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돈이 수중에 편히 머물기 위한 의식성장

내 의식수준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돈이 들어오길 기도합니다

차분해지는 법을 배우고, 원하지 않는 대상에서 관심을 차단하는 법과 그 대상과 관련된 감정에서 관심을 끊는 법을 터득하라. 그리고 경험하고 싶은 일에 주의를 기울여라. 에너지는 주의를 따라 흐른다.  - 마이클 버나드 백위스


시크릿 책, 잘 알고 계시지요. 더 시크릿이라는 영화가 원작이었는데 거기에 나온 마이클 버나드 백위스의 말입니다. 오프라 윈프리 쇼에 나와서 또 한 번 세계적인 영적 스승의 면모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모습을 꿈꾸지만 현실에서는 그와 반대되는 에너지에 대부분의 주의를 기울입니다. 예를 들면, 부자가 되고 싶다고 하면서도 부자들을 "습관적으로" 욕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상황입니다. 

또 있습니다. 지금 변화하고 싶어 하면서도 변화하기 좋은 환경에 자신을 두기보다는 자신을 깎아내리고, 무시하는 주변 사람들을 의리 때문에 계속 만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자기계발서를 읽고, 아무리 좋은 강의를 듣는다고 하더라도 그 나머지 모든 시간에
 정반대 되는 에너지에 주의를 "무의식적으로" 기울이면, 단언하건대 변화는 불가능합니다. 


노력했지만 변하지 않는 자신을 보면서 자책을 하게 됩니다. 변화하는 노력을 하루 몇 시간씩 해도 나머지 시간에 "무의식적으로" 변화에 반대하는 노력을 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좀 더 자극적인 것에 도전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고, 갈증만 유발하는 단발성의 자기계발에만 시간과 비용을 반복해서 들이다가 번아웃됩니다. 


<이 글은 작가의 책과 함께 보시면 좋아요. -> 작가의 스테디셀러 보기 클릭>


지금 잠깐 멈춰서 자신의 상황은 어떤지 한번 돌아보세요. 


제가 변화해야만 하는 입장에 있고, 다른 분에게 변화를 가이드해야 하는 상황에 오래 있으면서 알게 된 게 있습니다. 
변화에 필요한 좋은 것을 채우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밟아야 할 단계가 존재합니다. 


1단계는 관찰입니다. 2단계는 비움입니다. 3단계는 발견입니다. 

1단계 관찰을 통해서 자신이 불필요하게 에너지 낭비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억지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채는 것입니다. 


회사 다니면서 부정적 에너지에 계속 노출되면, 감정적인 반응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그 마음을 객관적으로 관찰해보는 것입니다. 그럴 때에만 그 노출을 어떻게 줄일지 연구하는 게 가능합니다. 

TV를 통해서 부정적인 뉴스에 계속 노출이 되는 것을 알아챘을 때에만 그것을 어떻게 줄일지 연구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TV 채널을 없애고 산지가 10년이 넘었습니다. 

제가 도전하는 것을 깔보던 10년 지기, 20년 지기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멀어진 지 5년이 넘어갑니다.


매일 일기나 모닝 노트를 쓰거나 명상, 산책을 하면서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저에게 영감을 받아 창업하는 분들에게는 무조건 이 단계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2단계는 비움입니다. 알아챈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여가는 것입니다. 위에서 TV 채널을 없앤다거나 불편한 관계를 정리한다거나 회사를 그만둔다거나 부모님으로부터 독립된 생활을 하는 것들도 그에 해당됩니다. 


새로 좋은 것을 담기 전에 그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잘 비우는 게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자, 그런데 현실적으로 당장 자신이 놓여있는 상황을 벗어나기 힘든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저 역시 그런 환경에 자주 놓였었고, 제 한계를 초월하는 배움을 위해서 일부러 그런 환경을 이용할 필요도 있었기 때문에 환경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고, 에너지 낭비를 줄일 필요가 있었습니다. 


명상을 한다고 하면 당연히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하실 겁니다. 


<이 글은 작가의 책과 함께 보시면 좋아요. -> 작가의 스테디셀러 보기 클릭>


하지만 여기서 좀 더 나아가서, 용서하는 "훈련", 사랑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의 의식혁명에 나오는 의식수준에 따르면 사랑과 용서가 부처나 예수와 같은 성인이 아닌 이상 이룰 수 있는 가장 높은 단계의 의식 단계라고 합니다. 

비우는 것은 단순히 물리적으로 끊어내고, 버리는 것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정적으로 쥐고 있어서 낭비되던 에너지를 용서와 사랑을 통해서 놓아주고 본연의 에너지를 되찾아오는 것도 비움의 행위입니다. 

저는 약 9년간 세일즈와 사업을 하면서 실제로 이 포인트에 집중했습니다. 제 원래 성향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여러 스승을 만나고 저를 테스트해보고 성장시켜봤습니다.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을 셀 수 없이 만났습니다. 


도대체 어떤 상황까지 용서가 되는지, 어떤 상대까지 사랑할 수 있는지 계속해서 저를 테스트해봤습니다. 스스로 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한 수련의 과정이었습니다.  수월한 과정은 아니었지만 의식적인 성장을 가져오는 것만은 확실했습니다. 

의식 수준이 높아지지 않고 저에게 큰돈이 들어오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운 좋게 20 후반에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잠깐의 조작을 통해서 큰돈이 들어올 수는 있지만, 의식 수준이 높아지지 않는다면 에너지 차원에서 돈을 반드시 밀어낸다는 것을 빠짐없이 제 눈으로 확인했습니다. 

무자본창업을 최고의 자기계발이자 수행의 과정이라고 공공연히 제가 떠들고 다녔던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안전하게 개인의 의식 수준을 높이는 실험을 할 수 있는 창업방식이기 때문입니다. 

3단계는 좋은 것을 잘 채우기 위한 발견을 하고 다시 채우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훌륭한 내용을 잘 발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좋아 보이지만 정반대의 것들이 훨씬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통 2단계에서 감정적인 에너지 낭비를 해결하지 못하면 정반대의 것들을 계속해서 더 많이 만나게 됩니다. 


혹은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지금의 자신의 상태에서는 득이 안 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2단계에서 말한 사랑과 용서를 실천하는 것을 반복할수록 자신에게 정말 좋은 것을 찾을 수 있는 맑은 눈을 가지게 됩니다. 

감정적인 무게가 덜어지고, 필요에 따라 더 이성적이고, 짧은 시간에도 침착하게 판단하는 눈이 뜨이고 직관이 발달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여전히 사랑과 용서를 연습합니다. 말로 반복하고, 글로 반복합니다. 명상하면서 반복합니다. 순간랩과 진행하는 특급 프로젝트 OT(아래 링크 참조) 때도 언급했지만, 아버지에 대한 용서하는 과정이 부자가 되는데 필수적으로 작용한다는 것과도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제가 대물림받은 감정적 상처와 뒤틀린 무의식을 제 아들에게 그대로 물려주고 싶지 않습니다. 아빠가 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을 했다는 모습을 아들에게 보여줄 것이고, 아들도 저에게 가지는 감정적 상처를 미리미리 잘 흘려보내는 법을 터득하며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부자의 삶을 누리도록
 응원해주고 싶습니다. 

그런 방향성을 버터플라이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각도의 콘텐츠로 녹여서 회원분들에게도 공유해왔습니다. 그리고 회원이지만 그런 콘텐츠에 연이 잘 닿지 않았던
 분들을 위해 순간랩과 프로젝트도 진행하게 된 것입니다. 


진심으로 저와 인연이 된 분들이 진정 행복한 길을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길 원합니다. 

저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빛나면서 주변을 비추고, 가족에게 존경받고 행복한 가정을 꾸려가고, 안전한 사회를 구성하는 훌륭한 사업가 혹은 개인이 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제가 이타적인 사람이라서 그런 게 아니라 그것이 저와 제 가족의 안전과 행복에도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매우 이기적인 이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하는 저를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번 사는 인생, 지질하게 살다가 가는 게 너무 두려운 쫄보가 공부에 미쳐서 두서없이 쏟아내는 이야기들을 끝까지 관심 있게 들어주시는 분이 정말 대단한 분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작가의 책과 함께 보시면 좋아요. -> 작가의 스테디셀러 보기 클릭>


의식 성장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관찰, 비움, 발견을 잘 염두에 둬 보세요. 그리고 의식성장만큼의 돈이 수중에 편하게 머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진정 행복한 부자의 삶을 지금 당장 누릴 수 있는 포인트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해야 될 이야기는 많지만, 이만 줄여야 할 것 같습니다. 공감하신 부분, 도움되는 부분 있으시면, 공유로 리액션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오고 가는 느낌이 좋잖아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구독하지 않으셔도 글을 보실 수 있지만 구독해주시면 기분이 더 좋을 것 같아요!!


매거진의 이전글 비즈니스와 영성의 밸런스로 먹고사는 문제 해결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