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Dec 03. 2016

인생에 가장 중요한 7인을 만나라.6

진정한 친구가 갖추어야 할 조건

Part 6 

쓴 소리와 비판을 아끼지 않는 사람을 택하라. 

- 진정한 친구가 갖추어야 할 조건

1. 존경과 사랑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진정한 친구라고 부를 수 있다.

2. 함께하는 정 : 진정한 친구라면 양방향으로 정을 나눠야만 한다. 

3. 교류와 소통 : 공감하고 교류하며 소통하는 것은 진정한 친구 사이의 가장 큰 특징이다.  

잘못을 깨우쳐 줄 수 있는 평생지기 

인생을 살아가면서 꼭 사귀어야 할 사람이 쟁우(錚友)다. 쟁우란 내 머리 위에 매달린 경종처럼 내가 잘못을 저지르거나 잘못된 길로 나아가려 할 때 곧장 이를 깨우쳐 주는 친구다.

쟁우는 자신의 말이 친구를 불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의 단점을 지적하고 바로잡아 준다. (중략)

주변을 둘러보라. 이런 친구가 있는가? 머리가 부글부글 끊어오를 때 내게 가차 없이 찬물을 끼얹어 줄 수 있는 친구, 내가 갈팡질팡할 때 내 눈에 확 뜨이는 조언을 해주는 친구, 나의 단점에 대해 가감 없이 말해주는 친구가 있는가? 이런 친구들은 내가 싫어서 나와 맞서려고 하는 게 아니다. 냉정하게 생각해 보면 친구의 그런 행동은 나를 위한 행동으로 이해하라.

쟁우의 특징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무조건 나를 지지하는 친구는 좋은 친구가 아니다.  그런 친구는 나의 타락과 과오를 조장하기도 한다. 반면 쟁우는 원칙을 지키고 우정에 대해 책임질 줄 안다. 그들은 친구를 진심으로 대하고 숨김이 없으며 옳다고 생각하면 직언한다. 절대로 친구의 단점을 포장하거나 감추지 않는다. 그런 사람이야 말로 나를 성장시키는 사람이다.

- 박학다식 : 학식이 뛰어날 필요는 없지만 두루 아는 것이 중요하다. 

- 풍부한 인생 경험 : 득도(得道)한 고승처럼 만물을 통찰하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 본질을 꿰뚫어봄으로써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게 한다.

- 직언할 줄 아는 솔직함 : 친구를 조롱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지적해주기 위해서다.  

- 관용, 선량함, 이타심 : 감정적으로 화를 내지 않으며, 직언하기 전에 상대의 반응을 미리 예상한다. 진정으로 타인에게 관심을 갖고 관용을 베풀며 책임감이 강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7인을 만나라.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