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Sep 27. 2016

아이의 사회성을 키워줄 10가지 기술 7.

조직적이다.

7. 조직적이다.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다양한 역량을 길러줄 논리적인 추론과 조직화 기술을 이용할 줄 안다. 놀이 과정에서 이야기를 개발해내고 역할을 분담해  역할극을 하기도 한다. 자신의 것만 고집하지 않고 다른 아이의 문화를 존중한다.

《3-7세 아이를 위한 사회성발달보고서》 (엔 덴스모어, 마거릿 바우만 공저, 전행선 옮김, 지식 채널, 2012)

   

# 조직적인 활동도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다. 놀이는 아이들에게 숨 쉬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잘 놀 줄 아는 아이가 조직적인 생활에도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잘 논다는 것은 상대와 잘 어울릴 줄 아는 사람이다. 자신의 것만 고집하면 잘 어울릴 수가 없다.


이야기를 풀어낼 줄 알아야 한다. 이야기 소재는 엄마와 함께 읽은 동화책이 큰 도움이 된다. 많은 동화책을 읽고, 동화책에 대해 엄마와 아이가 이야기를 나눌 때 이야기를 풀어내는 솜씨가 늘어난다. 동화책을 읽고 생각나는 것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찰흙으로 만들어보자. 그런 후에 그림과 찰흙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이런 놀이가 상대방을 이해하는 역할극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논리성과 학업 성취도를 높여줄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의 사회성을 키워줄 10가지 기술 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