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과 학생 주도성
환경교육, 수업은 어떻게 해야?
환경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가.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환경교육은 국가 교육과정을 범교과적으로 새로운 목표와 내용으로 구성해야 되므로 교육과정 전달자가 아닌 개발자가 되어야 한다.
나. 학습의 안내자 촉진자로서의 교사: 환경교육은 학생 주도성이 중요함으로 문제발견, 지식탐구, 삶으로의 전의를 위한 안내자와 촉진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다. 평가자로서의 교사: 학생들의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교수학습의 계획과 실천과정에 대한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 해야 한다.
환경교육과 학생의 주도성
환경교육에서 학생의 주도성은 깊이 있는 학습과 삶으로의 전의를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면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 개념적 탐구 학습 능력이 향상되며, 변혁적 역량과 지속 가능한 환경에 대한 이해도 증대된다. 또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면 개인적인 관심과 연관성이 높아져 지식의 전달뿐만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나아가는 동기부여가 증대된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택하고 활동을 계획하면 그들의 일상과 경험에 높은 연계성이 생긴다. 이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주도적인 학습은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능력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환경 문제에 대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실제로 환경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과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학생주도성은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강조하며 이는 평생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지속 가능한 삶에 대한 의식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주도적인 환경교육은 학생들이 지속 가능한 삶의 일부가 되도록 돕고, 이를 통해 미래 세대의 환경적 책임과 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