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Jan 11. 2021

마음을 새기는 시간 - 캘리그라피 모임 9기 오픈

캘리그라피를 시작한 지 9개월이 지나갑니다. 연습을 자주 한 건 아닌데, 모임을 운영하다 보니 의무적으로라도 연습을 하게 됩니다. 조금 나아진 것 같기도 합니다. 캘리그라피를 시작하기 전과 후,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캘리 펜과 친해진 것이 그전과 달라진 점이라고 봐야겠네요. 캘리 펜 5~6개를 항상 휴대하는 점, 책 표지에 사인을 해줄 때, 캘리로 해준다는 게 달라진 점이네요.


캘리는 예쁜 글씨를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의 안식을 찾는 이유로 쓰게 됩니다. 그 시간만큼은 완벽하게 자신과 만나는 시간을 갖게 되니까요. 물론 그런 시간을 계속 경험하다 보면 나만의 글씨체를 갖게 될지도 모릅니다. 근거는 없지만 수없이 많은 타인의 글씨와 내 스타일이 접목되면, 고유한 그 무엇이 탄생할 것이라 기대하고 오늘도 묵묵히 씁니다.


8기 갤러리 : https://bit.ly/3nw81eE


캘리그라피는 쓰는 걸까요?


마음을 캘리그라피로


마새시에서는 이런 걸 해볼 거예요.



이런 분들께 캘리그라피를 추천합니다.


캘리그라피가 좋은 점


파트너 화몽이 함께 합니다.


손글씨를 좋아하던 시절이 있었어요. 대학 다닐 때, 좋아하는 사람에게 손으로 편지 써주는 걸 즐겼죠. 심지어는 연애하는 친구들을 위해 대필까지 많이 했어요. 과거와는 달리, 키보드로 글을 쓰는 시대에 아날로그 손글씨, 게다가 캘리그래피라니 뭔가 어울리지 않는 느낌도 받습니다.


뭐랄까요. 글쓰기는 미술과 음악 등 예술적인 활동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문학적 감수성을 지닌 사람들은 글을 쓰다 보면 캘리그래피나 미술 쪽으로 관심의 영역을 넓힐 수밖에 없다고 믿어요. 예술적 영감의 기반을 위해 음악은 말할 것도 없겠죠. 그중에서도 글을 빛나게 만드는 건 미술이라고 생각해요. 미술의 세계로 접어드는 첫 단계로 캘리그래피를 시도하고 싶어요. 독학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죠. 손글씨를 좋아한 이력도 있으니 충분한 내적 동기도 마련된 셈이고요.


공심재 커뮤니티에서 시 필사 모임을 운영하다 보니 손으로 글을 자주 쓰는 일이 자주 벌어집니다. 쓰다 보니 더 멋지게 쓰고 싶은 욕심도 생기더군요. 끄적거리던 옛 습관은 남아있지만, 혼자 연습하다 보니 꾸준하게 진행이 되질 않습니다. 혼자 하는 것보다 함께 한다면 오래갈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독학으로도 충분히 캘리그래피 작가가 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요.


모임의 목적은 독학으로 캘리그래피 작가가 되는 것입니다. 캘리그래피에 관련된 책을 함께 읽고 연습합니다. 작가가 되기 위한 관련된 정보도 주고받고요. 스텝으로 미술을 전공하신 '화몽'님을 모셨어요. 캘리그래피에 운명적 이끌림을 당하셨다고 말씀하시는 화몽님을 잘 따라가면 캘리그래피 작가가 될지 누가 알겠어요. 자, 캘리그래피 작가 원정대에 참여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미션(초급자)


- 한 권의 캘리그래피 책 같이 읽고 연습하기


-《하루 딱 10분 진짜 독학 캘리그래피》


붓펜으로 짧은 시간에 느낌 있는 글씨를 써낼 수 있는 교재라 첫 교재로 골라봤습니다.

- 자신의 진도대로 연습하시면 됩니다.


연습 방법

매일 《하루 딱 10분 진짜 독학 캘리그래피》 책 진도에 따라 각자 실습하고 인증하기(주말 제외)

연습 진도 분량은 개인이 설정

오픈 채팅방에 매일 인증하기(사진)

추가적으로 기본선 연습 병행 (필수 아니나 중요한 부분 선 연습 예시는 매주 월요일 드림 )




미션(중급자)

한 권의 캘리그래피 책 같이 읽고 연습하기

-《캘리애처럼 쓰다 - 하루 한 문장 따라 쓰기》


연습 방법


매일 자신의 스케줄에 따라 각자 실습하고 인증하기(주말 제외)

연습 진도 분량은 개인이 설정

오픈 채팅방에 매일 인증하기(사진)


추가적으로 기본선 연습 병행 (필수 아니나 중요한 부분 선 연습 예시는 매주 월요일 드림 )






미션(중급자)

한 권의 캘리그래피 책 같이 읽고 연습하기

-너그럽고 속이 깊은 버들글씨


연습 방법


매일 자신의 스케줄에 따라 각자 실습하고 인증하기(주말 제외)

연습 진도 분량은 개인이 설정

오픈 채팅방에 매일 인증하기(사진)


추가적으로 기본선 연습 병행 (필수 아니나 중요한 부분 선 연습 예시는 매주 월요일 드림 )






붓펜, 지그 펜 등 모노 칼라 작업을 먼저 진행합니다. 추후 다양한 재료와 작업들에 도전해봅니다. 수채화 캘리 작업까지 해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교재들과 무료 강의 내용으로 같이 써보고 느끼며 나만의 글씨를 그려나갑니다.


준비물품

붓펜 및 쓰기 도구 ( 기본 붓펜, 지그 펜, 사인펜, 색연필 등이 있습니다.

(쳇방에 들어오시면 붓펜 종류나 사용기 등을 자세히 소개해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구매하셔도 되고, 소개해드린 사이트에서 구매하셔도 됩니다. )

노트 ( 문방구에서 파는 연습장, 문구 연습용으로는 수학 문제풀이 연습장 추천)

《 하루 딱 10분 진짜 독학 캘리그래피》 저자 김루시 ( 워크북도 있음, 같이 구매하시면 도움이 되실듯합니다. 본 교재 복사해서 쓰셔도 됩니다 )



혜택

손글씨가 예뻐집니다.

혼자만의 고요한 시간을 갖습니다.

언젠가 캘리그래피 작가가 될지도 모릅니다.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힐링이 됩니다.


마음을 새기는 시간 9기 신청할 분들은

아래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https://forms.gle/UeqHTZdtj9Frgyu3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