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래플랫폼 Feb 09. 2023

소크라테스가 알려준 인생의 벌점을 피하는 방법


다음 10초 동안, 여러분이 지난 5년 동안 배운 모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 다음 스스로에게 묻기를 바랍니다. "내가 그 모든 통찰력 있는 아이디어와 큰 돌파구를 배우기 위해 정말로 그 모든 시간을 기다려야 했는가?"



답은 아마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항 상 제가 생각하는데요,  저는 제 삶을 훨씬 더 좋게 만든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끊임없이 소개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들을 배우는 데 왜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렸냐는 의문도 듭니다.



글쓰기든, 사업이든, 건강이든, 나는 나보다 5년 일찍 쉽게 여행을 시작할 수 있었고 지금보다 훨씬 더 앞섰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내가 모르는 것을 모르고 선택하지 못했다는 것이죠.



돌이켜보면, 나는 내가 배우는 것이 너무 느렸다는 것을 깨달았는데요, 충분히 궁금해하지도 호기심을 느끼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일을 하는 방법을 찾으려 하지않습니다. 대신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시간의 대부분을 스스로 상황을 파악하는데 사용할 뿐이지요. 일이든 개인생활이든 매 순간이 선택의 연속이지만 새로워지는데에도 많은 시간들을 할애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취하는 데 10년이 걸리는 것을 6개월 안에 성취할 수 있기를 원한다면, 학습할 수 있는 커브를 줄이고 더 집중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을 한 사람들의 책과 기사를 읽는 것은 여러분의 학습 곡선을 몇 달, 몇 년, 심지어 수십 년까지 줄일 것입니다.

책을 읽자는 글로 귀결이 되는데요, 

시행착오란 이것은 책을 읽지 않고 모든 것을 어렵게 배워야 하는 벌입니다. 시행착오를 통해 모든 것을 하려고 하는 것에 대한 벌점은 여러분이 성취할 모든 것을 20배 더 느리게 성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간과 노력을 아끼고 소크라테스가 말한 것을 기억하십시오.



"다른 사람의 글로 자신을 향상시키는 데 시간을 쓰십시오. 그래야 다른 사람들이 열심히 노력한 것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귀족 수술 무엇? 이것만 기억하면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