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가 진단 : 당신은 '공인 또라이' 인가?

당신도 또라이일지 몰라요

이전 글 회사에 존재하는 또라이 행동에 연결됩니다.


도서 [또라이 제로 조직]에서 발췌


작성법 : 다음 문항은 당신이 직장 내에서 일반적으로 느끼는 감정과 동료와의 상호 관계를 표현한 것이다. 각 문항에 '예/아니오'로 표시하시오.



● 다른 사람에 대해 본능적으로 느끼는 반응은 무엇인가?

1. 당신은 주위에 무능한 바보들만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따금 그들에게 뭐가 맞는 건지 알려주지 않을 수 없다. (예 / 아니오)

2. 당신은 현재 이 아니꼬운 녀석들과 함께 일하기 전까지는 괜찮은 사람이었다. (예/아니오)

3. 당신은 주변 사람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들도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다. (예/아니오)

4. 당신은 동료를 경쟁자라고 생각한다. (예/아니오)

5. 당신은 '사다리를 오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을 아래로 밀어버리거나 제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아니오)

6.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괴로워하고 몸부림치는 것을 남몰래 즐긴다. (예/아니오)

7. 당신은 동료에 대해 질투심을 자주 느끼고, 동료가 일을 잘했을 때도 순수하게 기뻐하는 게 쉽지 않다. (예/아니오)

8. 당신은 친한 친구는 얼마 없는데 적은 상당히 많다. 그리고 이 두 가지가 다 만족스럽다. (예/아니오)



● 당신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가?

9. 당신은 종종 직장 내의 패배자들과 이상한 녀석들에 대한 경멸감을 참을 수가 없다. (예/아니오)

10. 당신은 직장 내 몇몇 바보들에게는 노려보거나 모욕하거나 때로는 소리를 지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들은 절대 발전하지 못할 것이다. (예/아니오)

11. 당신은 당신 팀의 성과에 대한 공을 당연히 차지한다. 그러면 왜 안되는가? 당신이 없었으면 그들은 아무런 공고 세우지 못했을 텐데. (예/아니오)

12. 당신은 회의 석상에서 상대방에게 창피를 주거나 난처하게 할 목적 외에 아무 의미도 없는 쓸데없는 논평을 즐겨 던진다. (예/아니오)

13. 당신은 다른 사람의 실수를 재빨리 지적한다. (예/아니오)

14. 당신은 실수하지 않는다. 일이 뭔가 잘못되면 항상 핑계를 댈 멍청한 녀석을 찾는다. (예/아니오)

15. 당신은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챈다. 무엇보다, 당신이 해야 할 말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아니오)

16. 당신은 상사나 권력을 가진 사람에게 끊임없이 아첨한다. 그리고 아랫사람도 당신에게 그렇게 해주기를 바란다. (예/아니오)

17. 당신의 농담이나 괴롭힘이 약간 추잡하거나 비열해질 때가 있다. 하지만 당신은 그게 너무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예/아니오)

18. 당신은 현재의 당신 팀을 좋아하고 팀원들도 당신을 좋아한다. 하지만 회사 내의 다른 팀과는 언제나 다툰다. 당신은 자기 팀 외의 다른 사람은 모두 별 볼일 없는 얼간이로 취급하는데, 어차피 자기 팀원이 아니라면 상관도 없거니와 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예/아니오)



●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어떻게 반응하는가?

19. 당신은 사람들이 당신에게 이야기할 때 눈을 피하려 하거나, 또 종종 매우 신경이 날카로워 있다는 것을 알아챈다. (예/아니오)

20. 당신은 사람들이 당신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는 언제나 아주 조심스러워한다고 느낀다. (예/아니오)

21. 사람들이 당신 이메일에 대해 계속 적대적인 반응을 보인다. 때로는 그게 심해져 그런 사람들과 격렬한 다툼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예/아니오)

22. 사람들이 당신에게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을 꺼리는 것 같다. (예/아니오)

23. 사람들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다가도 당신이 나타나면 딱 멈추는 것 같다. (예/아니오)

24. 사람들이 항상 당신이 도착하면 나가봐야 한다고 말하는 것 같다. (예/아니오)





● 점수 매기기 : '예'라고 표시한 문항 수를 더한다. 



● '예'가 0~5개 나왔을 때 : 당신은 공인 또라이는 아닌 것 같다. 물론 스스로 속이지 않았다면 말이다.


● '예'가 6~15개 나왔을 때 : 당신은 공인 또라이의 경계선에 있는 것 같다. 더 나빠지기 전에 당신의 행동에 변화를 주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 '예'가 16개 이상 나왔을 때 : 당신은 완전 공인 또라이 같다. 즉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라. 



작가의 이전글 팀원 입장에서 좋은 팀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