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Dec 06. 2016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7인을 만나라. 독후감

인맥관리의 중요성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7인을 만나라》

리웨이 원 : 미국과 중국에서 홍보 및 인간관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딕 체니 전 미국 부통령의 경선 캠프에서 홍보 고문으로 활동했다. 중국의 푸단(復旦) 대학교를 졸업한 뒤 리카싱이 이끄는 홍콩 최대의 기업 청쿵 그룹 등에서 경력을 쌓았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로비 회사를 설립, 글로벌 기업의 인수 협상과 마케팅 기획 등에 참여했다. 

내용요약 : 억지로 인맥을 만들려고 하기 보다는 한 사람이라도 진실 되게 사귀라고 말한다. 많은 인맥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필요 없이 사람들이 만나고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지낼 멘토를 만들려고 한다. 멘토를 통해 사람들이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시간 관리를 잘 하라고 말한다. 시간을 잘 쓸 수 있는 사람이 성공을 한다. 시간을 허투루 사용하는 사람은 남들보다 뒤쳐지기 된다. 721법칙을 말한다. 70%는 일하고 20%는 여유 있는 시간을 갖고 10%는 미래를 계획하라고 말한다. 

공부를 해야 한다. 쉬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를 하라고 말한다. 공부를 하지 않는 사람은 발전이 없다. 기계와 같은 일만 할 뿐이다. 공부를 통해 자기를 발전시켜야 한다. 자기를 위해 좋아하는 일에 투자하라.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 또 소통하고 공감하는 사람이 되라고 말한다. 

어릴 때는 친구가 일생에 중요한 사람이다. 우리에게 특별한 힘을 주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 인생은 그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식이 많던 적든, 재산이 많든 적든 성공한 사람에겐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주위에 도움을 주는 좋은 사람이 많이 있다.

첫째, 나는 누구인가?(진지하게 생각해본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둘째, 문제가 생겼을 때 누구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는가?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 보지만 실제로 어려움이 닥쳐야만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깨닫게 한다.)

자기 자신을 찾았다면 자신을 더 나아가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성장의 핵심이다.

좋은 회사보다 좋은 상사가 더 중요하다. 오래 지속되는 관계를 맺어라

우정과 이익 사이에 균형점을 찾아라.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흔쾌히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라. 사랑할 가치가 있는 사람이 되라

첫째 어린 시절의 친구가 20년 후의 나의 모습을 결정한다고 말한다.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 속에서 우리는 갓난아기에서 아이로 자라고, 아이에서 성인이 된다. 서른 살 정도가 되면 아주 어렸을 때의 기억은 잊히지만 사실은 망각한 기억의 조각들이 그 사람의 현재를 만든 첫 번째 씨앗이다.'

어렸을 때 주고받는 환경이 그 아기가 자라고 청소년으로 자라는 과정이다. 그 조각들이 사람의 장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어렸을 때부터 관계 맺기에 서툰 사람은 커서도 관계 맺기에 어색하고 관계 맺기로 인한 즐거움을 별로 느끼지 못한다. 

인간의 사회화는 만 세 살 때부터 시작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때문에 어려서 사회관계를 잘 맺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단계마다  필요한 사람이 있다. 분별없이 친구를 사귀는 것을 방목형 유년기의 관계라고 부른다. 때문에 좋은 또래와 어울릴 수 있게 해야 한다.

둘째, 대학시절에 나를 진심으로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몇 명이나 사귀었나? 

대학시절에 좋은 친구를 많이 사귀어야 한다. 동기든, 후배든, 교수든 간에 어른으로 불린 후에 만나는 첫 번째 관계를 잘 해야 한다. 이 시절의 관계가 인생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제부터는 자신의 노력으로 친구를 채워야 한다. 성공의 90%를 담당하는 것이 관계이다. 사람은 각 단계마다 해야 할 일이 있다. 단계에 맞는 일을 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다. 각 단계마다 무엇을 해야 할 무언가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셋째, 동료의 수준이 나의 성장을 결정한다.  직장에서는 동료를 잘 만나야 한다. 상대에게 먼저 다가가 손을 내밀고 자신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도움이 되는 사람을 만나라. 스스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라. 지식보다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당장의 유용성보다 잠재력 있는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자신의 롤 모델을 삼아야 한다. 멘토를 만나려면 스스로가 훌륭한 멘티가 되어 되어야 한다. 멘토는 경청하고, 공정함을 지니고, 신뢰가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스스로는 조력자가 되어 자신의 가치를 알리고, 소통하고, 관찰과 모방을 하라.  좋은 회사를 들어가려는 것 보다 좋은 상사를 만나는 것이 인생에 플러스가 된다. 

다섯째, 파트너는 인생의 중요한 동반자다. 파트너를 잘 만나야 성공한다. 유능한 사람도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은 곤란하다. 나와 잘 맞는 파트너를 골라라. 혼자서는 많은 일을 할 수 없다. 연락처를 공유하는가, 도움을 받기만 하는가, 동기는 무엇인가?, 공동의 이익을 위하는가, 다른 반감이 있는가를 보고 파트너를 결정하라.

결정된 파트너는 오랜 동안 관계를 지속하라. 주관을 명확히 하라. 

여섯째, 속마음을 읽어줄 수 있고 직언을 아끼지 않는 사람을 있어야 한다. 진정한 친구는 존중, 사랑, 나눔, 소통이 있어야 한다. 어려울 때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일곱째, 배우자는 평생을 함께 할 사람이다. 자신과 비슷한 가치관과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을 선택하라.

느낀점 : 친구가 많지만 진정한 친구는 드물다고 한다. SNS엔 친구가 많지만 내 속마음을 알아줄 친구를 한 사람이라도 알고 있다면 그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SNS는 사막과 같다. 많은 모래가 있어도 정작 오아시스와 같은 곳은 SNS에 없다. 리웨이 원은 진정한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을 7가지로 말하고 있어는 간추린 인간관계론이다. 예전에 읽었던 책이지만 다시 읽으면서 인간관계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7인을 만나라.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