 어머니가 있는 반면에 이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든 아버지는 아놀드의 생일 케이크, 크로캉 부쉬를 부숴버린다.

아니, 크로캉 부쉬를 왜 치는 거죠?


시즌3 에피소드3, 다들 구제 불능인걸

크로캉 부쉬는 만들기 힘들다. 베이커리에서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아마 집으로 옮겨오는 것도 힘들 것이다. 슈, 페이스트리 크림, 그리고 카라멜로 만들어진 이 케이크는 흔히 보이는 '슈크림빵'을 탑처럼 쌓아 카라멜로 고정을 하고 꾸미는 케이크이다. 사실 말로만 들어도 힘들 거라고 생각하긴 했다. 그리고 한 번 잘못되기 시작하면 절대로 이 음식을 살릴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예전에 슈를 만들어서 성공한 경험이 있고 바닐라 페이스트리 크림은 커스터드처럼 만들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만들어보고 싶은 음식이기도 했다. 무엇보다 나에게는 새로운 메뉴였기 때문에 도전해보고 싶었다. 캐러멜이 가장 어려울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건 일단 나중의 문제였다. 그래서 크림을 만들었고 슈를 만들다 망했고 카라멜은 시럽을 너무 많이 넣어서 이 역시 망했고 나는 크로캉 부쉬는 아니지만 어찌 됐든 크로캉 부쉬인 크로캉 부쉬를 만들었다. 


이 에피소드는 실패로 가득하다. 앨런은 메이에게 돌아가 이야기를 하기에 실패하여 계속 가출 상태이다. 조쉬와 친구들은 아무래도 아놀드의 아버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에 실패한 듯하다. 그리고 아놀드의 아버지는 아놀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에 실패했는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이 속에서 로즈는 자신을 돌본다. 그리고 하나는 약이 없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자신의 마음과 뇌에 대해 슬퍼 하지만 자기 자신을 다시 돌보게 된다. 한번 약을 끊어봤고 그 시기에 좋지 않은 곳으로 돌아가는 자신을 봤기 때문이다.

전날 메이의 외도 사실을 알고 가출을 한 앨런은 지붕 위에서 집에서 쫓겨난 아놀드와 주쉬, 톰을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조쉬는 비교대상이 없기 때문에 앨런이 좋은 아버지인지 아닌지 생각해본 적이 없다는 말을 한다. 나로서는 사실 동의할 수 없는 말이긴 하지만 내 크로캉 부쉬에게 적용되는 말이기도 하다. 분명 실패작이긴 하지만 크로캉 부쉬를 실제로 먹어본 적이 없을뿐더러 만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비교할 수 없다. 맛이 있는 건지 없는 건지 어떻게 알죠? 그냥 이 실패작을 맛있게 먹어도 되는거 아닌가요? 다음엔 더 잘 만들어 볼께요. 





사용재료

크림

1. 달걀 2개, 노른자 4개

2. 소금 1tsp

3. 녹말가루 1/2 60g

4. 흰설탕 215g

5. 우유 1L

6. 바닐라 1tsp

7. 무염 버터 115g

1. 물 275ml

2. 무염버터 227g

3. 소금 1tsp

4. 설탕 2tsp

5. 밀가루 240g

6. 달걀 8개

카라멜

1. 흰설탕 150g

2. 물 50g

3. 시럽 2tsp


크림 레시피

1. 달걀, 설탕, 소금, 녹말가루를 넣고 크림화한다. (색이 약간 연해질때까지)

2. 우유와 바닐라를 넣고 데운다. (끓이기 전까지 약불에 올려놓음)

3. 데운 우유를 계란 믹스에 천천히 부으며 거품기로 계속 젓는다.

4. 우유와 달걀 믹스를 다시 냄비로 옮겨 약간 걸죽해질때까지 익힌다 (계속 저어야함)

5. 버터를 넣고 식힌다.


슈 레시피

1. 물, 버터, 소금, 설탕을 넣고 펄펄 끓을때까지 불에 올린다.

2. 끓으면 불을 끄고 밀가루를 넣어 섞는다. (냄비 바닥에 얇은 막이 생긱때까지)

3. 반죽이 약간 식으면 달걀을 하나씩 넣어가면 반죽한다.

4. 반죽은 짤개에 넣어 500원 동전 크기도 짠다.

5. 190도 오븐에 25-30분 정도 굽는다.


카라멜 레시피

1. 설탕, 물, 시럽을 냄비에 약불로 올려 호박색이 될때까지 기다리고 색이 진해지면 바로 불에서 빼고 냄비를 얼음물에 담근다.

2. 크림을 채운 슈에 카라멜을 묻혀서 잘 쌓아올리면 끝.



이전 17화 PLEASE LIKE ME 1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