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해도 안나오는 "텍스트상자, 도형삽입" 단축키
이 글을 끝까지 읽고 따라하시면
저와 동일한 PPT 단축키 세팅이 완성됩니다
파워포인트 작업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누가 뭐라 해도 단축키를 활용하는 것이다.
작업 중 우리의 손 위치는 '왼손=키보드', '오른손=마우스' 인데, 보통 왼손은 키보드에 '얹어져만 있는' 상태인 경우가 부지기수다. 하지만 고수들은 언제나 양손을 함께 사용한다.
스타크래프트 좀 해본 사람이라면 이게 무슨 의미인지 단번에 이해할텐데, 프로게이머 중에 배럭스를 만들자고 [SCV클릭 → 일반건물건설 클릭 → 배럭스 클릭 → 건설위치 클릭] 하는 선수를 한명이라도 본적 있는지 생각해본다면 답이 나온다.
PPT도 마찬가지다.
자주 쓰는 기능에 대한 버튼을 매번 메뉴에서 찾고, 그걸 일일이 클릭해서 작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전문가라고 말할 수 없다.
누군가는 '기능활용'보다 '내용'이 중요한거 아니냐고 할지 모르겠다. 맞다. 하지만 전문가라면 '내용은 기본'이고 거기에 '빠른 기능활용'을 통해 작업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시킬 줄 알아야 한다.
근데... 단축키 쓰면 빠른거 누가 모르냐고?
단축키를 아는 것과 사용하는 것은 다르다.
그리고 사용하는 것과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이다. 마치 나와 프로게이머의 차이랄까..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PPT 단축키는 아마 F5(슬라이드쇼 시작)일 것이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단축키를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이정도,
ctrl+A : 전체선택
ctrl+B : 볼드체 적용
ctrl+C : 복사
ctrl+V : 붙여넣기
ctrl+I : 이탤릭체 적용
ctrl+U : 밑줄 적용
ctrl+X : 잘라내기
ctrl+Z : 실행취소
ctrl+S : 저장
ctrl+shift+S : 다른이름으로저장
이것보다 조금 더 능숙하게 하는 사람이라면? 이정도 될 것 같다.
ctrl+D : 개체복제
ctrl+Y : 실행취소 복구
ctrl+E : 가운데정렬
ctrl+L : 왼쪽정렬
ctrl+R : 오른쪽정렬
ctrl+G : 그룹화
ctrl+shift+G : 그룹해제
ctrl+shift+C : 서식복사
ctrl+shift+V : 서식붙여넣기
ctrl+마우스휠 : 줌인/줌아웃
사실 이정도 단축키만 활용해도 훌륭한 수준이다.
다만, 위의 단축키는 MS오피스에서 프로그램 자체에 내장해둔 기본단축키라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정도의 단축키라 할 수 있다.
정말 중요한 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에 대한 단축키이다.
PPT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꼽자면 단연
①텍스트상자, ②도형삽입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PPT에선 이 두가지 기능에 대한 단축키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럼 포기하고 마우스 클릭을 쓸 수밖에 없는걸까..?
다행히 PPT는 '빠른실행 도구모음'이라는 사용자 정의 단축키 기능을 제공한다. 엄밀히 각 기능에 대한 단축키를 직접 정의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정해진 단축키에 원하는 기능을 매핑할 수 있으니 일종의 사용자 정의라고 볼수 있다.
아래에서 활용방법을 알아보자.
PPT문서를 열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보통 '텍스트 상자'를 통한 텍스트입력이다. 이때 99%의 사람은 [삽입메뉴 클릭 → 텍스트상자 버튼 클릭 → 화면 클릭] 의 과정을 통해 텍스트를 입력한다. (간혹 첫페이지에 딸려있는 기본 텍스트상자를 활용해 텍스트를 입력하는 사람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그 방식은 내가 원하는 폰트와 테마가 적용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Alt+1 을 눌러 텍스트상자를 바로 불러온다.
언뜻 봐도 엄청난 속도차이이다.
혹시라도 "단축키 외울 시간에 저거 한번 클릭하고 말지" 라고 생각하실 분이 있다면..
"텍스트를 한번만 입력하고 끝낼게 아니기 때문에 단 몇 초의 시간이라도 수십 수백 번 모이면 엄청난 시간단축이 가능하다."고 답을 드리고 싶다. (사실 이런 분들은 이 글을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근데 이거 어떻게 하는걸까?
'빠른실행 도구모음'을 활용하는 것이다.
단축키로 사용하길 원하는 기능의 버튼에 우클릭을 하면 뜨는 메뉴에서 '빠른실행 도구모음에 추가' 를 클릭하면 PPT 화면 맨 왼쪽 위에 버튼이 추가되는 것이 보인다.
'빠른실행 도구모음'에 추가된 기능은 <ALT+#(number)> 의 방법으로 단축키 활용이 가능한데 왼쪽부터 1번이므로 더 많이 쓰는 기능을 차례대로 배치하면 된다.
빠른실행 도구모음에 추가하는 순서대로 왼쪽부터 배치되니 처음부터 순서를 염두에 두고 추가해도 되지만 일단 자주쓰는걸 추가해두고 순서배치를 바꾸고 싶다면 빠른실행 도구모음 사용자지정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메뉴바 아무곳에서 우클릭한 뒤 나오는 메뉴의 '빠른실행 도구모음 사용자지정' 기능을 실행하면 순서를 위아래로 조정할 수 있다.
참고로 나는 '텍스트상자'를 맨 처음에 두고 <ALT+1> 의 단축키로 사용하고있다.
텍스트상자만큼이나 많이 쓰는 기능은 바로 '도형삽입'이다.
이 기능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빠른실행 도구모음에 추가해두면 매우 빠르게 도형을 추가할 수 있다.
※ 특정 도형(ex. 사각형, 원, 화살표)에 대한 단축키를 직접 등록할 수는 없고, 단축메뉴 실행 시 뜨는 도형선택 팝업에서 '어느 도형을 삽입할지 선택'해야 하지만 텍스트상자 입력때와 마찬가지로 [삽입메뉴 클릭 → 도형 버튼 클릭 → 화면 클릭] 의 과정을 건너뛸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도형을 삽입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로 나는 '도형삽입'을 두번째 위치에 두고 <ALT+2> 의 단축키로 사용하고있다.
아래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빠른실행 도구모음 순서이다.
ALT+1 : 텍스트상자
ALT+2 : 도형삽입
ALT+3 : (이미지) 자르기
ALT+4 : 도형 너비
ALT+5 : 도형 높이
ALT+6 : 그림 테두리
ALT+7 : 서식복사
ALT+8 : 글꼴 색
개인적으로 텍스트상자, 도형삽입에 버금갈만큼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기능은 <ALT+3~5> 정도 까지이다.
<ALT+6> 이후는 주 업무에 따라 바꿔 사용하기도 하는데, 참고로 서식복사(ALT+7)는 기본 단축키 (Ctrl+Alt+C) 보다 더 빠르게 쓸 수 있어서 별도로 저장해서 사용하고 있다.
위에 공유한 내용은 별거 아니지만 정말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라면 이미 PPT전문가이거나, 전문가가 되고싶은 의지가 있는 사람이 아닐까 싶다.
중요한 건, 이 내용을 보고 '아 이런게 있구나'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적용해 한번이라도 사용해보는 것이다. [메뉴 클릭 + 버튼 클릭 + 화면 클릭] 은 이제 그만하고 <ALT+#> 단축키 한번으로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을 활용하도록 하자. 장담컨대 단순업무 시간의 50%는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파워포인트 #피피티 #PPT #템플릿 #PPT템플릿 #파워포인트템플릿 #PT #PPT만들기 #PPT디자인 #피피티 #무료PPT #PPT배경 #PPT양식 #PPT테마 #PPT사이트 #PPT글꼴
이전글 : 네이버 대표가 보고받는 PPT는 어떤모습일까?
다음글 : ② 처음 3장만 봐도 PPT 전문가인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