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시간의 여유

by 프리노마드

여유로운 삶은 어디서부터 시작되는 걸까?

하루에도 몇 번씩 여유로움에 대해 생각한다.

각박한 세상 속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망이 아니라

그 속에서도 나만의 생각을 정리하고 평안을

찾기 위한 방법을 찾고 싶은 것이다.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며 생각을 거듭할 때

문득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 단어가 떠올랐다.

"시간"

여유로움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여유 시간이 필요했다.

하루의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닌데도 우리는 시간의 부족함을 탓하며 분주한 삶을 살고 있다.

시간의 부족함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든 것일 뿐 절대 하루의 시간은 부족하지 않다.

그래서 여유 있는 시간을 갖기 위해 가장 먼저 시작하기로 한 것이 기상 시간을 앞당기는 것이었다.

그동안 없었던 여유의 시간이 하루 30분 내지 1시간 정도라도 생기면 머릿속은 분명 맑아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출근 시간 2시간 30분 전에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하고 사우나로 직행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사우나를 마치고 나면 인근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다.

그렇게 보내는 1시간의 여유 시간이 얼마나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는지는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다.

책을 읽기도 하고 일에 대해 생각하기도 하며 나 자신에 대한 고뇌에 빠지기도 한다.

그렇게 해도 1시간이라는 시간은 충분한 시간이었다.

그렇게 출근 전 1시간의 여유시간을 갖고 난 뒤 또 다른 시간을 갖기 위해 모임에 가입했다.

월 2회 참석하는 모임이기에 큰 부담이 없었다.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생각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자리에 함께 하게 된다.

분명 그동안의 삶은 각박하고 분주한 삶에서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살았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누군가와의 만남을 꺼리게 되고, 나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것은 언감생심 말도 안 되는 일이라 생각했다.

입에 달고 사는 말 중에 하나가

"시간이 없다."라는 말이었다.

지금에서야 느끼게 된 것이지만 시간은 없었던 것이 아니라 내가 버리고 있었던 것이다.

누구나 바라고 또 바라는 삶은 여유로운 삶일 것이다.

돈으로부터의 여유, 시간으로부터의 여유, 가족으로부터의 여유 등 조금이라도 나만의 여유 시간을 갖고자 한다.

개개인마다 시간의 대한 생각과 개념, 활용하는 방식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버려지는 시간이 아닌 이용할 수 있는 시간으로 내 시간을 사용한다면 분명 여유 시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루 1시간의 여유 시간은 변화된 삶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에게 충분한 시간이 될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지금까지 성공하지 못한 단 하나의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