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 메타버스 뜻
2. 메타버스 플랫폼
3. 메타버스 장점, 단점
4. 메타버스 시장 규모
5. 메타버스 게임
6. 메타버스로 돈을 벌 수 있을까?
메타버스란 초월이라는 의미를 가진 'meta'와 우주라는 의미를 가진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메타버스는 가상 우주라고 불리기도 하며, 온라인 공간에서 현실과 유사하게 여러가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사람과의 사회적인 소통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안에서 사용되는 화폐를 이용해 경제적 거래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1.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현실을 기반으로 합니다. 특정한 사물을 카메라로 보여주거나 증강현실 관람용 기기를 착용 후 공간에 들어가면 상호작용을 통하여 화면에 완성된 결과물을 2D나 3D로 표현합니다. 부동산과 디지털 기술이 결합된 산업인 '프롭테크'와 한 때 큰 인기를 끌었던 게임인 '포켓몬 고'가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힙니다.
2. 일상기록
일상 기록은 입거나 장착하는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사용자가 일상 생활을 하는동안 발생하는 상황들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사물 인터넷'기술이 있습니다. 스마트워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달리기를 하는 경우 달린 거리와 달리는 동안 소모한 칼로리가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되어 사용자에게 표시됩니다.
3. 거울세계
거울 세계는 '어스 2'처럼 실제로 존재하는 세계를 구체적으로 재현한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현실 세계를 데이터로 표현하는 기술이 발전할수록 거울 세계 사용자의 몰입감도 상승합니다.
4. 가상세계
가상 세계는 현실 세계와 비슷한 온라인 공간입니다. 가상 세계에서는 아바타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거나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제페토'와 'VR Chat'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메타버스의 여러 유형들 중 가상 세계와 가장 밀접합니다. 메타버스를 체험하려면 컴퓨터 그래픽을 보여주고 만지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메타버스 속에 감각할 수 있는 요소들을 모두 만들고 이를 소비하는 경제활동까지 이뤄내는 것이 궁극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가상 세계 위주의 컨텐츠에만 만족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잘 알려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는 로블록스, 이프랜드 등의 가상 세계를 기반한 게임들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글 스타라인, 페이스북 호라이즌처럼 사무실에 가지 않고 온라인에서 회의하거나 여러 업무가 가능한 오피스 플랫폼도 있습니다. 그밖에도 실제 지도 정보를 이용하여 땅을 구입 후 투자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어스2 등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실생활과 연관된 메타버스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경제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문가의 의견도 있습니다.
[장점]
메타버스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을 하기에 정보 교환의 속도 및 질이 상승합니다. 추가로 이용가능한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각국 어디에 있는 사람이든 만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속에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 사무실에 출근한 것처럼 일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제작하여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들은 사용한 서비스, 콘텐츠의 대상, 규모, 분야, 모든 지점에서 확장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실생활과 더욱 밀접해질 것이라는 의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점]
메타버스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첫번째는 가상 세계 속에서 일어나는 불법 행위에 현실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가상 세계에서 활용하는 가상화폐에 어느정도의 현실 가치를 부여해야 할 지 애매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가상 세계 기술의 발전과 몰입이 현실과 동떨어진 삶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우려도 발생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설정된다면 해결 가능한 수준입니다. 현재 메타버스는 과도기 기술 발전에 집중하며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살리며 더욱 유용한 기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인 '포켓몬 고'는 2021년에만 12억 달러 매출을 달성했으며, 현재까지 누적 매출은 60억 달러가 넘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는 2021년 3월 첫 종가가 1주에 69.5달러로 시가총액 452억 달러의 대기업이 되었습니다. 일부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에서는 2021년 7월 55조원이였던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4년 후 2025년에는 336조까지 올라갈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메타버스 게임이란 아바타로 가상 세계 속에서 사회적, 경제적 문화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메타버스와 기술적 유사성이 높은 게임사들이 메타버스 산업에 진출하며 새로운 게임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게임 속 재화가 실제 현물의 교환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예측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 게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게임 시장 규모 역시도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거나 메타버스 콘텐츠에 참여하여 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에서 공간이나 아바타를 만들어 팔며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