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breaking the illusion of limitation 검색하면 나오는 8분 12초 짜리 영상입니다. 배경음악은 비요크(Bjork)의 joga입니다. 전달하는 메시지가 좋은데 정식으로 한번 해석을 해봤는데 저는 영어초심자라 무척 애먹었고 몇몇은 해석을 못 했고 엉터리인 부분도 있으므로 혹 영어능력자께서는 재능기부를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당신은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태어났다.
당신은 조건없이 사랑하고 사랑받는다.
결핍은 당신과 이질적이다.
결핍이란 단어를 보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배고픈 이에겐 음식, 사랑이 그리운 이에겐 사랑할 대상. 이미 지구는 그 모든 것이 갖춰져 있습니다. 다만 희소성이라는 게 결핍을 만듭니다. 혹은 마음 속에서 결핍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결핍이란 단어 자체를 보자면 결핍이란 개념이 존재하니 결핍이라는 단어가 생겨났겠죠? 애초에 이 우주에, 이 지구에 풍만함이 존재한다면 결핍이란 말이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아니면 이원성의 개념을 체험하기 위해 결핍이 존재하는 지구를 만든 지도 모르고 혹은 지구는 그러지 아니한데 우리 인간이 결핍의 개념을 체험하는 존재일지도 모릅니다. 결국 이 결핍을 극복하고 우주는 충만하다는 진리를 알기 위해 결핍을 경험하는 지도 모릅니다.
당신은 자라면서 당신 주위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한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당신 스스로 생각하는 것 대신 반복된 정보만을 주입시킨다.
정부는 반복적으로 백신을 강요하고 -강요라 하지 않으나 실제로 강요하고 있지요- 접종자와 미접종자를 분리시키고 있습니다. 집단면역이 이렇게 분리시키는 건가요? 행정이란 민간 기업체와 달리 효율성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공정과 형평성을 추구하고 이익세력에 부합하며 로비에 취약합니다. 최근의 추세는 작은 정부를 추구하며 행정에 경영의 기법을 사용합니다. 거버넌스라 하지요. 기본적으로 권력기관이 목적을 위한 수단을 정당화할 때 권력의 사유화에 힘을 주게 됩니다. 인권을 유린할 수 있는 명분을 갖게 되죠.
Any society that would give up a little liberty to gain a little security will deserve neither and lose both.
약간의 안전을 얻기 위해 약간의 자유를 포기하는 사회는, 자유도 안전도 가질 자격이 없으며 둘 다 잃게 될 것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당신은 현재 상황에 저항할 때 동료들에 의해 조롱당한다.
그리고 당신은 집단의 사고방식이 당신의 행동과 결정을 흔들도록 허용된다.
넌 하라는 대로 했어. 그렇지 않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두려워 했잖아
당신은 두려움에 지배당하길 원하는가?
당신은 평가되었고 그래서 똑같이 배웠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평가되어진다는 것은 항상 본질적이지 않습니다. 본질은 나는 누구를 평가하지도 평가를 받을 자도 아닙니다. 내가 나로서 살지 못하고 누군가의 나로서 상대적인 개념이 존재할 때 평가의 대상이거나 주체가 됩니다. 그중에서도 집단이 평가의 주체가 되었을 때 개인은 상당히 불리하고 객관적이지 못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통의 아젠다에 대항할 자신의 철학이 없다면 집단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기 힘듭니다. 그래서 모두가 예라고 할 때 아니라고 하기 힘듭니다. 허나 항상 사회의 아젠다는 드라마틱하게 바뀝니다. 역사가 증명합니다. 입밖에 내기는 어렵더라도 의지를 굽히지는 마세요.
당신은 평가되어진다는 것을 인정하고 당신자신의 일부를 변화시켜라.
당신의 견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의해 형성되었다.
복종, 복종, 복종, 복종……
당신은 당신 주위의 현실에 대해 질문하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방해받는 일이 주어졌다.
당신은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두려움에 대해 고의적으로 무지하였다.
당신은 세상의 사건에 대해 찾았으나 선전(프로파간다)들로 채워졌다.
기업들이 미디어를 지배한다.
당신은 투표를 통해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약속의 희망이 주어졌다.
그러나 그러한 희망은 두 정당이 손을 잡을 때 와해된다.
보통 정당은 진보와 보수로 나뉩니다. 선거전에서의 차별성을 위해 서로 다른 공약을 내세우다 결국 투표일을 얼마 앞두고 두 정당의 공약의 비슷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결국 투표결과를 좌우하는 건 중요투표자들이기 때문입니다.
※ 中位 投票者 定理 median voter theorem
1929년 Stability in Competition이라는 논문에서 통계학자이자 경제학자인 해롤드 호텔링이 처음 제안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다수결 방식의 투표에서, 중위 투표자(median voter)들이 원하는 결과가 투표의 결과를 결정한다고 한다.
그리고 헤겔의 변증법에 의하면 엘리트들이 어떤 의제를 추진하기 위한 방법론에서도 사건의 발생(problem), 반응(reaction), 해결책(solution)에 있어서 처음부터 해결책은 하나입니다. 그 해결책을 정당화하기 위해 두 정당이 치열하게 맞붙습니다. 허나 그 정쟁의 목적은 사실 두 그룹이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그럼으로써 이 문제를 아젠다화, 공론화시키기 위해 치열하게 대립합니다. 그리하여 결국 처음부터 준비되었던 단 하나의 해결책을 들고 나옵니다. 비트코인이 유용하냐 안 하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공론화시켜서 엘리트들이 바꿀 사회가 과연 정당한 사회인일 것인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자신의 외부의 신을 숭배하는 종교를 들어왔다.
너희 모두가 우주의 무한한 의식의 일부라는 걸 깨닫지 못했다.
종교는 누군가를 숭배하도록 종용합니다. 그리고 숭배의 대상을 편이하게 하기 위해 인격신의 형상, 우상을 제작합니다. 오감으로 느끼는 신의 형상을 통해 신성이 고양된다면 유물론과 종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숭배할 대상은 형상없음에 있습니다. 종교적인 상징은 형상없음의 무차원적인 절대성을 2차원적, 3차원적으로 표현한 것일 뿐 우리가 따라야 할 근원적인 가르침은 외부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행위의 똑같은 순환을 반복한다. 왜냐면 상황이 당신의 기분을 결정하게 하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선도 악도 없다는 걸 안다면
당신은 과거가 당신의 현재를 기술하도록 하고 있고 미래를 걱정한다.
과거와 미래가 존재하지 않음에도 당신은 단지 과거에 얽매여 있다.
순간에 사는 것만이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국가에 대한 자부심은 세상의 나머지로부터 당신을 떨어지게 하는 비용으로 당신에게 주입되었다?
당신은 단지 라벨과 용어만을 제한한다? 진실은 결코 상자 안에 쉽게 들어가지 않는다.
그것은 당신이 혼란을 느끼고 방향잃음에 대한 경이로움인가?
당신을 힘들게 하는 힘은 당신이 아무런 힘도, 통제력도 가지지 못하도록 만든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환상일 뿐이다.
당신이 얼마나 파워풀하다는 것을 안다면 당신은 당신의 의지에 반하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당신이 누구인지 상기해내는 것이다.
당신은 수년 전에 태어난 같은 영혼이다?
빌 힉스는 말한다. 당신은 당신자신의 상상력이다.
그래서 당신은 누가 그러길 원하는가?
그건은 당신의 선택이다. 단지 믿기만 하여라.
우리는 하나의 원천에서 기원했고 우리는 하나이다.
oneness 우리는 하나이다
당신은 자유롭게 태어났고 자유롭게 죽는다. 허나 자유롭게 살고 있는가?
선택은 당신의 몫
당신은 무한한 잠재력이다.
우리는 무한한 잠재력의 보고를 초월 의식 속에 내재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현재의식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 너머의 세계가 무의식, 잠재의식이라 부르지만 사실 더 그 너머의 세계가 초월의식의 세계이며 개체의 의식이 우주적 지성과 하나되는, 초인의 세계라 할 수 있습니다. 잠재의식이 인간의 드러나지 않은 본능의 세계라면 초월의식은 인간 본성의 최상위 세계입니다. 생물학적으로 인간의 이성이 뇌에 존재하고 감성이 심장에 있다면 특정 신경세포를 제거한 인간은 유기체적 집합에 불과할 것입니다. 인간의 가장 큰 매트릭스가 바로 몸인데, 그 몸을 나로 앎이 인간의 가장 큰 착각인 것이죠. 유기체의 한계는 시공의 제약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상계의 특징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이 유기체몸을 이동시키거나 오감을 이용해야 합니다. 우주를 알기 위해서 우주선을 만들어야 하고 미시양자세계를 알기 위해 현미경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3차원적 창조나 진리탐구의 과정은 물질화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더디고 비효율적입니다. 반면 이렇게 어렵게 진리를 얻고 탐구하는 과정은 그만큼 체험이란 면에서는 더할나위없는 좋은 교육입니다. 현재의식으로, 몸으로, 체험으로… 그 모든 좋은 수단을 통해 내 안의 거인, 신성, 초월의식… 그 이름은 무엇이든 궁극의 목적을 이루어야 하는 것이 오늘날 인류의식의 나아감입니다.
⊙ 자신의 한계를 벗어나고 싶으세요? 명상하세요. 돈 들이지 말고 공인된 명상을 하세요. 시대의 지성 이어령 전 초대 문화부장관님이 추천한 다음카페 '사단법인 건강과 행복이 있는 인터넷 빛명상'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