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Google Play 아카데미 인증서 발급 후기

앱 그로스와 ASO 스페셜리스트로의 작은 도약

by Jayden


스크린샷 2024-03-03 오후 3.20.43.png 역시 구글..Google Play Academy를 만들다니

ASO에 관심 갖기 전까지는 알지 못했고, 역시 디깅은 항상 옳다.

앱스토어 최적화를 신규 Task로 맡게 되어, 낯선 분야이다 보니 구글링 외적으로 파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발견하였다.


구글 플레이 아카데미 바로가기


모든 앱 개발자들과, 앱 마케터들을 위해 구글이 만든 Playstore를 위한 온라인 교육으로, 플레이스토어에 앱을 가지고 있는 모든 IT 업계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들을만 한 강의이다.

앱에 대한 전반적인 구글의 기조를 알 수 있고, 오가닉 사용자를 유입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 및 팁, 콘솔 내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분석하는 법, 앱 현지화까지 여러가지 카테고리에 대한 내용을 예시와 함께 설명해준다.


분명 들으면 실무에 도움이 될 것 같아 2주 주말동안 짬을 내서 들었고, 듣다 보니 시험도 치게 되었고, 68문제를 풀고나니 Google Play 아카데미 디렉토리에도 등록되게 되었다.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2년.

시험 통과 완료 :)

사실 문제의 난이도 자체는 어렵지 않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전체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했다면 풀어 나갈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이다. (다만 세세한 것들을 물어보기도 했다. 일부 내용을 건너뛰면 풀 수 없다.)


영어가 힘든 사람이라면 구글 번역을 통해 한국어로 시험을 볼 수도 있으나, 번역에 오역이 있을 수 있고 애매한 문항들이 있기에 영어-한국어를 번갈아 가며 보는 것을 추천한다.


통과 기준에 대해 명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아마 만점은 기준이 아닐 것이고.. 몇개 틀린 것에 대해서는 봐주는 것이 아닐까? 하지만 시험결과에 대해서는 pass/fail만 나와 어떤 문제를 내가 틀렸는지 알 수 없는게 아쉬웠다.


시험은 4번만 볼 수 있다.

낙제했을 경우 14일을 기다려야 재 시험이 가능하고, 그 이후에 다시 낙제했을 경우에는 2개월, 6개월을 기다려야 하니 이왕 하는거면 한번에 붙어야 마음이 편하다.


Google Play 아카데미 인증서 보유자 목록에 내가 등록 되었다는 것, Playstore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졌다는 것. 이 두가지 측면에서 소소한 성과를 얻었다고 생각된다.


이제 실무를 통해 습득한 것들을 본격적으로 적용해나가며 디테일을 깎아내는 작업을 하고 싶다.

ASO 깎기 장인을 위한..도전




다음 주말은 이 인증서 취득을 위해 보낼까 한다.

https://certification.apptweak.com/

Apptweak에서도 ASO Experts 인증서를 위한 시험이 있다.

구글 플레이와는 좀 다르게, ASO에서 Apptweak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회사에서 Apptweak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기에, 이 또한 탐구하면 도움 될 것 같다.


다음은 Apptweak Certification을 취득했다는 소식과 함께 오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라이트하우스(Light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