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May 22. 2024

나를 찾기 위한 질문 리스트


나 이런 게 무서워하네

나 이런 거 좋아하네


가끔 나도 모르게 이러한 감정들을 느껴본 적 있지 않은가? 사실 이러한 감정들은 모르고 있었던 나의 모습을 새로 알게 된 것이기에 '나를 찾았다'라고 할 수 있다.


'나를 찾는다'라는 것은 옷의 치수를 알아, 나에게 맞는 어울리는 옷을 골라서 입는 것처럼 나라는 사람의 대한 치수를 알아, 나에게 맞는 '인생'이라는 옷을 고르고 입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질문 리스트들은 '나'라는 사람을 찾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법한 질문들로 준비해 봤다.


나를 찾기 위한 질문 리스트


1. 내가 나 자신을 볼 때 나는 어떤 사람이라 생각하는가?

2. 나의 자존감이 낮다고 생각하는가 높다고 생각하는가?

3. 내가 자존감이 낮거나 높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 나의 성향은 무엇인가?

5. 나의 내면은 이성적인 부분이 큰가 아니면 감성적인 부분이 큰가?

6. 나의 장점은 무엇인가?

7. 나의 단점은 무엇인가?

8. 내가 생각하는 나의 취약점은 무엇인가?

9. 내가 생각하는 나의 매력은 무엇인가?

10. 최근에 울어본 게 언제인가?

11. 최근에 행복을 느껴본 게 언제인가?

12. 내가 만약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왜 행복하지 않은가?

13. 나는 타인과 마찰이 생길 경우 어떻게 해결하는가?

14. 타인이 어떤 행동을 했을 경우 쉽게 매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가?

15. 나의 꿈은 무엇인가?

16.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17.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18. 타인에게 나는 어떤 사람으로 남겨지고 싶은가?

19. 타인에게 말로 인한 상처를 받았을 때 나의 회복능력은 어느 정도 된다고 생각하는가?

20.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무엇을 노력했는가?

21. 내가 현재하고 있는 노력은 무엇을 위한 노력인가?

22. 나에게 불안이 많다면 왜 불안이 많아진 거라고 생각하는가?

23. 내가 만약 화, 짜증, 분노가 많다면 왜 화, 짜증, 분노가 많은가?

24. 내가 만약 타인에게 자격지심열등감이 있다면 왜 생겼다고 생각하는가?

25. 내가 만약 허세를 좋아한다면 왜 이렇게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26. 내가 만약 인스타에 심하게 보정한 사진 신체를 노출한 사진 성적으로 몸을 부각한 사진이 많다면 그렇게 행동한 이유가 무엇인가?

27. 내가 만약 명품을 과도하게 과시하는 행동이 많다면 그렇게 행동한 이유가 무엇인가?

28. 내에게 착한 아이증후군이 있다면 왜 생긴 거라고 생각하는가?

29. 나에게 애정결핍이 있다면 왜 생겼다고 생각하는가?

30. 나에게 우울증이 있다면 왜 생겼다고 생각하는가?

31. 내가 만약 집순이 집돌이은둔형 외톨이라면 왜 집순이 집돌이 은둔형 외톨이가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32. 나의 성장배경은 어땠는가?

33. 현재 걱정거리가 무엇인가?

34. 나의 연애 가치관은 무엇인가?

35. 나는 어떤 연애를 하고 싶은가?

36. 나는 어떤 사람과 연애하고 싶은가?

37. 연애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게 무엇인가?

38. 나는 어떤 사람에게 마음을 쉽게 열어줄 수 있는가?

39. 나의 이상형은 무엇인가?

40. 나는 연상을 선호하는가 아님 연하를 선호하는가 아님 동갑을 선호하는가?

41. 연상 또는 연하 또는 동갑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2. 내가 생각하는 연애의 기본충족조건은 무엇인가?

43. 나는 이성의 어떤 모습을 보고 쉽게 유혹을 당하는가?

44. 나는 이성을 만나기 위해서 무엇을 노력했는가?

45. 나는 왜 남주기에는 아깝고 내가 갖기에는 아쉬운 감정이 드는가?

46. 나는 왜 헤어지기 싫지만 헤어지고 싶은 감정이 드는가?

47. 만약 썸 타는 도중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했을 경우 썸붕할 마음이 가장 크게 들것인가?

48. 만약 연애도중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했을 경우 이별할 마음이 가장 크게 들것인가?

49. 만약 이별했는데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했을 경우 내가 흔들리고 재회하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크게 들것인가?

50. 상대방을 잊지 못하고 있다면 왜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는가?

51. 내가 재회를 하고 싶다면 왜 재회를 하고 싶은가?

52. 재회를 하기 위해서나는 무엇을 노력했는가?

53. 현재의 나는 과거보다 어떤 것이 성장했는가?

54. 내가 만약 결혼을 한다면 어떤 사람과 결혼하고 싶은가?

55. 내가 만약 결혼을 한다면 어떤 결혼 생활을 꿈꾸는가?

56. 내가 만약 결혼을 한다면 나는 결혼을 언제 하고 싶은가?

57. 만약 결혼준비 중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했을 경우 파혼할 마음이 가장 크게 들것인가?

58. 만약 결혼생활 중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했을 경우 이혼할 마음이 가장 크게 들것인가?

59. 내가 만약 결혼을 한다면 결혼 후 자녀를 가지는 걸 선호하는가 선호하지 않는가?

60. 내가 만약 결혼을 한다면 결혼 후 자녀를 가지는 걸 선호 또는 비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61. 나는 왜 예뻐지고 잘생겨지고 싶은가?

62. 나는 왜 잘생긴 사람 또는 예쁜 사람만 보면 짜증이 나면 왜 짜증이 난다고 생각하는가?

63. 나는 왜 타인의 시선에 신경 쓰고 있는가?

64. 나는 왜 타인에게 애정, 인정, 관심, 칭찬을 받고 싶은가?

65. 인생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66. 나는 과거에 어떤 삶을 살았는가

67. 나는 오늘 어떤 삶을 살았는가?

68. 나는 내일 어떤 삶을 살 것인가?

69. 나는 무엇을 위해서 살고 있는가?

70. 나는 왜 행복을 추구하는가?

71. 나는 왜 삶을 포기하게 되었는가?

72. 내면의 나는 지금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

73. 나는 누구인가?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1,5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


작가의 이전글 내현적 나르시시스트 (착한 가면 나르시시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