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셜체인 Feb 05. 2024

Google Ads 앱 캠페인 입문 가이드

앱 설치 캠페인 위주로 

이 글에서 다루는 4가지 내용 

앱 캠페인이 뭐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실행할 수 있는 캠페인 유형 (앱설치 캠페인에 집중하여)

Google Ads 앱 캠페인을 설정하는 방법

성공적인 캠페인 설정을 위한 최적화 실무 팁 


Google Ads 앱 캠페인을 검색하다보면 UAC(유니버설 앱 캠페인)이라는 단어가 많이 보일텐데 그냥 단순히 이야기해서 UAC가 이제는 앱 캠페인으로 불린다는 사실만 아시면 됩니다. 예전 자료들이 검색엔진 상위노출 된 경우가 많아서 그런 거에요. 이 글은 2024년 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구글의 앱 설치 캠페인 (UAC)은 사용자가 제한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영역을 제공합니다. 


앱 캠페인을 사용하면 간소화된 과정을 따라 검색, Google Play, YouTube, Google 검색의 디스커버,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등 Google의 여러 대규모 서비스에서 간편하게 앱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광고문안 몇 줄, 입찰가, 애셋 몇 개만 등록하면 자동 최적화를 통해 타겟 사용자에게 광고가 게재됩니다.


구글의 자동 최적화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며, 뭔가 강의를 보고 배울만 한 내용이 크게 없습니다. 


Google Ads 앱 캠페인은 다른 캠페인과 달리 광고주가 개별 광고를 직접 만들지 않는다.

대신 Google은 앱의 스토어 등록 정보를 기반으로 광고주의 광고 아이디어, 이미지, 동영상, 애셋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광고주는 시작 문구, 입찰가, 예산, 언어, 게재 위치를 제공하면 된다.

최소한 가로 모드 이미지, 가로 동영상, 세로 동영상을 1개 이상 제공하는 것이 좋다.

시스템은 다양한 애셋 조합을 테스트하고 우수한 광고를 자동으로 게재한다.

광고주는 이를 위해 별도의 작업을 수행할 필요가 없다.


Google Ads의 앱 캠페인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앱 설치: 이 유형은 앱을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하는 광고를 게재합니다. 캠페인은 다운로드 액션을 완료할 때까지 계속 광고를 표시하며, 타겟팅과 입찰은 자동으로 최적화됩니다.  

    앱 참여: 이 유형은 이미 앱을 설치한 사용자들에게 다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특정 인앱 액션을 유도하는데 사용됩니다. 다양한 Google 서비스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앱 사전 등록(Android 전용): 이 유형은 앱 또는 게임이 Google Play에서 출시되기 전에 사전 등록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광고를 게재합니다. 사용자들은 광고를 클릭하여 앱 또는 게임을 사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Soft Lauch 단계의 앱 설치 캠페인에 집중합니다. App Campaigns for Installs (ACi) 


Soft Lauch 단계란 앱을 출시한 직후에는 가설을 세워서 광고를 돌리며 시장 반응을 알아보는 단계다. 사업 가능성을 판단하며 목표를 설정한다. 이에 맞춰 어떤 타겟에게 어떤 포지셔닝을 할지 고민해야 한다. (논의 사항: 광고 및 콘텐츠 방향성, 코어 타겟 확인 등)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위치 (IOS캠페인 기준)


나머지 게재 위치는 여기서 확인


광고가 게재시 예산이 적을 때 


1. 초기 목표설치당 단가(CPI)는 얼마가 적정한가.


- UAC 캠페인 운영 시 최초 설치당 목표단가(CPI)는 최소 1,000원 이상으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물론 초기에 권장하는 금액은 더 높은 금액이다. 만약 초기부터 너무 낮은CPI로 해두면 실제 노출 가능한 경우가 매우 낮기때문에 학습하는 과정이 오래걸리며 도달이 떨어진다. (보통 7일~10일 정도 학습기간이 필요하며 실제 대부분의 평균CPI는 설정한 금액보다 낮게 책정된다)


2. 캠페인 일 예산은 얼마가 적절할까.


- 정해진 예산 규모는 없으나 구글에서 권장하는 사항은 설정한 CPI 혹은 CPA보다 최소 약 20~30배 이상을 권장한다. 예를 들어 CPI를 2,000원으로 설정했다면 해당 캠페인의 일예산은 40,000원~60,000원 이상을 권장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이 논리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기보단 빅데이터 기반의 성과를 기준으로 구글에서 제시한 가이드이다. 


3. 목표CPI 수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 효율을 높이기 위해 CPI를 낮추게 되면 해당 목표에 부합하는 노출 지면을 찾아야하므로 최적화 하는데 일정 시간이 필요하다. 다만 수정한 금액 차이가 너무 커버리면 이미 어느정도 학습된 노출지면의 성격과 수준을 맞추기가 어려워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최악의 경우엔 도달률(노출량) 자체가 떨어지기도한다. 따라서 목표CPI를 낯출때에는 기존 CPI 설정 금액의 20% 내외 수준으로 감액 시키는 것을 권장하며, 최소 1~2주 이상은 유지한다음 성과를 파악하는 편이 좋다.















작가의 이전글 x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