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봇, 축을 잃지 않을 용기

탱고의 피봇에서 배우는 지혜

by Freewinds

탱고에서 피봇은 한 발을 축으로 몸을 비틀어 방향을 바꾸는 동작입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파트너와 소통하고 자신의 축을 단단하게 유지해야 비로소 이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공간이 부족할 때는 피봇을 해야 합니다. 항상 앞으로만 갈 수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피봇이 중요합니다. 피봇을 하기 위해, 축을 유지하면서 복잡한 상황을 읽어내야 합니다.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때로는 피봇을 해야 합니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인간관계에서, 갑작스러운 변화에 적응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직선만 알았었죠. 그러다가 살면서 방향전환을 위해 곡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중심을 잃고 넘어지기 일쑤입니다.


방향을 틀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새로운 곳을 볼 수 있다는 점이죠. 이제까지의 관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소중한 에너지를 사용했지만 대신 새로운 시야를 얻게 됩니다. 경험의 확장이죠. 그러면서 점점 피봇을 위한 힘과 기술이 좋아집니다.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Generated Image November 15, 2025 - 5_59AM.png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Freewinds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아르헨티나 탱고 디제이이자 탱고 춤꾼. 음악과 춤, 그리고 탱고와 함께하는 일상을 담아냅니다.

82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늙음은 숙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