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현수 작가 Oct 30. 2024

버킷리스트 달성 1. 경제적 자유

꾸준함과 복리의 마법

올 한 해는 인생에서 보기 드물게 역동적인 시기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어서 직장에서 은퇴하고 작가로서 삶을 시작했습니다. 12월 안으로는 투자와 관련한 강의도 할 계획입니다. 1년 동안 달성했거나 달성할 예정인 버킷리스트에 대해서 하나씩 적어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 꾸준함과 복리의 마법


2006년 봄에 체육활동을 하다가 다쳐서 2달 동안 병원 신세를 졌습니다. 이때 병원비가 생각보다 많이 나오면서 경제적 자유에 관한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돈을 모으고 투자하면서 겪었던 일들을 시기별로 나누어 적어 보겠습니다.


시기 1. 막연히 돈을 모아야겠다고 생각

처음에는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막연히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돈을 모았습니다. 투자에 관한 개념이나 계획은 없이 예금, 적금으로 돈을 모았습니다. 


시기 2. 금융위기 직전의 호황을 경험

그러다가 2007년 시장이 급등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현금성 자산으로만 돈을 모으고 있던 상황이었는데 주변에서 펀드로 돈을 버는 것을 보면서 부러움 반, 의심 반인 상태로 지났습니다. 언론에서는 펀드 이야기가 계속 나오면서 처음으로 중국 펀드에 돈을 넣어서 1주일 만에 10%라는 수익을 얻었습니다.

생전 처음으로 투자가 무엇인지 경험한 순간이었습니다. 조금은 무모했지만 근로소득이 아닌 투자 수익의 달콤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시기 3. 처음으로 주식투자 책을 보다

그러다가 주식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자 서점에 방문하였습니다. 투자에 관한 입장이 전혀 없었지만, 차트를 다룬 책은 눈에 들어오지 않았고 워런 버핏에 관한 책만 눈에 들어왔습니다. 지나서 생각해 보니 가치투자의 길로 들어서게 된 순간이었습니다.


시기 4. 초보의 위험한 투자

가치투자 방식으로 시작했지만 투자철학이나 투자방식에는 허점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돈이 생길 때마다 모든 자산을 주식에 투자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많은 시간 동안 큰 자산을 주식에 투자하기 전에 금융위기가 발생하면서 정신을 바짝 차리게 되었습니다. 투자자로서는 처음 겪어보는 당황스러운 시장 움직임에 자신감이 사라지면서 투자를 다시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시기 5. 금융위기 이후 본격적인 투자공부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투자를 쉬면서 본격적으로 투자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고전이라는 『현명한 투자자』, 『증권분석』과 같은 훌륭한 책을 읽으면서 투자철학을 다졌습니다. 운동으로 치면 기초체력을 다듬는 과정이었습니다.

2009년 11월 공부를 어느 정도 마무리 하면서 자신감도 생겼고 시장 분위기도 좋아서 투자를 재개했습니다. 공부한 내용에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스럽게 투자에 임하던 시기였습니다. 자산을 키우기에 아주 좋은 기회도 있었지만 잘못되었을 경우에 발생할 리스크를 생각하면 적절하게 자산을 배분하였고 적당한 투자경험을 얻었습니다.

투자를 다시 시작하면서 처음 5년 동안은 수익이 잘 났습니다. 이대로만 간다면 금방 부자가 되어서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만 같았습니다.


시기 6. 자산이 잘 늘어나지 않는 기나긴 정체기

히지만 세상이 그렇게 호락호락할 리가 없죠. 그 이후 5년 동안은 수익이 잘 나지 않아서 상당히 초조한 마음이 많이 들어서 진정한 투기도 몇 번 했습니다. 잘 알지 못하는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거나 워런 버핏이 투자했다는 이유로 IBM에 투자하는 등 묻지 마 투자를 하면서 큰 손실을 경험했습니다.

이런 일을 겪으면서 당장은 빨리 부자가 되는 길에서 벗어나서 아쉬웠지만, 한편으로는 투자철학이나 투자방법을 뒤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투자를 시작한 초반에 큰 손실을 입어서 본격적으로 투자공부를 시작한 것과 마찬가지로, 더 큰 자산을 얻기 전에 아픈 경험을 통해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것에 대해서 투자자로서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시기 7. 급성장하는 시기

투자수익에서 긴 정체기를 겪으면서 한 단계 더 진화를 하는 과정에 코로나 충격을 맞이했습니다. 힘든 순간이었지만 수익이 나지 않는 기나긴 정체기를 지나면서 더욱 단단해진 시기였기 때문에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시기를 겪으면서 자산이 더 증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시기 8. 경제적 자유 달성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자산이 복리로 증가했고 결국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꾸준한 노력과 객관적인 성찰을 하면서 복리의 마법을 느낄 수 있었고, 결국은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를 이룩할 수 있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